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4:57 (목)
아주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에 박해심 교수 外
상태바
아주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에 박해심 교수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0.02.2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에 박해심 교수
▲ 박해심 신임 의료원장.
▲ 박해심 신임 의료원장.

학교법인 대우학원은 2020년 3월 1일 자로 제14대 아주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에 박해심 교수(알레르기내과학교실, 58년생)를 임명했다. 임기는 2020년 3월 1일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 2년이다.
 
박해심 신임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아주대학교의료원 최초의 여성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으로, 섬세하고 따뜻한 리더십이 기대된다는 것이 학원측의 설명이다.
 
알레르기 분야에서 세계적 명의로 인정받고 있는 박해심 신임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1983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영국 사우스 핸튼대학 연구원 생활을 거쳐 1995년부터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알레르기내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아주대학교의료원 임상시험센터장, 연구지원실장, 첨단의학연구원장을 역임했고, 연구중심병원 육성사업 면역질환 연구단장을 맡고 있다.
 
대외적으로 세계알레르기학회 집행이사, 세계알레르기학회 학술위원장,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이사, 대한직업성천식학회 회장,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AAIR(알레르기 SCI 잡지)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제학술지에 400여편 이상 주저자로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알레르기와 임상 면역분야, 특히 난치성 천식의 조기 진단법, 생체지표 및 조기진단법 개발, 면역조절제 개발 등의 우수 연구성과로 저명하다.
미국, 영국, 유럽 알레르기학회 정회원 활동을 비롯해 유수의 국제학회 학술위원 및 위원으로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알레르기학회 중 가장 권위있는 유럽알레르기임상면역학회(EAACI) 2016년, 2017년에 이어 2019년 초청돼 강연 및 좌장으로 참여했으며, 동양인 최초로 알레르기분야의 세계 최고 교과서인 Middleton’s Allergy의 저자(Leading Author)로 참여한 바 있다.
 
박해심 신임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대한의사협회 광혜 학술상, 서울시의사회 유한 학술상, 과학기술총연합회 우수 과학자상, 한국여자의사회 학술상, 유일한상, 세계알레르기학회 특별공로상, 2018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시상 보건복지부장관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신경정신의학회 “코로나19, 상황의 엄중함 알리고 구체적 치료대책 정부가 나서 세워야”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26일, 청도대남병원 정신병동 집단감여에 대한 입장문을 배포했다.
 
이를 통해 학회는 “안타깝게 숨진 7분의 고인의 명복을 빌며, 현 사태의 엄중함에 조응하는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정부와 보건당국이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코로나 19 관련 대책마련에 최손의 노력을 하셨을 것으로 믿는다”면서 “그러나 (청도대남병원에 남아있는) 80여명의 환자분들의 안전 확보가 어느정도 진행됐는지 학회로서도 제대로 파악이 되지 않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일반적인 원내감염의 경우 코호트 격리를 고려할 수 있겠지만, 청도대남병원 정신병동이 과연 코로나 19 확진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기에 적합한 공간인가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는 것.
 
특히 국립정신병원에는 내과적 치료를 담당할 인력과 장비가 부족하고, 다른 민간병원에서는 정신과 치료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환자의 이송이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학회는 “이 상황은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해결될 수 없다”면서 ▲청도대남병원의 상황을 브리핑을 통해 소상히 국민들게 일러줄 것 ▲청도대남병원 정신병동에서 증상 발생시 전문의료기관으로 이송체계를 적극적으로 마련해 줄 것 ▲중증정신질환을 가졌다는 이유로 국가 재난 서비스에서 조금이라도 차별적 처우가 발생하지 세심히 살펴봐 줄 것 등을 당부했다.
 

◇의원협회 “정무적 판단보다 의학적 근거에 따른 정책 시행해야”
대한의원협회가 최근 성명을 통해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에 대해 정무적 판단보단 의학적 근거에 따른 정책을 시행해야한다고 충고했다.

