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12:27 (화)
GC녹십자-디엠바이오, 동반성장 위한 MOU 체결 外
상태바
GC녹십자-디엠바이오, 동반성장 위한 MOU 체결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05.1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녹십자-디엠바이오, 동반성장 위한 MOU 체결

위탁생산 관련 최신 기술 및 정보 공유하기로

▲ (왼쪽부터)허기호 GC녹십자 오창공장장,  민병조 디엠바이오 대표, 사공영희 GC녹십자 운영기획실장, 카와사키 요시쿠니 디엠바이오 대표.
▲ (왼쪽부터)허기호 GC녹십자 오창공장장, 민병조 디엠바이오 대표, 사공영희 GC녹십자 운영기획실장, 카와사키 요시쿠니 디엠바이오 대표.

GC녹십자가 위탁생산(CMO) 사업 부문 진출에 나섰다.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지난 12일 충북 청주시 오창공장에서 디엠바이오(공동 대표 민병조, 카와사키 요시쿠니)와 CMO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CMO 산업의 최신 동향과 기술 교류 등 사업 전반의 포괄적인 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회사 측은 오창공장 내 신축한 통합완제관이 CMO 사업 확장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 설명했다.

통합완제관은 치료제 생산 효율성 강화를 위해 GC녹십자 국내 생산시설의 분산된 완제공정을 일원화 한 생산시설이다. 이 시설은 기획단계부터 자체생산 품목과 함께 CMO 물량까지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특히, GC녹십자는 바이알(Vial), 디엠바이오는 프리필드시린지(PFS)에 특화된 충전라인이 구축돼 있어,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간 차별화된 강점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디엠바이오는 동아쏘시오그룹이 일본 메이지세이카파마와 합작해 설립한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로 cGMP(미국 FDA 우수의약품 제조관리 규정) 수준의 항체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2019년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인 PMDA로부터 생산시설에 대한 GMP 적합성 승인도 받았다.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바이오시밀러의 생산뿐 아니라 CDMO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CDMO 사업을 위탁연구(CRO) 사업까지 확장하기 위해 미국 라크만(Lachman)사로부터 GMP System에 대해서 미국 FDA 기준의 컨설팅을 받았으며, 연구센터도 신설했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는 “사업 인프라를 갖춘 회사와의 협력은 CMO 사업을 개시하고 확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이 양사가 갖춘 강점을 살리는 동반성장 모델로 자리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병조 디엠바이오 대표는 “디엠바이오는 현재 GC녹십자가 위탁한 국내 및 해외수출용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뉴라펙을 생산하고 있다”면서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단순 고객-수탁 관계가 아닌 의약품 CMO시장의 발전을 촉진할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 ‘케펜텍’ 유튜브 광고 온에어

크리에이터 ‘빠더너스 문쌤’과 콜라보...코믹한 입담ㆍ연기로 효능효과 강조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대표 브랜드인 붙이는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케펜텍'의 신규 유튜브 광고를 선보이면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온에어 된 케펜텍 유튜브 광고는 지난해 말 선보였던 ‘케펜텍 핫(HOT)’에 이어 최근에 ‘케펜텍 쿨(COOL)’ 출시로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 케펜텍’의 전체 제품 라인업 구성이 마무리 됨에 따라 더욱 강화 된 브랜드 인지도 구축을 꾀하고자 하는 전략적인 판단에 따라 기획됐다.

케펜텍 유튜브 광고는 최근 참신하고 새로운 소재로 주목 받고 있는 유명 코미디 크리에이터 '빠더너스 문쌤’과의 콜라보를 통해 ‘문쌤’의 독특하고 코믹한 입담과 연기로 제품의 효능효과를 소비자가 보다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작됐다.

회사 측은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인 ‘에어플로우 공법을 적용한 숨쉬는 관절파스’를 반영한 코믹 버전과 기능성 홍보 버전 등 2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돼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최초로 케펜텍에 적용된 ‘에어플로우(Air-Flow)’ 공법은 피부 공기 순환을 도와 땀 배출이 잘 되게 하고 이러한 특장점은 최고급 린트포의 부착력에 연계돼 사용시간이 길어지게 하며 이에 따른 제품의 효능 효과를 배가 시킨다.

