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동아제약, 지속가능경영 위한 ‘사회적가치위원회’ 신설 外
상태바
동아제약, 지속가능경영 위한 ‘사회적가치위원회’ 신설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04.2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제약, 지속가능경영 위한 ‘사회적가치위원회’ 신설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의사협의기구 ‘사회적가치위원회’를 신설했다고 27일 밝혔다.

사회적가치위원회는 동아제약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매출과 이익 같은 재무적 가치의 추구뿐만 아니라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친환경, 사회적 기여, 투명한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영을 통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고민을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해 신설됐다.

동아제약 대표이사인 최호진 사장이 위원장을 맡았으며, 부위원장과 10명의 정위원, 16명의 소위원, ▲공정ㆍ준법 ▲부패방지 ▲인권ㆍ노동 ▲정보보호 ▲산업안전 ▲환경 ▲사회공헌 ▲소비자보호 8개의 실행분과 등으로 구성됐다.

위원장과 위원들은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수립과 의사결정, 추진 현황들의 체계적인 관리 및 감독을 담당하며, 각 실행분과는 지배구조, 사회, 이해관계자, 소비자, 임직원 등을 위한 사회적 가치 창출과 책임 이행의 미션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투명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환경분야에서는 친환경 제품 개발, 환경보호, 기후변화 대응 방안 마련과 지속 가능한 자원 이용에 집중 할 것이다. 또한 인권분야에서는 인권 리스크 파악 및 차별 금지, 고충 처리, 근로의 권리 보장에 노력할 것이다.

더불어, 사회공헌 활동 또한 과거의 의례적 봉사로 진행하던 것은 지양하고, 환경과 지역사회 기여 등 뚜렷한 목표를 갖고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예정이다.

동아제약 최호진 사장은 “동아제약은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 건강에 이바지한다’는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정도 경영과 소비자중심경영 실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힘써 왔다”며 “사회적가치위원회를 통해 지배구조, 환경, 인권 등으로 보다 폭넓게 사회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제약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준법경영 강화 및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정착을 위해 지난해 6월 ISO37001인증을 받았으며,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CCM 인증을 2011년부터 5회 연속 획득했다. 또한 밥퍼나눔운동, 사랑나눔바자회, 봉사약국 트럭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했다.

◇한미약품이 만든 의료인 전문 포털 ‘HMP’, 시리즈 특강 시작

5월부터 치매 및 골다공증 분야 ‘시리즈라이브 심포지엄’ 순차 진행

HMP “양질 의학정보 지속 제공”

▲ 한미약품 HMP의 ‘시리즈 라이브 심포지엄’ 화면.
▲ 한미약품 HMP의 ‘시리즈 라이브 심포지엄’ 화면.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네트워킹’이 대세로 자리 잡는 가운데 한미약품의 의료인 전문 포털 HMP가 제공하는 ‘2020 시리즈 라이브 심포지엄’이 5월부터 시작 예정이다.

한미약품 HMP는 오는 5월부터 ‘질환별 A to Z’를 주제로 2020년 온라인 심포지엄 시리즈 특강을 시작하며, 주제로 치매와 골다공증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개원가 의료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특강은 의료진 선호도가 가장 높은 ‘웹캐스트 형식의 온라인 심포지엄’으로 진행되며, 치매 및 골다공증 질환의 이해를 돕고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되는 다채로운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27일부터 사전 접수를 통해 선착순으로 심포지엄 참석자를 모집하며, 참석자들은 심포지엄 후에도 지속적인 Q&A 및 Case Share(사례 공유)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HMP는 작년에도 호흡기 질환 관련 ‘Allergy School’, ‘Allergy School(소아과)’, ‘AsthmaSchool’ 편을 진행하며 많은 의료인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특히 한미약품은 지난달 인터엠디(interMD)가 진행한 ‘제약사 디지털 마케팅 활동’ 설문조사에서 질환 및 제품 관련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가장 잘하는 회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내달 7일부터 시작되는 Dementia On-Line Academy에서는 ▲치매의 정의와 진단 과정 ▲인지기능 검사 및 해석 ▲치매의 일상생활능력 및 행동심리증상 ▲치매 중등도 평가 ▲뇌영상 검사 및 치매 감별진단을 주제로 한 5개의 시리즈 강의가 매주 1회씩 진행된다.

