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0:12 (금)
명지병원, 유튜브 통해 전세계에 코로나 19 대응 노하우 전수 外
상태바
명지병원, 유튜브 통해 전세계에 코로나 19 대응 노하우 전수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0.04.2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지병원, 유튜브 통해 전세계에 코로나 19 대응 노하우 전수

▲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시스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명지병원이 전 세계 누구나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접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작, 공개했다.
▲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시스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명지병원이 전 세계 누구나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접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작, 공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시스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명지병원이 전 세계 누구나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접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작, 공개했다.

명지병원은 최근 지난 3월말 UN DDR(UN Office of Disaster Risk Reduction) 웹 세미나(웨비나)에서 발표한 내용과 메이요클리닉 케어 네트워크(MCCN) 주최의 웨비나에서 발표한 내용을 정리하여 영어 더빙을 입혀 영어판 동영상으로 1차 제작됐다.

‘Korea's 4 Strategies against COVID-19’라고 이름 붙여진 영어판 동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 되면서 한국 내에서도 한국과 명지병원의 대응전략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환자 분류와 치료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는 요청에 따라 한글자막을 입힌 동영상을 추가로 제작, 유튜브에 공개했다.

이 두 동영상은 유튜브 명지병원 채널에 업로드 되어 공개되고 있는데, 최근 러시아와 몽골에서도 관련 내용 전수 요청이 도착, 러시아어판과 몽골어판도 긴급 제작중이다.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시스템을 소개하는 동영상에는 대한병원협회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 실무단장을 맡고 있는 이왕준 이사장이 직접 출연, 한국의 환자발생 역학곡선을 제시하며 3단계의 진행 상황 설명하고 한국의 코로나19 진행 및 대응 상황을 4가지 전략으로 압축, 요약해서 소개했다.

그 특징은 ▲투명성과 정보의 공개성 ▲봉쇄정책과 완화정책의 동시병행 ▲효율적이고 청의적인 환자분류 및 치료시스템(생활치료센터 등 3단계 분류 및 진료 시스템) ▲광범위한 선별검사와 빠른 추적(개발과정-검체채취-분석역량) 등을 꼽았다.

명지병원 이왕준 이사장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전략과 전술은 사실 매우 한국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며 “최근 독일의 한 언론에서도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특성을 ‘지나칠 정도의 완벽주의’, ‘잘했다 만으로는 부족하고, 더 잘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국민성’이 발휘되고 있다고 표현했다”고 소개했다.

한편, 명지병원 이왕준 이사장과 김진구 병원장, 감염내과 강유민 교수, 이기덕 교수 등 관계
자들은 지난 3월말부터 UN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에게 한국과 명지병원의 코로나19 대응과 확진환자 치료에 대한 경험을 전수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 코로나19에 대한 한국과 명지병원의 대응 전력을 전수하기 위한 웨비나는 모두 7차례가 진행됐다. 3월 25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UN 산하 161개국 재난담당 공무원 및 전문가 대상 웨비나, 27일 메이요클리닉 및 MCCN 멤버 대상 웨비나, 31일 전 세계 정형외과 의사 대상 웨비나 등을 개최했다.

이어 4월 16일에는 인도네시아 의사협회와 국제병원연맹(IHF)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웨비나를 각각 진행했으며, 지난 22일에는 아시아지역 병원협회와 공동 웨비나에 참가했으며 태국과의 웨비나도 예정돼있다.

한편 ‘Korea's 4 Strategies against COVID-19’(한국의 코로나19 대응 4가지 전략) 관련 동영상은 유튜브 ’명지병원‘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유튜브 링크 주소 https://youtu.be/hq6TzJywcaY)

 

◇일산백병원 임길병 교수, 과학의 날 과기부장관상 수상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 재활의학과 임길병 교수가 제53회 과학의 날을 맞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정부포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제53회 과학의 날을 기념하여 과학기술진흥 부분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연구자에게 공로를 치하하기 위한 것이다.