제일헬스사이언스 관계자는 “(케펜텍 시리즈의) 소비자층 확대를 위해 이번 온라인 광고 집행뿐만 아니라 더욱 강화된 마케팅 활동에 나설 것”이라며 “50~60대 고객층은 물론 무리한 운동과 업무 등으로 관절과 근육에 통증을 느끼는 20~40대의 연령층까지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동제약, 룩셈부르크에 ‘싸이신 주사’ 공급

코로나19 관련 긴급 의약품 수출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룩셈부르크에 감염증 치료제 ‘싸이신 주사’를 긴급 의약품으로 공급했다고 13일 밝혔다.

싸이신 주사는 호흡기ㆍ위장관ㆍ요로 및 신장ㆍ피부 및 골관절 감염증, 패혈증, 복막염 등에 사용하는 시프로플록사신 성분의 퀴놀론계 항생제이다.

이번 긴급 의약품 공급은 룩셈부르크 보건 당국과 주한 룩셈부르크 대표부의 요청에 일동제약이 응하면서 이뤄졌다.

룩셈부르크는 지난 2월 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첫 확진자가 나온 후 현재까지 38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정부 차원에서 관련 의료체계 가동 및 환자 치료를 위해 의약품 조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일동제약 측은 코로나19와 관련한 국내외 의약품 수요에 적극적인 자세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미약품, 지속가능 경영 위한 ‘CSR 보고서’ 발간

2018년 업계최초 발간 이후 세 번째...홈페이지 게재

▲ 한미약품2019-20 CSR 보고서.
▲ 한미약품2019-20 CSR 보고서.

한미약품의 사회적 책임경영을 명문화 한 최신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보고서가 발간됐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ㆍ권세창)은 지속가능성 보고에 대한 국제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를 기반으로 작성한 ‘2019-20 CSR 보고서’를 발간하고 자사 홈페이지(www.hanmi.co.kr)에 게재했다고 13일 밝혔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GRI Standard 기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추진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2018년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CSR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어 2019년과 2020년까지 총 세 번의 보고서를 연속 발간했다.

올해 한미약품 CSR 보고서는 ▲새로운 도전을 위한 R&D 경영 ▲고객을 위한 마음, 고객만족경영 ▲신뢰를 향한 도전, 윤리경영 ▲인간존중의 가치, 인재경영 ▲건강하고 안전한 사업장, EHS경영 ▲동반성장, 상생경영 등의 주제로 구성됐다.

한미약품은 UN과 국제사회가 시행하는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매해 CSR 보고서 발간과 함께 정기적으로 자사의 비재무적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시각화해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했다.

이번 보고서의 제3자 검증을 진행한 한국표준협회 관계자는 “한미약품은 글로벌 신약 창출에 매진하는 한국 대표 R&D 중심 제약기업으로, R&D를 통해 기업적 가치를 추구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CSV 전략을 모범적으로 이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한미약품의 ESG 성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지속가능경영의 내재화 및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미약품CSR팀 임종호 전무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제약회사로서 지속가능경영의 핵심과 목표는 신약개발과 R&D”라며 “지속적 R&D로 창출한 혁신 성과가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GC녹십자웰빙, “태반주사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 확인”

태반주사제가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GC녹십자웰빙(대표 유영효)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를 연구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인태반가수분해물은 사람의 태반에서 추출한 물질로, 항산화 작용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TNF-α, COX-2) 발현 억제 작용이 다수의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국내에서는 GC녹십자웰빙의 라이넥이 식약처의 품목 허가를 받은 유일한 제품이다.

이번 연구는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이뤄졌다. 연구진이 아프리카 녹색원숭이 신장세포인 ‘베로(Vero)’ 세포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결과, 라이넥 원액 및 50% 농도를 처치한 두 실험군에서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였다.

동물실험은 인체와 호흡기 구조가 가장 유사한 페렛(족제비) 모델을 사용했다. 연구결과 라이넥을 정맥주사로 회당 4mL 씩 2일 간격으로 총 4회 투여한 실험군에서 감염 4일차부터 발열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함께, 감염 6일째부터는 페렛의 비강 세척액에서 바이러스 양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다.

한혜정 GC녹십자웰빙 상무는 “라이넥은 바이러스 감염 시 나타나는 다양한 세포의 염증성 손상에 대한 항염증 작용과 통증억제, 면역증진 효과를 가지고 있다”며, “향후 체내 항바이러스 작용까지 입증될 경우 다중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라이넥은 알코올성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환자에 대한 ‘간기능 개선제’로, 누적 판매량이 5000만 도즈에 달하는 전문의약품이다.

러시아에서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에 정맥주사 용법이 사용되는 등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