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FDA, 최초의 코로나19 타액 검사 긴급사용승인
상태바
FDA, 최초의 코로나19 타액 검사 긴급사용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4.14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봉검사만큼 효과적...보호장구 사용 줄여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럿거스대학교(Rutgers University) 연구진이 개발한 코로나19 진단을 위한 최초의 타액 검사에 대해 긴급사용을 허가했다.

럿거스대학교는 FDA가 SARS-CoV-2 코로나바이러스의 기본검사 생체물질로 타액을 활용하는 새로운 수집 접근법의 긴급사용 승인을 결정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 FDA는 럿거스대학교 연구팀이 개발한 최초의 타액 기반 코로나19 검사법의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 FDA는 럿거스대학교 연구팀이 개발한 최초의 타액 기반 코로나19 검사법의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새로운 타액 수집 방법은 럿거스 산하 RUCDR Infinite Biologics와 Spectrum Solutions, Accurate Diagnostic Labs(ADL)가 공동 개발했다. 이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코와 목구멍에서 면봉으로 검체를 채취하는 검사 방법보다 더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P 통신을 비롯한 외신 보도에 의하면 새로운 타액 검사는 환자에게 플라스틴 튜브를 주고 침을 뱉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의료진은 환자로부터 튜브를 돌려받은 이후 분석을 위해 실험실로 보낸다. 럿거스 연구팀은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타액 검사와 면봉 검사를 모두 실시한 결과 두 방법의 결과가 100%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RUCDR의 최고운영책임자 겸 기술부문 책임자 앤드류 브룩스는 “이 승인의 영향은 상당하다. 이는 더 이상 의료전문가가 비인두 또는 구강인두 수집을 수행하면서 감염 위험에 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귀중한 개인보호장구를 검사 대신 환자 치료에 사용하기 위해 보존할 수 있다. 또한 타액 자가수집이 면봉수집보다 빠르고 확대 가능하기 때문에 매일 검사하는 사람들의 수를 크게 늘릴 수 있다. 이는 미국 전역의 코로나19 검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강조했다.

럿거스-ADL 연구팀이 FDA로부터 승인 통보를 받은 직후 미국 백악관의 코로나19 검사 태스크포스는 브룩스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를 전하면서 검사를 확대하는데 장애물이 있는지를 물었다고 한다. 연구팀은 이후 세계적인 생명과학기업들의 일부 최고경영자들도 연락을 취해왔다고 밝혔다.

브룩스는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활용해 지역사회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이를 전 세계로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파트너, FDA, 백악관 태스크포스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검사는 럿거스대학교와 뉴저지 의료시스템의 RWJBarnabas Health 네트워크를 통해 이용 가능할 예정이다. 럿거스는 우선 뉴저지 에디슨의 한 드라이브 스루 검사 시설에서 카운티 주민에게 검사를 제공할 계획이다.

다만 FDA는 타액 기반 키트로 음성이 나온 환자는 다른 검사 방법으로 결과를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