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19 17:26 (화)
길리어드, 아르커스와 면역항암제 연구개발 제휴
상태바
길리어드, 아르커스와 면역항암제 연구개발 제휴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5.28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파트너십 체결...임상 후보물질 4종 포함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미국 바이오제약회사 아르커스 바이오사이언스(Arcus Biosciences)가 차세대 항암 면역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아르커스 바이오사이언스는 27일(현지시간) 아르커스의 파이프라인에서 현재 및 미래 치료제 후보물질을 공동 개발하고 공동 상업화하기 위해 10년간의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이 계약은 아르커스의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자금을 제공한다.

▲ 길리어드와 아르커스는 앞으로 10년 동안 진행될 최대 20억 달러 규모의 항암 면역치료제 공동 개발 및 공동 상업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 길리어드와 아르커스는 앞으로 10년 동안 진행될 최대 20억 달러 규모의 항암 면역치료제 공동 개발 및 공동 상업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아르커스는 암의 면역체계 회피와 관련된 중요한 메커니즘을 표적으로 하는 물질로 구성된 광범위하고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으며, 암 성장 및 전이에 중요한 세포 고유 경로를 표적으로 하는 신약 후보물질도 개발 중이다.

또한 저분자 물질 외에도 PD-1과 TIGIT을 비롯한 면역관문 수용체를 표적으로 삼는 항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아르커스는 4건의 면역항암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임상단계 파이프라인과 6종의 전임상 물질이 포함된 항암제 발굴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아르커스의 전략에서 핵심 요소는 저분자 및 항체 제품 후보물질을 포함한 포트폴리오 내 병용요법의 개발이다.

아르커스는 비소세포폐암 1차 요법으로 임상단계 신약 후보물질 3종의 병용요법을 평가하는 임상 2상 시험을 포함해 총 10건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아르커스의 임상단계 후보물질은 항-TIGIT 단일클론항체 AB154, A2aR/A2bR 길항제 AB928, 항-PD-L1 단일클론항체 짐베렐리맙(zimberelimab, AB122), CD73 억제제 AB680이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대니얼 오데이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는 “아르커스와의 중요한 새로운 전략적 협력을 통해 면역종양학 분야에서 길리어드의 입지를 강화하게 돼 매우 기쁘다. 길리어드는 면역종양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아르커스와의 계약은 이 약속을 입증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아르커스의 광범위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과 발굴 및 개발 강점을 이용함으로써 새로운 획기적인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진전을 크게 가속화할 것이다”고 밝혔다.

계약 조건에 따라 길리어드는 아르커스에게 계약 확정 후 1억7500만 달러의 계약금을 전달하고 2억 달러 규모의 지분투자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아르커스는 임상단계 제품 후보물질의 개발 성과에 따라 최대 16억 달러의 마일스톤 및 연구개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는다.

양사는 미국에서 길리어드가 선택한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상업화할 계획이며, 미국 외 지역에서는 길리어드가 독점적 권리를 획득할 수 있다. 아르커스는 새로운 표적에 대한 연구를 계속 독립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길리어드는 10년의 제휴 기간 동안 아르커스의 파이프라인에 있는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 실행 가능한 옵션을 갖는다.

아르커스의 테리 로젠 최고경영자는 “우리는 이 제휴를 통해 아르커스의 치료제 후보물질이 지닌 임상적, 상업적 잠재력을 극대화하면서 파이프라인 및 발굴 프로그램의 기회를 확대하고 가속화하기 위한 하나의 팀으로 활동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이 파트너십 구조는 아르커스가 독립적이고 완전 통합된 바이오제약회사로 도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