5월 말부터 이어지는 Osteoporosis School에서는 ▲골다공증 진단과 골절위험도 평가 ▲골다공증 보험 기준 ▲칼슘ㆍ비타민D 꼭 필요한가? ▲Combination of Raloxifene&Vit.D ▲개원가에서 골다공증 진료팁 등의 강의가 예정돼 있다.

연자 소개 및 신청 대상, 신청 방법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HMP 사이트(www.hmp.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HMP는 이번 같은 특정 질환 주제의 ‘시리즈 특강’ 외에도 다양한 단일 주제의 라이브심포지엄을 2013년부터 매일 2회 이상씩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2월부터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대면 채널을 통한 의학정보 공유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매일 4회씩, 회당 최대 1500명이 참석할 수 있는 라이브 심포지엄을 열고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약품은 지난 20년간 HMP를 통해 쌓은 노하우로 국내 의료진들에게 양질의 의학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며 “국민 보건을 위해 힘쓰시는 전국의 의료진들에게 감염 우려나 물리적 제약 없이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양질의 다채로운 질환 및 진료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 HMP는 올해 출범 20주년을 맞아 시리즈 특강 및 1:1 화상 디테일링 서비스 ‘아이한미’, FAQ 기반 지식 공유 프로그램 iQ&A(오픈 예정) 등으로 콘텐츠를 강화하고, 시즌별 특별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HMP는 대한민국 의사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메디게이트 ID로도 로그인 할 수 있다.

◇컬처렐, 방송인 김나영과 함께 ‘장 건강 문화 만들기 프로젝트’ 진행

세계 판매 1위 프로바이오틱스

장 건강 중요성 알리고 좋은 유산균 선택법 등 소개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은 방송인 김나영과 아들 신우를 프리미엄 유산균 ‘컬처렐’의 광고 모델로 발탁하고 ‘장 건강 문화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컬처렐’은 한독이 세계적인 비타민 원료 공급회사 DSM의 자회사인 아이헬스(i-Health)로부터 정식 수입ㆍ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3년 연속 세계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독은 ‘장 건강 문화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인체 면역 세포의 70%가 존재하는 장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활동을 한다. 또 최근 범람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들 중 나한테 맞는 좋은 유산균을 선택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세계 판매 1위 컬처렐로 건강한 장 만들기를 시작하자는 메시지를 전한다는 계획이다.

김나영은 패셔니스타 방송인으로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까지 진출하며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사랑받고 있다. 두 아들과 함께하는 일상을 공개하며 똑똑하고 당당한 워킹맘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한독은 방송인과 엄마 역할을 모두 훌륭히 소화해내고 있는 김나영의 만능 워킹맘 이미지가 컬처렐의 이미지와 잘 부합한다며 모델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한독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네이버 한독몰 스마트스토어에서 컬처렐 성인용 ‘다이제스티브헬스’와 어린이용 ‘키즈패킷’을 2개 이상 구입하는 고객에게 선물용 상자를 함께 증정한다.

또 키즈패킷 2개 이상 구입하면 장 건강 칭찬 스티커를 함께 증정한다. 장 건강 칭찬스티커는 아이들이 매일 유산균 1포를 먹을 때마다 캐릭터가 그려진 스티커를 붙이는 놀이기구로 건강한 장을 만들기 위한 습관을 기르기 위해 제작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고함량 활성비타민제 ‘투엑스비’ 관심 후끈

온라인 광고 총 350만 조회수 달성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강한 피로에는 강한 비타민, 고함량 활성비타민제-투엑스비’의 좀비 컨셉 유튜브 광고가 4월말 기준 총 350만 조회수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유튜브 광고는 일상 속 몰려오는 피로감 속에서도 어쩔 수 없이 바쁘게 살아가야만 하는 무기력한 현대인의 모습을 ‘좀비'로 표현하고 이를 고함량 활성비타민으로 무장한 투엑스비가 강력한 효능효과를 발휘해 제거한다는 코믹하고 유쾌한 내용이며 총 5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돼 있다.