임길병 교수는 뇌졸중 및 연하재활에 대한 연구와 국산 재활로봇의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는 ‘재활로봇 보급사업’에 참여했으며 이에 대한 공로가 인정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일산백병원 임길병 교수는“먼저 이번 표창을 받을 수 있게 도와준 동료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린다”며“로봇재활치료와 같은 다양한 재활치료법을 연구해 재활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길병 교수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대한재활의학회 보험ㆍ고시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행위전문 평가위원회 자문위원, 대한재활의학회 보험이사, 대한노인재활의학회 이사,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 감사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에 코로나 19 극복 격려 손길
 

▲ 이대목동병원이 코로나19 방역의 최전방 방어선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각계각층에서 응원 메시지 및 격려 물품이 쇄도하고 있다.
▲ 이대목동병원이 코로나19 방역의 최전방 방어선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각계각층에서 응원 메시지 및 격려 물품이 쇄도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이 코로나19 방역의 최전방 방어선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각계각층에서 응원 메시지 및 격려 물품이 쇄도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은 보건복지부로부터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받아 병원 건물 외부에 호흡기 전용 외래 진료소인 안심진료소와 함께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높은 수준의 감염 예방 수칙을 지키며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양천구시민협력플랫폼과 (사)양천마을, 양천경제사회적협동조합, 목동종합사회복지관 등 유관단체로부터 이대목동병원은 감사 메세지와 함께 간식과 방역물품을 전달받았다.

또한 LG사이언스 파크로부터 생수 2천개, 중국의 글로벌 콘텐츠 그룹인 '베이비버스'에서 덴탈마스크 2만장과 손세정제 1,000개를 기부받았으며, G7 커피믹스와 프리미엄 커피믹스인 ‘레전드’ 등 다양한 원두커피를 생산하는 기업인 쭝웬그룹 코퍼레이션으로부터 ‘G7 원컵 커피’ 2천 잔을 기부 받았다.

이어 매일유업에서도 캔커피 음료 1,000개를 기부했으며, GS칼텍스 배구단에서 음료 1,280개를 전달해왔다.

이와 함께 일동제약에서는 대한병원협회와 연계해 안심주사기 2,000개를 지원했다.아마존닷컴코리아측은 덴탈마스크 2만장을 기부하기로 했다.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최전방에서 코로나19의 지역전파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의료진을 비롯한 전 교직원의 노고를 알아주는 시민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는 날까지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웹 세미나 통해 세계 각국에 코로나 19 치료 경험 공유
 

▲ 서울대학교병원은 지난 22일 아세안 지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의료진 및 보건관계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19 감염증 관리 시스템과 치료 경험을 공유하는 웹 세미나를 개최했다.
▲ 서울대학교병원은 지난 22일 아세안 지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의료진 및 보건관계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19 감염증 관리 시스템과 치료 경험을 공유하는 웹 세미나를 개최했다.

서울대학교병원은 22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약 2시간 동안 아세안 지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의료진 및 보건관계자를 대상으로 서울대학교병원의 코로나 19 감염증 관리 시스템과 치료 경험을 공유하는 웹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웹 세미나는 박경우 서울대병원 의료혁신실장을 좌장으로, 국제진료센터 박진균 교수, 진단검사의학과 박재현 교수, 소아청소년과 감염분과 최은화 교수, 감염내과 최평균 교수가 코로나 19에 대한 서울대학교병원의 감염관리 및 진단 방법, 소아와 성인 환자 치료의 임상 경험 등을 발표했다.

 실시간 참여로 진행된 웹 세미나에는 약 25개 국가에서 800여명의 의료진이 시청, 한국 의료에 대한 많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서울대병원이 어떻게 병원 감염을 관리하고 있는지와 더불어 사례가 많지 않은 소아 환자에 대한 치료 경험에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이번 웹 세미나는 서울대학교병원과 한국국제의료협회가 공동주최로 진행됐으며 한국의료의 우수성과 성공적인 관리 시스템에 세계 의료진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대서울병원, 개원 후 200번째 아이 출산
 

