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삭센다 열풍에 '자가주사 안전사용' 사회적 이슈 부상
상태바
삭센다 열풍에 '자가주사 안전사용' 사회적 이슈 부상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20.03.25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약심 관련 회의록 공개...교육 주체 놓고 의ㆍ약 대립각
환자 중심ㆍ점진 개선ㆍ책임 강화 강조하며 원점으로
의ㆍ약 갈등 우려가 나왔던 자가주사 안전사용 대책마련을 위한 중앙약심 전체 회의록이 공개됐다. 회의록에 따르면 최근 삭센다의 여파로 급부상한 자가주사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교육 주체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의ㆍ약 갈등 우려가 나왔던 자가주사 안전사용 대책마련을 위한 중앙약심 전체 회의록이 공개됐다. 회의록에 따르면 최근 삭센다의 여파로 급부상한 자가주사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교육 주체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 초, 논란이 됐던 자가주사 안전사용 지원 관련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이하 중앙약심) 전체 회의록이 공개됐다.

당시 회의에 따르면 자가주사 사용법 및 관리 교육 주체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의ㆍ약간 갈등 점화가 우려되기도 했다.

24일 공개된 회의록에 따르면 지난 1월, 중앙약심은 삭센다 열풍을 기점으로 부상한 자가주사제에 대한 안전사용 교육 필요성에 공감, 단기적 및 중장기적 대책 마련에 합의했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는 환자중심의 구체적인 안전사용 교육 현황파악 결과가 준비되지 않았던 만큼 세부적 내용이 결정되지는 않았다.

또한 교육 주체에 역시 여러 의견이 제시됐음에도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서 구체적 방안 마련은 추후 회의로 미뤄지게 됐다.

회의록을 살펴보면 이날 회의에서는 안전사용 교육 중 실습이 중요하다는 점에는 의견이 모아졌다.

그간 교육 방식인 리플렛 위주의 단발성 교육만으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

그러나 실습 역시 자가주사제 사용 공개를 꺼리는 환자들과 교육기관 방문 등 치료를 위한 환자의 동선이 길어진다는 점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봤다.

우선 병ㆍ의원의 최초 교육 담당은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았다.

초기치료 시 자가주사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환자 개인 사생활 보호 측면에서 병ㆍ의원에 이점이 있다는 것이었다.

또한 환자의 자가주사는 최초 처방 당시에 교육, 관리 여부가 관건인 만큼 병ㆍ의원이 이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었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은 “초기 치료를 할 때 실제로 환자에게 샘플을 들고 시연을 진행한다”며 “스폰지에 찌르고 빼는 부분까지 교육하지 않으면 겁이 나서 사용하지 못하겠다고 한다”고 실제 현장에서 벌어지는 치료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병ㆍ의원 최초치료가 개인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도 좋을 것이라는 부분도 최초치료에 대한 병ㆍ의원 교육 담당에 힘을 실었다.

이견이 발생한 부분은 지속적인 교육 주체였다.

효과적 교육 수단으로 동영상자료 제작ㆍ배포가 대안으로 떠올랐지만 이를 주체적으로 수행할 기관을 찾는 데에서 의견 합치를 해내지 못한 것이다.

이날 중앙약심 회의에서 거론된 중장기적 교육 주체는 병ㆍ의원, 약국, 제약사로, 중앙약심은 주체별 특성 및 기대효과와 우려되는 부분을 짚어 나갔다.

우선 언급된 단체는 제약사였는데, 동영상 강의에 힘을 실어야 한다면 품목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은 제약사 측이 동영상 제작 등을 주도해야 한다는 의미에서였다.

다만 제약사가 제작한 영상이 자칫 광고 문제와 엮일 수 있다는 점이 지적사항으로 꼽혔다.

상표ㆍ제품명을 노출하자니 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고, 이를 표기하지 않을 경우 제약사는 동영상을 통한 기대효과가 감소할 수 있어 참여를 저해할 수 있다는 의견이었다.

그러나 자가주사를 처방받은 사람은 특정 품목 광고에 노출됐다고 봐야하므로 교육 동영상을 홍보 차원으로 판단해서 막아버린다는 것은 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강조됐다.

이를 위해 명확한 가이드라인 마련 등 의료법에 저촉되지 않을 보조 장치를 설치, 제약사의 참여를 이끌어야 한다는 부수적인 의견도 함께 제기됐다.

즉, 동영상 배포 대상이 불특정다수가 아닌 특정 환자임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등장한 중장기적 교육 주체는 약국이었다. 약국이 대상에 거론된 이유는 접근성 및 해외사례였다.

한 위원은 “병ㆍ의원에서 교육을 받고도 잘 모르는 경우 우리나라 정서상 병ㆍ의원을 다시 찾기 보다는 약국에 묻는 경우가 많다”라며 약국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해외사례도 등장했다.

미국의 경우, 자가주사 처방 시 약국에서 제약사가 제공한 샘플별로 시범을 보여주고, 이 같은 교육이 부족한 경우 제약사의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담당한다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약국은 개방돼있는 장소라는 점에서 교육에 적절치 못할 것이라는 우려와 부딪히기도 했다.

국내환자 특성상 다수의 사람이 함께 있는 상황에서 샘플 교육을 받는 등 자가주사 치료 사실을 알리는 것을 꺼리는 환자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의료법에 따른 면허 범위도 걸림돌로 작용했다. 통념적으로 주사제는 의약분업 영역 외에 있는 만큼 치료과정의 연장선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중장기적 대책 상세방안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회의는 ‘환자 중심 현황 파악, 점진적 개선, 제약사의 안전 사용 책임’ 등 원론적인 내용으로 돌아왔다.

회의에 참석한 식약처 관계자는 “오늘 의견을 토대로 단기적ㆍ중장기적 대책 시행 방향을 검토 할 것”이라며 “추후 다시 의견을 받아 대책안을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