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FDA,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ADC 신약 신속승인
상태바
FDA,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ADC 신약 신속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4.23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Trop-2 항원 표적약물...다양한 암 치료 가능성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를 위한 항체약물결합체(ADC, antibody-drug conjugates)를 신속 승인했다.

미국 바이오제약회사 이뮤노메딕스(Immunomedics)는 22일(현지시간) FDA가 트로델비(Trodelvy, sacituzumab govitecan-hziy)를 이전에 전이성 질환에 대해 최소 2가지 이상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TNBC)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 FDA는 다른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를 위한 ADC 신약 트로델비의 판매를 승인했다.
▲ FDA는 다른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를 위한 ADC 신약 트로델비의 판매를 승인했다.

트로델비는 FDA가 재발성 또는 치료 불응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에 승인한 최초의 항체약물결합체이자, 최초의 항-Trop-2 ADC다.

많은 고형종양에서 발현되는 세포 표면 단백질로 암 세포의 성장, 분열, 전이를 돕는 Trop-2 수용체를 표적으로 하는 항체와 암 세포를 사멸시키는 국소이성화효소(topoisomerase) 억제제 SN-38이 결합된 약물이다.

FDA는 작년에 제조 관련 문제를 이유로 트로델비의 승인을 거절한 바 있다.

FDA에 의하면 전 세계에서 유방암 환자 10명 중 약 2명이 삼중음성 유방암으로 진단된다.

삼중음성 유방암은 에스트로겐수용체, 프로게스테론수용체, 사람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2(HER2)가 모두 음성인 공격적인 유형의 유방암으로, 예후가 나쁘고 효과적인 치료제가 많지 않다.

트로델비는 FDA에 의해 혁신치료제 및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된 바 있다. 단일군, 임상 2상 연구에서 관찰된 객관적 반응률(ORR)과 반응 지속기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속 승인 프로그램 하에 승인됐다.

지속적인 승인은 ASCENT라는 임상 3상 확증 연구에서 임상적 혜택의 입증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최근 ASCENT 연구의 독립적인 데이터안전성모니터링위원회는 다수의 평가변수에서 효능에 대한 강력한 증거가 나옴에 따라 연구를 조기에 중단시킨 상황이다.

임상 2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전에 전이성 질환에 평균 3가지 전신요법을 받은 경험이 있는 성인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 108명에서 트로델비의 객관적 반응률은 33.3%, 반응 지속기간 중앙값은 7.7개월로 나타났다.

반응을 보인 환자 중 55.6%는 반응이 6개월 이상 지속, 16.7%는 반응이 12개월 이상 지속된 것으로 확인됐다.

트로델비의 제품 정보에는 중증 호산구감소증, 중증 설사 위험과 관련해 최고 수준의 경고인 블랙박스 경고문이 포함된다.

트로델비를 투여받은 환자의 25% 이상에서 발생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구역, 호중구감소증, 설사, 피로, 빈혈, 구토, 탈모, 변비, 식욕 감소, 발진, 복통 등이었다.

가장 흔한 Grade 3/4 이상반응은 호중구감소증, 백혈구 수 감소, 빈혈, 저인산혈증, 설사, 피로, 구역, 구토 등이었다.

피험자 중 2%는 이상반응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했다. 치료 관련 사망이나 중증 신경병증, 간질성 폐질환은 보고되지 않았다.

이뮤노메딕스의 로레타 이트리 최고의료책임자는 “새로운 옵션이 절실히 필요한 전이성 TNBC 환자에게 트로델비를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트로델비는 TNBC의 관리에서 표준요법이 될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다른 유형의 전이성 유방암에 대해 진행 중인 연구 결과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승인은 당사의 고유 ADC 플랫폼의 잠재력을 보여주며 많은 고형종양에서 발견되는 Trop-2 항원이 약물 전달을 위해 중요한 표적이라는 전제를 강화한다"며 "자사는 미충족 수요가 있는 다른 Trop-2 발현 암에 대해 트로델비의 잠재적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