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오테즐라, 경증 판상 건선에도 효과
상태바
오테즐라, 경증 판상 건선에도 효과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5.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3상 결과 긍정적...적응증 확대 추진

세엘진이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와의 합병을 위해 암젠에 매각한 블록버스터 치료제 오테즐라(성분명 아프레밀라스트)가 경증 건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젠은 6일(현지시간) 경증에서 중등도 판상 건선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오테즐라의 효능을 평가한 임상 3상, 무작위, 위약대조, 이중눈가림 연구인 ADVANCE 시험에서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 오테즐라는 경증에서 중등도 건선에 관한 평가 지표에서 위약 대비 유의한 개선효과를 보였다.
▲ 오테즐라는 경증에서 중등도 건선에 관한 평가 지표에서 위약 대비 유의한 개선효과를 보였다.

경구용 1일 2회 오테즐라 30mg은 16주차 sPGA(static Physician's Global Assessment) 반응에 대한 1차 평가변수에서 위약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을 보였다. sPGA 반응은 점수가 0(피부가 깨끗한 상태) 또는 1(피부가 거의 깨끗한 상태)이며 투약 후 점수가 최소 2점 이상 감소한 경우로 정의됐다.

또한 오테즐라는 병변침범부위(BSA) 비율의 최소 75% 이상 개선, BSA 총점수 변화, 건선 중증도 지수(PASI) 총점수 변화에 대한 2차 평가변수들에서도 위약 대비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했다.

이 연구에서 관찰된 이상반응은 이미 알려진 오테즐라의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관됐다.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설사, 두통, 구역, 비인두염, 상기도감염 등이었다. 자세한 연구 결과는 차후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암젠 연구개발부 데이비드 리스 총괄 부사장은 “국소치료제를 이용하는 많은 경증에서 중등도의 판상 건선 환자들은 여전히 건선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는 이미 수십만 명의 중등도에서 중증 건선 환자에게 처방된 오테즐라를 추가 치료 옵션을 필요로 하는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FDA와 논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테즐라는 미국에서 중등도에서 중증 판상 건선,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베체트병 관련 구강궤양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돼 있다.

세엘진은 작년 브리스톨마이어스퀴브와의 합병 계약에 대한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요구에 따라 오테즐라에 대한 전 세계 권리를 암젠에게 약 134억 달러에 매각했다. 올해 1분기 오테즐라 매출은 4억7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