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23:04 (수)
‘코로나19 범대위’ 해체, 전문가 자문 대안은?
상태바
‘코로나19 범대위’ 해체, 전문가 자문 대안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3.06 06: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선자문’ 공격에 지난 3일 마지막 회의 진행...의협 “정부에 합리적 대안 제시했다”
▲ 지난 2일 열린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첫 회의를 진행했다.
▲ 지난 2일 열린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첫 회의를 진행했다.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확진환자가 6000명을 바라보는 가운데, 보건당국의 코로나19 대책마련에 자문을 해오던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가 결국 해체됐다.

그동안 정부에 ‘전문가그룹’을 교체하라고 요구한 의협은 이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며 이를 선택할지 여부는 정부의 몫이라고 전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3월 5일 0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환자는 5766명, 격리 해제된 환자는 88명, 사망환자는 35명이라고 발표했다.

정치계 및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감염학회 등 의학단체로 구성된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 범대위는 지난 3일 대표자회의를 열고 해체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범대위를 두고 이어진 ‘비선자문’이라는 비판에서 소속 교수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자 일부 학회에서 진행하던 코로나19 대책회의를 통합해 만들어졌으며, 참여 인원은 총 73명이다.

이들은 지난달 4일 보건당국과 첫 회의를 시작해 지금까지 보건당국의 방역대책에 자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대구ㆍ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야당과 의료계에선 이들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며 “이들이 지난 한 달간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다. 전문가 자문그룹의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최 회장의 전문가 자문그룹 교체 이후에도 의료계 내에선 일부 감염병 전문가 및 교수들의 안이한 발언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바른의료연구소는 일부 감염병 전문가 및 교수들의 코로나19 창궐에 대한 안이한 발언을 규탄하며, 학자로서 양심적이면서도 냉정한 조언을 정부에 해주기를 촉구했고, 전국의사총연합은 중국발 전면 입국금지가 필요없다는 예방의학회와 역학회나 무증상 감염이 없다고 언론 인터뷰한 일부 감염내과 교수들의 어리석음에 다수의 의사들과 함께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치권도 마찬가지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의협의 대정부 입장 가운데 비선 전문가 자문그룹에 대한 교체 이야기가 있었다”며 “그들은 방역을 인권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중국발 입국 제한의 불필요성을 말한다거나 무증상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자문했다고 한다. 만약 이 말이 사실이라면 지난 정부에서 최순실의 존재와 다를 바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사태 때 의협 신종감염병 TF팀장을 맡고 코로나19 관련 의협 첫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할 때 참석했던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재갑 교수는 지산의 페이스북에 “전문가의 의견이 비선자문이라는 정치적 프레임으로 비하됐다”고 씁쓸한 심경을 전했다.

이 교수는 “질병관리본부나 보건복지부도 메르스 때와 달리 차분히 자기 역할을 잘하고 있다”며 “자문하던 일들도 어느 정도 자리잡았기 때문에 도울 부분이 많지 않다. 환자 돌보는 것과 병원 지키는 일로 돌아가려고 한다”고 전했다.

범대위가 해체되면서 앞으로 보건당국에 대한 전문가 자문 역할은 누가 맡게 되느냐는 물음에 의협은 이미 정부에 합리적 대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의협은 국내의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를 구성, 운영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 추세에 따라 기존 TF를 해체 후 확대 개편하는 방식으로 최대집 회장을 본부장, 박홍준 부회장(서울시의사회장)을 부본부장으로 한,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를 구성했다.

이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산하에 운영위원회, 전문위원회, 지원위원회, 협력소통위원회를 구성했는데, 이중 전문위원회를 코로나19 방역 대책과 관련된 전문가들로 구성했다는 것.

의협 박종혁 총무이사겸대변인은 “대한의학회와 산하 학회를 통해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산하에 전문위원회를 구성했다”며 “범대위는 전문가를 정부에서 뽑았다면,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이 상황에 대처할만한 학회를 선정하고, 학회 내 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 의학적인 자문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우리나라 의사 전체를 대표하는 단체는 대한의사협회이고, 의협에서 전문가 자문과 관련된 논의구조를 만든 것은 정부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거버넌스 구조가 합리적으로 판단한다면 정부에서도 논의를 하자고 제안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 방역의 주체는 정부다. 의협은 전문가 자문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고, 선택 여부는 정부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다만 박 대변인은 의협에서 코로나19 관련 전문가그룹을 교체하라고 비판한 것이 ‘내부총질’이 아니라는 지적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내부총질이라는 건 동의 못한다. 전문가그룹 교체 요구는 의사에 대한 비판이 아닌 그들이 발언한 내용들이 의학적 내용에 충실한지에 대한 지적”이라며 “의사는 의학적인 부분만 이야기를 해야 한다. 상호주의, 인권 등과 같은 단어는 의학적인 부분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의협 대의원회에서 범대위 교수들이 소속된 학회로, 의협을 통해 한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공문을 보낸 것에 대한 논란도 제기됐다.

이에 의협 관계자는 “의협 대의원회 차원에서 공문을 보낸 것은 맞다”면서 “이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어서가 아니라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의료계의 정책제안이나 권고사안들을 정제해서 내보내자는 의도였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2020-03-06 16:36:32
최대집이 뭘 한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의사들아, 의협에 가입해서 회장좀 바꿔봐...
안 창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