의원협회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감염전파 조기차단이 실패했고, 지역사회 감염자수 기준으로는 최초 발병국 외에 가장 많은 수의 환자가 발생했다”며 “1차 의료를 책임지는 의원급 의료기관들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최전선에서 진료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의원협회는 “정부는 이번 사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정무적 판단보다는 의학적 근거에 입각해 정책을 수립·시행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 스스로 이번 사태를 '심각단계'로 격상한 이상 국민 건강이 최우선 고려 사항으로, 이외의 사항들이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또한 전문가의 의견을 우선해 반영해야 하며, 이를 위한 전문가 및 전문가 단체들과의 소통을 계속 확대해 나가야한다는 게 의원협회의 설명이다.

의원협회는 “감염자가 방문해서 자가격리나 의료기관 폐쇄가 불가피한 의료기관에 대한 충분한 보상에 대해 법제화가 필요하다”며 “감염병예방법 제70조는 손실보상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의료기관 폐쇄는 손실보상하나 의료인 격리는 보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1인이 근무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의료인의 격리는 사실상 의료기관 폐쇄와 같다”며 “설령 2인 이상이라 하더라도 매출 손실은 대단히 크다”고 강조했다.

의원협회는 “이런 상황에서 격리에 대한 보상이 없다면 결국 소극적 진료로 이어져 감염병 전파에 더욱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감염의 위험을 무릅쓴 채 최일선에서 묵묵히 진료를 하고 있는 1차 의료기관들의 피해보상에 대한 법적제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의원협회는 전화 상담·처방 한시적 허용 방안은 적절한 대안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의원협회는 “전화 상담·처방에 대해서는 ‘의사의 의료적 판단에 따라 안전성이 확보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대리처방에 대해서도 '의료인이 해당 환자 및 의약품 처방에 대한 안전성을 인정하는 경우'에 각각 허용한다고 한다”며 “오진에 대한 법적책임이나 향후 원격의료 가능성에 대해 별론으로 하더라도 환자의 증상만으로 질환의 경중을 파악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의원협회는 이어, “오진의 가능성이 커지고 진단시기가 지연돼 지역사회 감염이 더욱 조장될 수도 있다. 현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이 아니다”고 전했다.

또 “기침, 가래와 같은 사소한 호흡기증상만으로도 양성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감기와 전혀 감별이 안 된다”며 “이런 환자들이 아무런 제약없이 의원급 의료기관 진료를 받게 되는 경우 다른 연로한 환자, 만성질환자, 면역력이 감소된 환자에게 치명적인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의원협회는 “호흡기 증상 환자의 동선분리가 필요하다”며 “지금부터라도 호흡기 환자들을 전담으로 진료하는 지역별 거점의료기관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의원협회는 “정부의 미진한 물자 대비 및 유통업체의 매점매석 행위로 인해 의료기관조차 방역품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충분한 방역품이 없다면 의료기관은 병을 치료하는 곳이 아닌 오히려 전파지가 될 우려가 있다. 당장 국가방역체계미흡으로 인한 문제니, 의료기관에 대해 마스크를 비롯한 방역품을 배급 형태로라도 우선적 보급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의원협회는 “현재 의료현장의 접점에서 환자와 사투를 벌이는 의원급 의료기관은 환자와의 접촉시 의료기관 폐쇄기준이나 의료인 격리기준이 불명확한 상태에서 언제, 어떻게 폐쇄가 되거나 격리될지 알 수 없어 불안 속에서 진료를 이어가는 상황”이라며 “명확한 의료기관 폐쇄기준과 의료인 격리기준을 정해야 하며 즉시 의원급 의료기관에 전파를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의원협회는 또, “새로운 질병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다보니, 환자 진료는 물론이고, 환자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며 “환자의 접점에서 아무런 정보없이 진료하는 것은 지역사회감염을 더욱 조장할 뿐이다. 환자의 임상경과와 치료과정 정보 공유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치협, 마스크 공급 총력ㆍ피해 보상방안 요구