▲ 이대서울병원은 오는 5월 개원 1주년을 앞두고 모아센터에서 200번째 아기가 태어나 이를 축하하는 행사를 가졌다.
▲ 이대서울병원은 오는 5월 개원 1주년을 앞두고 모아센터에서 200번째 아기가 태어나 이를 축하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이 오는 5월 개원 1주년을 앞두고 모아센터(센터장: 박미혜)에서 200번째 아기가 태어나 이를 축하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대서울병원 모아센터는 지난 4월 23일 200번째 아기 출생을 축하하고 이후로 출산을 한 산모들을 위한 작은 이벤트를 마련했다. 박미혜 센터장과 신정란 파트장 등 직원들은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담은 기저귀 케이크와 각종 출산용품을 산모들에게 전달했다.

박미혜 센터장은 “개원 후 이대서울병원 모아센터는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경기, 인천 지역 산모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분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면서 “앞으로도 방문하는 모든 산모와 가족이 새로운 생명을 만나는 경이로운 순간이 인생 최고의 감동으로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대서울병원 모아센터는 산모와 아기의 힐링을 위한 원스톱 진료 시스템과 병실 환경 구축을 기치로 고령 임신, 고위험 임신 전문가인 박미혜 센터장, 이경아 교수를 중심으로 최신의 시설에서 산모에게 안전한 분만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한 공간에 가족 분만실, 모아동실, 신생아실이 모여 있는 이대서울병원 모아센터는 의료진이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상시적으로 산모와 아이의 상태를 관찰해 즉각적인 대응을 하고 있으며, 고위험 분만을 대비해 소아청소년과 의료진과 유기적인 협진을 하고 있다.

또한, 입원실 마다 산모를 위한 좌욕기 구비, 한국인에 맞는 온돌 입원실, 관공서를 방문할 필요 없이 출생신고가 가능한 온라인 출생 신고 서비스 등 산모와 아기, 가족을 위한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인공와우이식수술 후 청각 재활 돕는 앱 개발
 

▲ 서울아산병원은 최근 고도 난청으로 인공와우이식수술 후 청각 재활을 받는 환자들이 병원에 가지 않는 날에도 혼자서 보조적으로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는 ‘서울아산병원 듣기연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 서울아산병원은 최근 고도 난청으로 인공와우이식수술 후 청각 재활을 받는 환자들이 병원에 가지 않는 날에도 혼자서 보조적으로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는 ‘서울아산병원 듣기연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최근 고도 난청으로 인공와우이식수술 후 청각 재활을 받는 환자들이 병원에 가지 않는 날에도 혼자서 보조적으로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는 ‘서울아산병원 듣기연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인공와우이식수술의 효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가 의료진과 함께 체계적인 청각 재활 훈련을 꾸준히 받아야 한다.

하지만 병원에 가지 않는 날에는 그 동안 환자가 혼자서 재활 훈련을 하는 것이 쉽지 않고, 병원에 자주 가기에는 환자에게 시간적,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병원에 가지 않는 날에도 비용, 시간, 장소 제약 없이 혼자서 스마트폰만으로 간편하게 보조적인 청각 재활 훈련을 할 수 있어, 병원에서 하는 재활 훈련과 병행하면 재활 속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듣기연습’ 애플리케이션은 낱소리, 단어, 문장, 이야기 등 총 4개의 메뉴로 이뤄져 있으며, 각 메뉴는 ‘연습’과 ‘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습’에서는 글자를 보면서 소리를 들어볼 수 있고, ‘도전’에서는 퀴즈 형식으로 소리를 듣고 간단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또한 각 메뉴별로 10단계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어 환자의 청력에 따라 직접 단계를 설정할 수 있고, 어느 정도 소리를 듣는 것이 익숙해지면 ‘문장’과 ‘이야기’ 메뉴에서 일상생활과 비슷한 소음 환경을 설정해 듣기 연습을 할 수도 있다.