앞서 제일헬스사이언스는 고함량 활성비타민제 ‘투엑스비’의 패키지를 사용자 중심에 맞추고자 제품을 상징하는 '2XB’의 타이포와 활성비타민'의 역동성을 강력한 시각적 요소로 표현하고 특히, 일관된 디자인 모듈 구현으로 주요성분과 함량, 효능효과 등의 제품정보가 한 번에 인식 가능하게 하는 소비자 중심의 제품패키지를 리뉴얼하여 새롭게 선보인 바 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관계자는"메인제품으로서 벤포티아민, 리보플라빈, UDCA, 코엔자임큐텐 성분을 일일 복용가능 한 최대함량으로 담아낸 ‘투엑스비골드100’은 비타민B군 8종 외에도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 비타민E, 아연, 셀레늄 등 총 16가지 유효성분을 하루 한 알로 복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한 이를 통한 현대인의 피로회복과 활력증대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회사 측은 “'피로회복=투엑스비'라는 이미지를 또렷이 각인시키고자 앞으로도 소비자 대상 마케팅활동을 강화해 브랜드파워를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GC녹십자지놈, 안질환 유전 요인 검사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 출시

안질환 6종 유전 요인 파악해 질환 발생 전 조기 발견

안구 건강 가이드라인 제공

GC녹십자지놈(대표 기창석)은 안질환 위험을 높이는 유전 요인을 검사하는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은 GC녹십자지놈이 지난 2018년부터 차례로 선보인 암, 뇌졸중, 고지혈증 유전 요인 검사에 이은 신규 안질환 유전 요인 검사다.

이 검사를 통해 ∆노인성 황반변성 ∆녹내장(개방각) ∆쇼그렌 증후군 ∆포도막염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 ∆산탄 맥락망막병증 등 6종의 안질환 관련 유전 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의 안과 검진 검사들이 현재 질환의 발생 유무만을 확인하는 반면,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은 혈액 채취 한번으로 질환이 발생하기 전 유전 요인을 확인해 질환 예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장점이다.

초기 증상이 거의 없는 안질환의 특성상 조기 발견이 어렵고 유전성 안질환은 난치성인 경우가 많은데, 이번 검사는 수검자에게 최적의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게 함으로써 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시력 유지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또한 질환과의 연관성이 높은 유전 요인만을 확인 및 분석하기 때문에 임상적 의의가 높다.

이와 더불어, 이번 검사는 라식 및 라섹과 같은 안과 수술 전 가장 많이 시행하는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 검사를 포함해 총 6종의 안질환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검사하고 이에 맞는 안구 건강 관련 생활습관과 식이, 질환 관련 가이드라인까지 제공한다.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은 연 12만건 이상의 유전자 검사를 진행하는 GC녹십자지놈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집약된 검사로, 모든 검사를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의 판독 하에 진행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설창안 GC녹십자지놈 전문의는 “2019년 기준 안질환 환자 수가 5년 전 대비 38% 증가했을 정도로 매해 안질환이 늘어나고 있지만,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조기 치료율도 저조한 편”이라며 “이번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 검사를 통해 대표적인 안질환들의 위험도를 상승시키는 유전 요인을 미리 확인하고 체계적인 안구 건강관리 계획을 세워 질환을 조기에 예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아ST, 슈가논 ‘EVERGREEN study’ 결과 SCI급 국제학술지 게재

12주 투여 후 당화혈색소 0.85% 감소로 리나글립틴 대비 비열등성 확인

24주 투여 후 당화혈색소 0.94% 감소, 적정혈당유지 시간 86.6%까지 증가

동아에스티(대표이사 회장 엄대식)에서 자체 개발한 당뇨병치료제 슈가논의 ‘EVERGREEN study’ 결과가 SCI급 국제학술지인 ‘DOM(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에 게재됐다.

