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대한간호협회 “한국에 간호정책은 없다” 外
상태바
대한간호협회 “한국에 간호정책은 없다”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0.06.05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간호협회 “한국에 간호정책은 없다”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이 보건복지부의 복수차관제와 질병관리본부의 청 승격에 환영하면서도 정부의 간호정책에는 실망감을 넘어 분노를 표했다.

코로나 19 감염을 무릅쓰고 3000명이 넘는 간호사들이 대구 의료 현장에서 땀을 흘렸지만, 돌아온 것은 간호사에 대한 푸대접과 또다른 희생을 강요하는 정책 뿐이라는 지적이다.

먼저 간협은 대구에서 희생한 간호사들의 수당 등 보상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3차 추경에 311억원의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했지만, 정부의 추경 예산에는 쏙 빠졌다고 지적했다.

간호사 수당예산 311억원은 전체 추경 예산안의 0.09%에 불과함에도 누가 어떠한 이유로 제외시켰는지 정부가 나서 설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복지부 직제개편안에서도 간호사들을 위한 간호정책과 신설은 거론조차 되지 않았고, 오히려 지난달 27일 정부가 코로나 19 대응에 헌신하는 의료진을 위한다며 발표한 의료지원 길라잡이에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의 병원 경영난 타개를 위해 간호사들을 줄여도 되도록 해 간호사들만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와 관련 간호협회는 “간호정책은 간호사를 위한 이기주의적 정책이 아니라 건강한 나라를 지향하는 나라의 필수적인 국민 보건 복지 정책”이라며 “21대 국회는 추경예산과 정부 조직개편안 심의에서 정부가 외면한 간호사 수당을 부활시키고, 간호정책을 담당할 간호정책과도 45년 만에 보건복지부 조직으로 재건시켜 국민의 건강을 지킬 도량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서울의대 도영경 교수, Rothman Epidemiology Prize 수상자 선정
 

▲ 도영경 교수.
▲ 도영경 교수.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도영경 교수가 역학 분야 국제 학술지 Epidemiology에서 주는 Rothman Epidemiology Prize의 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shorturl.at/fwCQ8).

이 상은 역학 분야 교과서 Modern Epidemiology의 저자이면서, 학술지 Epidemiology 창간자이자 초대 편집장이었던 Kenneth Rothman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직전 해 Epidemiology에 출간된 논문들 중에서 편집인과 편집위원회가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한 논문의 저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1993년 이래로 역학 분야의 유수한 학자들이 수상한 바 있다.

도영경 교수의 수상 논문은 Epidemiology 2019년 11월호에 게재된 ‘Causal Effect of Sleep Duration on Body Weight in Adolescents: A Population-based Study Using a Natural Experiment’이다(shorturl.at/fhFL7).

이 논문은 2011년도 우리나라의 일부 시·도에서 시행된 밤 10시 이후 학원 교습시간 규제라는 자연실험을 활용해 청소년 수면시간이 체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연구로, 인구집단 수준에서 수면과 비만 사이의 인과적 관련성을 규명하는 데 기여했다.


◇상계백병원, 인제대 개교 41주년ㆍ백병원 창립 88주년 기념식 성료

▲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은 5일 17층 강당에서 인제대학교 개교 41주년, 백병원 창립 8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은 5일 17층 강당에서 인제대학교 개교 41주년, 백병원 창립 8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원장 조용균)은 5일 17층 강당에서 인제대학교 개교 41주년, 백병원 창립 8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코로나19 원내감염 방지를 위해 최소 인원만 참석하였으며, 병원 진료회의 시간을 이용하여 각 수상 대표자에게만 표창을 전달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이번 수상자는 장기근속자 191명(35년 2명, 30년 41명, 25년 32명, 20년 53명, 15년 20명, 10년 43명)과 우수모범직원 37명으로, 그 동안 근면 성실한 자세로 근무해 병원 발전에 기여한 교직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상계백병원 조용균 원장은 “지난 시간동안 어려움이 있었고 현재 코로나19로도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늘 자신이 맡은 바 성실히 일하며 병원 발전을 위해 노력해준 교직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대응하여 환자가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교직원 모두 주인의식을 갖고 열심히 근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칠곡경북대병원, 미8군 19지원사령부와 코로나 19 컨퍼런스 개최

▲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지난 6월 3일 주한 미8군 19지원사령부와 코로나19 K방역 시스템에 대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지난 6월 3일 주한 미8군 19지원사령부와 코로나19 K방역 시스템에 대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병원장 손진호)은 지난 6월 3일 주한 미8군 19지원사령부와 코로나19 K방역 시스템에 대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19지원사령부의 부사령관(John C. Brookie)과 미8군의 보건위생관 등이 참석했으며 칠곡경북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권기태 교수가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공동대응’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이날 강의는 △코로나19 연구 기반 치료 프로토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체계 △코로나19 관련 비상대응팀 구성 △중환자실 및 응급실의 코로나19 치료 시스템 개선 △음압 병동 운영법 △의료진 감염예방을 위한 지침 △세계 최초 칠곡경북대학교병원에서 시행한 드라이브스루 운영법을 주제로 진행됐다.

 강의 후 △집단생활 감염환자 추적관리 및 진단법 △임상경험 △병원 내 방역관리 △한국병원과 미군과의 코로나19 대응방법에 대해 질의응답의 시간도 가졌다.