‘서울아산병원 듣기연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서울아산병원의 웹페이지(https://gateway.amc.seoul.kr/hear)에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근영 교수 ’자궁경부암 환자 만삭 분만‘ 사례 국제학술지 등재
 

▲ 이근영 교수.
▲ 이근영 교수.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이근영 교수팀(제1저자 이경노)이 성공한 ‘자궁경부암 환자의 복식자궁경부봉합술 후 만삭 분만’ 고위험산모 사례가 국제학술지에 등재됐다.

이번에 등재된 사례는 ’근치자궁목절제술 후 체외수정에 따른 이소성임신 8주: 약물치료(MTX) 및 복식자궁경부봉합술 후 만삭 분만‘이라는 제목으로 국제산부인과학회지(Obstetrics and Gynecology Research) 2020년 4월호에 게재됐다.

이 사례는 세계 최초 치료이며 2018년 제70차 일본산부인과학회 학술대회에 초청돼 특강과 동시에 발표한 바 있다.

근치자궁목절제술은 자궁경부(자궁목)와 주변 조직, 림프절과 질의 상부를 제거하는 수술로, 초기 자궁경부암 환자가 임신을 원할 경우 사용하는 방법이다.

자궁경부암 1기로 근치자궁목절제술을 받은 산모는 6년간 불임 끝에 체외수정으로 임신에 성공했지만 자궁외임신과 자궁내임신이 동시에 진행돼 자궁 외에 있는 태아를 그대로 방치하면 자궁 내 태아도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이 교수팀은 자궁외임신에 MTX(Methotrexate)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동시에 조산방지를 위해 복식자궁경부봉합술을 시행했다. 그 결과 산모는 임신 38주 차에 2.87kg의 딸을 순산했다.

이외에도 이근영 교수는 자궁경부암으로 근치자궁목절제술을 받은 후 쌍태아를 임신한 여성에게 복식자궁경부봉합술을 시행하여 세계 최초로 쌍둥이 출산에 성공시켰다. 이 사례는 2007년 미국산부인과학회 잡지에 발표됐다.

한편 자궁경부무력증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자로 꼽히는 이근영 교수는 500례 이상의 복식자궁경부봉합술과 응급자궁경부봉합술 등 4000례 이상의 자궁경부봉합술을 시행했다.

그리고 자궁경부무력증에 의한 양막파열을 막을 수 있는 수술기구인 ‘Lee's Cerclage Balloon’을 직접 개발해 국내 및 미국, 일본 등에서 특허를 획득하고 '미국산부인과학회지' 표지에 소개된 바 있다.


◇의협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에 감사”
코로나19에 맞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을 위한 ‘덕분에 챌린지’ 열기가 고조되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이 감사의 뜻을 밝혔다.

‘덕분에 챌린지’는 코로나19의 최전선에서 3개월이 넘도록 밤낮 없이 헌신하는 의료진의 사기를 진작하고 격려하기 위해 지난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시작한 국민참여형 의료진 응원캠페인이다.

캠페인 시작 일주일만인 24일 현재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3500여 건에 달하자 최대집 회장은 “사회 각계 국민들이 따뜻한 응원을 보내주고 계신 것에 의료계를 대표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의료계가 지금까지 이런 응원과 격려를 받아본 적이 없었다”며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의료진들이 지난 3개월 몹시 지치고 힘들게 버텨왔지만,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이어지는 각계각층 국민의 온정과 응원 덕으로 다시금 힘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최근 확진자수가 많이 줄어드는 추세지만 아직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며 “코로나19가 빠른 시일내 완전 종식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료진과 국민이 한 마음이 되어 생활 속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상에서 잘 실천하는 등 지혜롭게 대처해나간다면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며 “의료진에게 보여주신 응원만큼 저희 의료진도 국민 여러분을 응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덕분에 캠페인’에는 일반 국민들은 물론 배우 박해진, 정보석, 가수 김종서, 보아, 에이핑크 등 연예인과 각 지자체와 관련단체장 등의 참여가 이어지면서 높은 관심 속에 전개되고 있다.

