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시오노기, CNS 치료제 파트너사 테트라 인수
상태바
시오노기, CNS 치료제 파트너사 테트라 인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5.2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 포트폴리오 획득...알츠하이머 임상2상 완료

일본 제약회사 시오노기(Shionogi)가 중추신경계(CNS) 질환 치료제 개발 파트너사인 미국 생명공학회사 테트라 테라퓨틱스(Tetra Therapeutics)를 5억 달러에 인수했다.

테트라는 시오노기가 테트라를 인수한다는 최종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인수를 통해 시오노기는 선택적 PDE4D(phosphodiesterase‐4D) 억제제 BPN14770을 포함해 인지 및 기억 결함과 관련된 뇌질환 치료를 위한 테트라의 신약 후보물질 포트폴리오에 대한 글로벌 권리를 획득한다.

▲ 시오노기는 미국 생명공학회사 테트라를 인수하면서 알츠하이머병과 취약 X 증후군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PDE4D 억제제 BPN14770의 글로벌 권리를 획득했다.
▲ 시오노기는 미국 생명공학회사 테트라를 인수하면서 알츠하이머병과 취약 X 증후군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PDE4D 억제제 BPN14770의 글로벌 권리를 획득했다.

두 회사는 2018년에 처음으로 제휴 및 투자 계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3월에는 제휴를 확대해 BPN14770을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취약 X 증후군과 기타 적응증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하고 상업화하기로 했다.

현재 테트라는 취약 X 증후군에 대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최근 미국 내 알츠하이머병 임상 2상 시험을 완료했다.

테트라 테라퓨틱스의 마크 거니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는 “테트라는 10년 이상의 연구, 개발, 투자를 통해 중추신경계 질환에서 질병 조절 가능성이 있는 PDE4D 알로스테릭(allosteric) 억제제의 특수한 능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오노기는 지난 2년 반 동안 소중한 파트너였으며, 우리는 시오노기가 개발 및 상업적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자사 플랫폼의 잠재력을 실현시키고 시급한 의료 수요가 있는 분야에 새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데 이상적인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시오노기의 이사오 테시로기 최고경영자는 “테트라의 포트폴리오와 자사의 신약 개발 능력을 결합하고 알츠하이머병과 취약 X 증후군을 포함해 중추신경계 질환에 대해 BPN14770의 개발을 진전시키게 돼 기쁘다"면서 "CNS 분야에서 테트라의 신약 발굴 노하우는 노령 인구가 직면하는 인지장애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우리는 BPN14770을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합병 계약에 따라 테트라는 시오노기가 완전 소유한 자회사가 된다. 특정 승인 및 상업적 마일스톤을 포함한 거래 가치는 최대 5억 달러로 추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