주한미군 부사령관은 “이번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의료진을 포함한 한국 의료진의 헌신적인 의료 행위에 경의를 표한다”며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손진호 병원장은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적극 공유하는 등 현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도로변 초미세먼지, 알레르기성 안질환 위험 높인다

▲ 이현수 교수.
▲ 이현수 교수.

도로변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가 안구건조증은 물론 알레르기성 안질환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의학적 근거가 처음으로 제시됐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병원장 권순용) 안과 이현수 교수팀은(인하대 전기준 교수팀 공동연구) 동물실험을 통해 안구가 도로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PM 2.5, 입경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기존의 안구건조증과는 달리 알레르기성 면역반응이 더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초미세먼지에 의해 알레르기성 면역반응이 활성화되면 점액 분비를 담당하는 술잔세포의 기능이 향상되어 이로 인해 이물감, 눈곱 및 분비물 증가, 가려움증 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안구건조증 및 결막염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세먼지가 환경성안질환의 주요 원인일 것이라는 견해가 많았지만 초미세먼지의 영향과 병리기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진바 없었다.

은평성모병원 안과 이현수 교수는 “초미세먼지 환경에 장기간 노출되면 안구건조증은 물론 알레르기결막염을 포함한 알레르기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면서 “초미세먼지로 인한 환경성안질환의 병리기전에 대한 면역학적 규명을 바탕으로 실제 환자의 임상적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4월호에 게재됐다.

 

◇이화의료원, 대한민국 렌탈사랑 협동조합ㆍ아이파트너스그룹과 업무협약

▲ (좌측부터)아이파트너스그룹 정이호 대표, 이화의료원 유경하 의료원장, 대한민국 렌탈사랑 협동조합 최양규 이사장.
▲ (좌측부터)아이파트너스그룹 정이호 대표, 이화의료원 유경하 의료원장, 대한민국 렌탈사랑 협동조합 최양규 이사장.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유경하)은 지난 5일 이대서울병원 7층 이학혜회의실에서 대한민국 렌탈사랑 협동조합(이사장 최양규), 아이파트너스그룹(대표이사 정이호)과 삼자간 업무제휴 협약식을 갖고 향후 관련 사업 분야에서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미래 지향적 상호 교류를 위해 마련된 이번 업무제휴 협약식에는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이선영 의료원 전략기획본부장, 김영주 의료원 사회공헌부장, 이은화 이대서울병원 간호부원장 등 의료원 관계자들과 최양규 대한민국 렌탈사랑 협동조합 이사장, 윤명호 부이사장, 조환일 협동조합 사무총장, 아이파트너스 정이호 회장 등 업무 제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 기관간 상호 정보 공유 ▲ 회원 및 의료관광객 내원시 최선의 진료 및 검진 서비스 제공 ▲ 해외VIP 건강검진 프로그램 개발시 협력 ▲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위한 교류 및 자문 ▲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및 건전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참여 및 지원 등의 활동을 통해 단기적, 중기적 관점에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대목동병원과 이대서울병원 양 병원을 운영중인 이화의료원과 의료장비 등 중소기업 상품을 대여형식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대한민국 렌탈사랑 협동조합, 의료관광 유치와 메디컬 무역 관련 기업인 아이파트너스그룹의 이번 삼자간 협력을 시작으로 향후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유경하 의료원장은 “우리 의료원은 코로나19 로 병원들의 활동이 많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국내는 물론 글로벌 헬스 케어시장에서 이화의료원만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시점에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사업 경험을 가지고 있는 두 기관과 업무 협약을 맺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상호 유기적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보라매병원, 남산생활치료센터 의료지원
 

▲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은 서울시가 지난 4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서울시 남산생활치료센터’의 의료지원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은 서울시가 지난 4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서울시 남산생활치료센터’의 의료지원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은 서울시가 지난 4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서울시 남산생활치료센터’의 의료지원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보라매병원은 지난 3월 16일부터 서울시가 태릉선수촌 올림픽의 집에 설치해 운영해 온 ‘서울시 태릉생활치료센터’의 의료지원을 위해 ‘서울형 생활치료센터 의료지원단‘을 신설하고, 현장에 의료진과 행정인력 등 지원 인력을 파견해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어, 최근 서울시 태릉생활치료센터의 운영이 종료됨에 따라, 보라매병원은 서울시가 지난 4일부터 새로 운영에 돌입한 ‘서울시 남산생활치료센터’로 지원단을 파견해 의료지원을 이어나가게 됐다.
 
‘서울시 남산생활치료센터’는 코로나19 확진자 중 경증 및 무증상 환자의 관리를 담당하는 치료시설로,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서울유스호스텔 내에 마련됐다.

이곳에서 보라매병원 의료지원단은 입소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화상진료 및 상담, 검사와 투약, 증상 모니터링 등 기존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보라매병원 내에 설치된 중앙모니터링센터를 통한 화상 진료지원, 모바일 문진 애플리케이션 등의 비대면 진료 시스템도 동일하게 운영한다.

김병관 원장은 “현재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감염관리를 위한 생활치료센터 운영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보라매병원은 코로나19 사태 종식에 기여하고, 나아가 대표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앞으로도 정부 및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보라매병원은 최근 서울시가 추진 중인 ‘코로나19 대응 선제검사 추진계획’에 따라 고위험집단 이용 시설에 직접 방문해 검사를 수행하는 ‘이동 검체채취반’을 운영할 예정이며, 서울시 관내 기숙사 운영 학교 중 개별검사가 필요한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 단체방문 및 검사 지원 업무도 수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