▲ 치협은 26일 팔레스호텔에서 김철수 협회장, 나승목 부회장, 조영식 총무이사 등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치협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응팀’ 2차 회의를 개최하고 마스크, 글로브 등 1차 방역용품 공급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 치협은 26일 팔레스호텔에서 김철수 협회장, 나승목 부회장, 조영식 총무이사 등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치협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응팀’ 2차 회의를 개최하고 마스크, 글로브 등 1차 방역용품 공급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협회장 김철수)가 치과병ㆍ의원에서 긴급하게 필요로 하고 있는 덴탈 마스크 공급을 위한 지원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치협은 26일 팔레스호텔에서 김철수 협회장, 나승목 부회장, 조영식 총무이사 등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치협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응팀’ 2차 회의를 개최하고 마스크, 글로브 등 1차 방역용품 공급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확인 중인 정부의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 조정 조치 시행에 따른 공적영역 등에 대한 공급량 조사에 대해, 의료기관용 덴탈 마스크의 경우 치과병ㆍ의원 1만 7000여곳 기준 1~2주분 300만장에 대해 우선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지난 25일 회신했다고 전했다.

치협은 이 방안이 최종 확정돼 시행될 경우를 대비해 전국 시도지부에 공문 및 문자 등을 보내 소속 회원들의 진료용 마스크 수요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마스크 공급지연에 대비하기 위해 치협 차원에서 민간 업체를 통해 비상용 마스크를 확보하는 것도 동시에 진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26일 ‘마스크 수급안정 추가조치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마스크 국내공급을 최대화하기 위해 수출제한 조치와 공적 판매처를 통한 물량공급방안을 도입한 긴급수급 조정 조치를 오늘(26일) 0시부터 시행한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일회용 마스크 품귀 현상이 벌어지자 정부가 생산된 마스크의 절반을 공적 판매처에 출고하도록 의무화함에 따라 확보한 공적 물량을 의료기관 등에 우선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전국 확산에 따른 회원들의 손실보상대책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정부의 손실보상심사위원회에 치협도 적극 참여하여 치과의사들의 입장과 피해 보상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매주 화요일 보건복지부 주재로 치협, 의협, 병협, 한의협, 약사회, 간협 등이 참여하는 코로나19 보건의약단체실무협의회에 치협 나승목 부회장이 매주 참석해 치과계의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바 있다.

치협은 이 협의체를 통해 앞으로도 회원들의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와 고충사항, 건의사항 등을 신속하고 강력하게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

치협은 정부의 손실보상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나오는대로 회원들에게 문자발송 등을 통해 즉시 알리고, 회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적극 조치할 예정이다.

김철수 협회장은 “회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스크, 글로브, 알코올 등 1차 방역용품의 확보를 위해 우선적으로 치협 가용 예산을 사용, 마스크를 긴급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중”이라며 “치협은 앞으로 닥칠 여러 가능성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여 회원 여러분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불안감 큰 군발두통 환자, 실제로 두통 고통 더 크다
 

▲ 조수진 교수(좌), 손종희 교수.
▲ 조수진 교수(좌), 손종희 교수.

군발두통은 ‘자살두통’이라 불릴 만큼 극심한 두통이 눈물, 콧물 등이 1~3달에 걸쳐서 하루에도 여러 번 반복되는 두통증후군이다. 통증은 한쪽 눈 혹은 관자놀이 부위에 나타나며, 주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군발두통으로 인한 불안감이 큰 환자의 경우 실제로도 심각한 군발두통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조수진 교수(교신저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신경과 손종희 교수,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신경과 박정욱 교수(공동제1저자) 등 다기관 공동연구팀(한국군발두통레지스트리)은 ‘군발두통 심각성에 영향을 끼치는 임상적 요인 전향적ㆍ다기관 연구(Clinical factors influencing the impact of cluster headache from a prospective multicenter study)’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2016년 9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14개 병원에서 군발두통 환자 224명을 ‘두통영향검사(HIT-6)’를 이용해 분석했다.