캠페인의 이미지는 ‘존경’과 ‘자부심’을 의미하는 수어 동작을 활용해 만들어졌으며, 국민 누구나 SNS상에 해당 동작을 활용한 사진 등을 게시하는 형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길표양말, 한림대의료원에 양말 1000족 기부

▲ 한림대의료원이 ‘길표양말’로부터 의료진을 위한 양말 1000족을 기부받았다.
▲ 한림대의료원이 ‘길표양말’로부터 의료진을 위한 양말 1000족을 기부받았다.

한림대의료원이 ‘길표양말’로부터 의료진을 위한 양말 1000족을 기부받았다.

한림대의료원은 24일 한림대학교 총동문회를 통해 길표양말로부터 250만원 상당의 양말 1000족을 기부받았다. 길표양말의 유훈 이사는 한림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한림대학교 동문이다.

길표양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국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을 위해 이같은 선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훈 이사는 “양말에 응원의 마음을 담아 보낸다”며 “코로나19에 맞서 싸우고 있는 의료진과 모교 병원에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마음을 전했다.

해당 양말은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 5개 병원(한림대성심병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한림대한강성심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의료진 및 교직원에게 배부될 계획이다.

 

◇대한간호협회 "덕분에 챌린지 감사"

▲ 대한간호협회은 24일 국민참여형 의료진 응원캠페인 ‘덕분에 챌린지’에 대해 감사 인사로 화답했다.
▲ 대한간호협회은 24일 국민참여형 의료진 응원캠페인 ‘덕분에 챌린지’에 대해 감사 인사로 화답했다.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은 24일 국민참여형 의료진 응원캠페인 ‘덕분에 챌린지’에 대해 감사 인사로 화답했다.

신경림 회장을 비롯한 협회 임직원들은 이날 오후 협회 건물 앞에서 국민들이 보내준 따뜻한 응원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힘내겠습니다”는 구호로 고마움을 전했다. 

'덕분에 챌린지'는 코로나 19의 최전선에서 3개월이 넘도록 밤낮없이 헌신하는 의료진의 사기를 진작하고 격려하기 위한 응원 캠페인이다. 캠페인의 이미지는 '존경'과 '자부심'을 의미하는 수어 동작을 활용해 만들어졌다

이 캠페인에는 일반 국민은 물론 ‘피겨여왕’ 김연아, SK 와이번스 야구단, 질병관리본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앞서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도 지난 16일 협회에서 가진 정책간담회에서 신경림 회장에게 ‘덕분에 챌린지’의 취지를 설명한 뒤 감사장을 전달했다.

신경림 회장은 “국민들의 따뜻한 응원과 격려에 깊이 감사드린다. 코로나 19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간호사들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지역암센터 ‘퀴즈 이벤트’ 마련
 

▲ 화순전남대병원 광주전남지역암센터는 4월 27일부터 5월 8일까지 퀴즈 캠페인을 진행한다.
▲ 화순전남대병원 광주전남지역암센터는 4월 27일부터 5월 8일까지 퀴즈 캠페인을 진행한다.

화순전남대병원 광주전남지역암센터(소장 김석모)는 4월 27일부터 5월 8일까지 퀴즈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는 병원의 개원 16주년을 기념하고, ‘전남지역암센터’가 ‘광주전남지역암센터’로 통합돼 재출범했음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취지다.

응모방법은 화순전남대병원 홈페이지(www.cnuhh.com)내 팝업창 ‘퀴즈 이벤트‘란을 통해 참여하면 된다. 오는 5월 중순께 응모자 중 30명을 추첨, 모바일 상품권과 기프티콘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광주전남지역암센터는 지난 2004년 화순전남대병원 개원과 함께 국가 지정 ‘전남지역암센터’로 출발, 암진료·연구·암예방 관리사업 등을 추진해왔다.

이후 2008년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기관 지정,  2015년 전남금연지원센터 지정, 2017년 광주·전남지역 암생존자 통합지지센터 수행기관 선정, 2019년 광주·전남·제주권역 호스피스센터 지정 등 암관리를 위한 각종 사업들을 선도적으로 수행해왔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말 보건복지부로부터 ‘광주전남지역암센터’로 확대지정받아 통합운영돼오고 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