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23:31 (목)
옵디보+카보메틱스, 신장암 1차 치료서 효능 입증
상태바
옵디보+카보메틱스, 신장암 1차 치료서 효능 입증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4.21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존기간 개선에 효과...수니티닙보다 우수

옵디보(성분명 니볼루맙)와 카보메틱스(성분명 카보잔티닙) 병용요법이 신장암 1차 치료에서 수니티닙(제품명 수텐) 대비 우수성을 입증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와 엑셀리시스(Exelixis)는 20일(현지시간) 이전에 치료받은 적이 없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신장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옵디보+카보메틱스 병용요법과 수니티닙을 평가한 CheckMate –9ER 임상 3상 연구에서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 엑셀리시스는 이전 치료 경험이 없는 신세포암 환자 치료를 위해 옵디보와 카보메틱스 병용요법을 평가한 임상 3상 연구의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 엑셀리시스는 이전 치료 경험이 없는 신세포암 환자 치료를 위해 옵디보와 카보메틱스 병용요법을 평가한 임상 3상 연구의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옵디보+카보메틱스 병용요법은 최종 분석에서 수니티닙과 비교했을 때 무진행 생존기간(PFS)에 대한 1차 평가변수를 충족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간 분석에서 전체 생존기간(OS)과 객관적 반응률(ORR)에 대한 2차 평가변수들도 충족시켰다.

옵디보와 카보메틱스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신장세포암 1차 치료에서 면역항암제와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 성분의 이미 알려진 안전성 프로파일을 반영했다.

양사는 CheckMate –9ER의 자세한 결과를 다음 의학 학술대회에서 발표하기 위해 제출할 계획이다.

미국 다나-파버 암 연구소 비뇨생식기암센터 책임자 토니 초우에리 박사는 “중추적인 CheckMate –9ER 시험의 결과는 카보잔티닙과 니볼루맙 병용요법이 이전에 치료받지 않은 신장암 환자에 대한 주요 효능 지표인 무진행 생존기간과 전체 생존기간에 대해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비 데이터 평가에서 카보잔티닙 40mg과 니볼루맙 병용요법은 양호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했다"며 "이 병용요법이 승인될 경우 전이성 신장세포암 환자에게 중요한 새로운 1차 옵션이 될 수 있다. 향후 학회에서 자세한 결과를 발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의 비뇨생식기암 개발 책임자 브라이언 라몬 박사는 “옵디보와 카보메틱스 병용요법을 평가한 임상 3상 CheckMate –9ER 연구에서 나온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는 옵디보 기반 요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면서 "최근 발전에도 불구하고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추가적인 치료 옵션이 여전히 필요한 이전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에게 이 새로운 병용요법을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 보건당국들과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엑셀리시스의 기셀라 슈왑 최고의학책임자는 “우리는 카보메틱스가 보다 면역 허용적인 종양 환경을 만들면서 면역관문억제제에 대한 반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늘어남에 따라 이전에 치료받지 않은 신장세포암 환자에서 카보잔티닙과 니볼루맙 병용요법을 평가한 결과를 간절히 기다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임상시험 결과 1차 평가변수와 2차 평가변수들이 충족되면서 이 환자군에서 병용요법이 일관된 혜택을 입증해 기쁘다”고 밝혔다.

엑셀리시스는 입센에게 미국과 일본 외 지역에서 카보메틱스의 상업화와 추가적인 임상 개발을 위한 독점적 권리를 부여했다. 현재 카보메틱스는 신장세포암과 간세포암에 대한 치료제로 허가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