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20:29 (목)
로슈, 美 아라키스와 RNA 표적치료제 개발 협력
상태바
로슈, 美 아라키스와 RNA 표적치료제 개발 협력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4.09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신약 연구...수십억 달러 규모

로슈와 미국 바이오기업 아라키스 테라퓨틱스(Arrakis Therapeutics)가 RNA 표적 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해 제휴를 체결했다.

아라키스는 8일(현지시간) 로슈의 모든 연구개발 영역에 걸쳐 광범위한 표적에 대한 RNA 표적 저분자(RNA-targeted small molecule, rSM) 의약품을 발굴하기 위해 로슈와 전략적 제휴 및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계약에 따라 아라키스는 정해진 시점까지 각 표적에 대한 발굴 및 연구 활동을 주도하며, 로슈는 이후 추가적인 전임상 및 임상 개발 활동을 독점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 아라키스가 글로벌 제약기업 로슈와 수십억 달러 규모의 RNA 표적치료제 개발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 아라키스가 글로벌 제약기업 로슈와 수십억 달러 규모의 RNA 표적치료제 개발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로슈는 아라키스에게 계약금으로 현금 1억9000만 달러를 지급할 예정이며 차후 전임상, 임상, 상업화, 매출 마일스톤 및 로열티를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아라키스는 이 계약의 잠재적인 가치가 향후 승인을 포함한 모든 조건들이 충족될 경우 수십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라키스의 마이클 길먼 최고경영자는 “로슈의 강력한 연구개발팀과 협력관계를 맺게 돼 기쁘다"며 "우리는 RNA 수준에서 새로운 의약품 표적에 접근하고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의약품을 발굴한다는 비전을 공유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 제휴는 자사의 독자적인 rSM 플랫폼을 통해 나올 새로운 치료제의 수를 늘릴 것”이라면서 “당사는 로슈와의 협력 외에도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오늘날 의약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질병에 대한 자체 rSM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라키스의 설립자 겸 최고과학책임자 제니퍼 페터 박사는 “우리는 RNA 생물학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를 통해 RNA 표적의 구조를 예측 및 검증하고, 신약 발굴이 가능한 포켓을 찾고, 약물 유사 물질을 발견하고, 의약화학 프로그램을 수행해 효능, 선택성, 안전성이 최적화된 새로운 RNA 표적 의약품을 발굴하기 위한 신약 발굴 도구를 만들고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로슈와의 계약은 이 rSM 플랫폼에 내재된 가치를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가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발굴과 과학적인 공헌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라키스는 저분자 의약품 발굴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RNA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다수의 메커니즘을 표적으로 하는 광범위한 접근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회사의 발굴 플랫폼은 최첨단 RNA 생물정보 및 구조 도구, 선별된 화학 라이브러리, RNA 특이 분석, RNA 기반 의약화학을 통합한다.

아라키스는 표적 및 질병 요인이 검증됐지만 다른 의약품 접근법 및 방식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다양한 심각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내부 rSM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