EVERGREEN study에서는 당뇨병 약물 복용 경험이 없는 한국인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DPP-4 억제제인 슈가논(성분명 에보글립틴)과 리나글립틴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하고, 연속혈당측정시스템(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System, CGMS)을 이용해 에보글립틴이 혈당변동성(Glycemic Variability)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당화혈색소(HbA1c)가 7.0%~10.0%이며, 시험 최소 8주 전부터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복용하지 않은 20세 이상의 2형 당뇨병 환자들을 에보글립틴군과 리나글립틴군으로 나눠 12주, 24주간 약물을 복용시킨 후 비교했다. 최종 207명의 환자가 참여했으며, 2016년 9월부터 2018년 3월까지 19개의 의료기관에서 진행됐다.

임상시험 1차 유효성 평가결과에서 1주 투여 후 에보글립틴군과 리나글립틴군의 당화혈색소가 기준 대비 각각 0.85%, 0.75%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에보글립틴의 리나글립틴에 대한 비열등성이 입증됐다.

또한 에보글립틴을 24주간 투여한 군은 당화혈색소가 0.94%까지 감소됐으며, 전체 대상자 중 80.2%의 환자가 목표 혈당 7.0% 이하로 조절됐다.

연속혈당측정시스템을 이용해 에보글립틴의 혈당변동성을 측정한 결과에서는 에보글립틴군 24주 투여 후 적정혈당유지 시간(Time in Range, TIR, 70~180mg/dL에 머무는 시간)이 투여 전 69.7%에서 투여 후 86.8%까지 증가했다.

미국당뇨병학회(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ADA)의 2020년 당뇨병 표준치료 가이드라인에서 당뇨병 환자의 적정혈당유지 시간 비율을 70%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슈가논은 동아에스티가 개발한 국산 26호 신약으로 DPP-4 효소에 대한 선택성이 높아 적은 용량으로도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내고, 다른 약물의 대사에 영향이 적어 여러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만성 질환 환자의 복약 편의성과 순응도가 높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도 용량 조절 없이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EVERGREEN study를 통해 슈가논의 혈당 강하 효과 및 및 혈당 변동성 개선 효과, 적정혈당유지 시간 증가의 장점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유효성과 안정성 데이터를 다양하게 확보하여, 신뢰성 있는 근거자료를 의료진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약품, 당뇨신약 ‘HDNO-1605(HD-6277)’ 미국 FDA 2상 임상 승인

회사 측 “부작용 낮으면서, 1일 1회 복용으로 뛰어난 혈당 조절 효과”

현대약품은 미국 FDA로부터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 신약후보물질 ‘HDNO-1605(HD-6277)’의 2상 임상시험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HDNO-1605(HD-6277)’는 체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GPR40 수용체를 타깃으로 하는 약물로, 저혈당과 같은 부작용은 낮으면서, 1일 1회 복용으로 뛰어난 혈당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 신약후보물질 ‘HDNO-1605(HD-6277)’은 보건복지부로부터 과제 지원을 받아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유럽에서의 1상 임상시험을 계획대로 완료한 데 이어 이번에 미국에서의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 받았다.

◇부광약품, 철분제 ‘훼로바맘스케어’ 리뉴얼 발매

부광약품은 일반의약품 제품인 임신, 수유기 멀티비타민제 ‘훼로바맘스케어’를 리뉴얼 출시했다고 27일 전했다.

훼로바맘스케어는 하루에 한 알 복용하면 되는 멀티비타민제다.

한편, 부광약품은 훼로바 시리즈로 30년 넘게 철분제를 생산하며 뛰어난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훼로바는 처방의약품인 ‘훼로바유’를 비롯해 ‘훼로바프리미엄’과 임산부종합영양제 ‘훼로바맘스케어’를 모두 판매하며 훼로바 브랜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부광약품 훼로바맘스케어정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