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애브비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파트너십 체결
상태바
애브비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파트너십 체결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6.06 0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임상 활동 수행...라이선스 옵션 확보

글로벌 바이오제약회사 애브비가 생명공학회사 및 대학기관과 코로나19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애브비는 5일(현지시간) 중국계 기업 하버 바이오메드(Harbour BioMed, HBM),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대학교(UU), 에라스무스메디컬센터(EMC)와 SARS-CoV-2 바이러스로 인한 유행병 코로나19에 대한 새로운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제휴를 맺었다고 발표했다.

▲ 애브비는 하버 바이오메드, 위트레흐트대학교, 에라스무스메디컬센터와 코로나19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단일클론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 애브비는 하버 바이오메드, 위트레흐트대학교, 에라스무스메디컬센터와 코로나19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단일클론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이 협력관계는 위트레흐트대학교, 에라스무스메디컬센터, 하버 바이오메드에 의해 발견되고 최근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보고된 완전 인간 중화항체 47D11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 항체는 SARS-CoV-2 스파이크 단백질의 보존 도메인을 표적으로 한다.

세포 배양 연구에서 SARS-CoV-2와 두 번째 코로나바이러스 SARS-CoV에 의한 감염을 차단한 것으로 관찰됐다.

제휴 계약 조건에 따라 애브비는 전임상 활동을 통해 UU, EMC, HBM을 지원하며, 이와 동시에 후기 전임상 및 임상 개발 활동을 위한 준비를 수행할 계획이다.

애브비는 전 세계 임상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해 항체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를 확보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는다.

애브비의 톰 허드슨 최고과학책임자 겸 연구개발부 수석부사장은 “UU, EMC, 하버 바이오메드에 의해 발견된 항체는 바이러스를 표적으로 하는 메커니즘과 완전 인간 단백질로서의 개발 가능성에 기초해 볼 때 매우 유망하다"면서 "우리는 이 뛰어난 팀과 협력해 항체를 임상 단계로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버 바이오메드의 진송 왕 이사회 의장 겸 CEO는 “애브비는 혁신적인 항바이러스제 개발에 관한 세계적인 선도기업"이라며 "이러한 협력은 가능한 한 빨리 이 항체의 임상시험에 돌입하고 대유행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을 크게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