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첫 ‘수혈 적정성 평가’ 10월 실시
상태바
첫 ‘수혈 적정성 평가’ 10월 실시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07.07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평가계획 공개...병원급 이상 입원환자 대상

‘수혈 적정성 평가’가 처음으로 시행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혈액의 적정 사용과 수혈 환자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혈 적정성 평가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심사평가원은 예비평가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수혈 적정성 평가 세부 계획을 수립했다.

심평원이 7일 공개한 평가 계획에 따르면, 1차 수혈 적정성 평가는 오는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약 6개월간 병원급 이상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심평원은 평가 지표 4개, 모니터링 지표 4개 등 총 8개의 평가기준을 마련했다.

혈액제제 중에서는 ‘적혈구제제’를, 수술과 관련해서는 수혈률이 가장 높은 ‘슬관절전치환술(단측)’이 평가 대상으로 정해졌다.

심평원이 마련한 평가 기준 가운데 ‘수혈 체크리스트 보유 유무’는 임상의사가 환자에게 수혈을 처방할 때 수혈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수혈 체크리스트가 준비돼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다.

‘비예기항체선별검사 실시율’은 말 그대로 수혈을 실시한 환자 중 비예기항체선별검사(일반면역검사)를 실시한 비율을 측정하는 것이고, ‘수혈 전 혈액검사에 따른 수혈률’은 수혈을 실시한 환자 중 수혈 전 혈색소 수치가 가이드라인 기준을 충족하는 비율을 말한다.

또한, ‘수술 전 빈혈 교정률’은 수술 환자 중 수술 전 빈혈 여부를 파악해 빈혈을 교정한 비율을 측정하는 것이다.

‘적혈구제제 한 단위 수혈률’을 모니터링 지표로 마련한 이유에 대해 심평원은 “출혈이 없는 환자에서는, 한 단위(1 Unit) 수혈 후 추가 수혈의 필요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불필요한 추가 수혈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수혈량 지표’를 통해서는 각 요양기관에서 발생한 질병군별 적혈구제제 수혈량을 동일 종별, 질병군별 평균 적혈구제제 수혈량과 비교한다.

심사평가원은 1차 수혈 적정성 평가 결과를 어디까지 공개할지 등은 결과 산출 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