이 결과 환자의 대부분인 190명(84.8%)이 군발두통 영향이 심각한 군(HIT-6 ≥ 60 HIT-6 점수는 최소 36점에서 최대 78점)으로 분류됐다. 이들은 그렇지 않은 군보다 나이가 더 적고, 군발두통이 더 일찍 발병했으며, 한 번 두통이 발생했을 때 지속시간이 더 길었다.

또 통증의 강도가 세고, 눈물이나 콧물 등 동반되는 자율신경 증상 수도 많았으며, 우울, 불안, 스트레스가 심해 삶의 질이 낮았다.

군발두통 영향이 심각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질병의 심각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한 결과, 환자의 불안과 통증강도가 크거나 나이가 어릴수록 고통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이들 3가지 요인은 군발두통의 심각성을 예측할 수 있는 인자로 분석됐다. 단 군발두통의 발생빈도는 질병의 심각성에 영향을 끼치지 않아 만성 군발두통 환자와 일반적인 군발두통 환자의 두통영향점수는 차이가 없었다.

조수진 교수는 “군발두통으로 인한 심각한 통증을 비롯해 여러 신체적ㆍ정신적 장애를 겪게 되면 두려움에 관여하는 뇌의 편도체가 활성화되며 불안이 커질 수 있다”며 “군발두통에 대한 불안감이 큰 환자는 실제 군발두통으로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더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손종희 교수는 “군발두통 진단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군발두통을 진단받지 못한 개연군발두통 환자의 두통영향점수 역시 군발두통 환자와 차이가 없어 개연군발두통 환자의 고통이 군발두통 환자만큼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또한 “나이가 어릴수록 두통으로 인한 고통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돼 군발두통의 조기진단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군발두통은 다른 두통과 달리 통증이 발생했을 때 100% 산소를 15분간 흡입하면 개선될 수 있다.

산소치료는 경제적 부담이 적고, 약물 부작용이 적어서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표준적인 치료로 이용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건강보험을 적용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현재 산소치료는 호흡기질환에 보험이 적용되고, 내과, 결핵과, 흉부외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만 산소처방전 권한이 있다.

조수진 교수는 “군발두통이 산소치료의 적응증으로 포함되고, 신경과 전문의에게 산소처방전 권한이 부여돼 군발두통 환자가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논문은 자연과학분야 SCIE급 국제학술지이자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인용지수(Impact Factor) 4.011) 최근호에 게재됐다.


◇병협, 보건용 마스크도 병원 공급범위에 포함시켜야
코로나19 확산으로 품귀현상을 빚고있는 마스크 정상수급을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조치에서 수술용 마스크만 의료기관 공급 판매에 포함시키는 바람에 병원급 선별진료소에서 시행하는 코로나19 검체채취 등에 많이 사용되는 보건용 마스크도 수급난이 우려된다.

또한, 전국 병원과 개별 계약하는 ‘의료기관 공급을 위한 판매처’를 메디탑, 유한킴벌리, 케이엠헬스케어 등 3곳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3천곳이 넘는 병원급 의료기관에게 충분한 물량이 제때 공급될 수 있을지 의문시된다.

이에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는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구입가능한 마스크 범주에 수술용 마스크 뿐만 아니라 보건용 마스크를 포함시켜 줄 것을 관계당국에 건의했다.

병협은 “‘의료기관 공급을 위한 판매처’수를 대폭 확대하고 지역별로 공급처를 지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며 “‘약국 공급을 위한 판매처’인 지오영 컨소시엄의 공급처에 병원급 의료기관도 포함시켜 병원급 의료기관의 마스크 수급을 원활하게 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치협, 대구ㆍ경북지부에 코로나19 방역용품 전달
대한치과의사협회(협회장 김철수)는 지난 25일 대구ㆍ경북지부를 방문해 마스크 1만 5000장, 글러브 3000장, 성금 등 코로나19 방역용품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치협 김철수 협회장을 비롯해 대구지부 최문철 회장, 이기호 차기회장, 장헌수 총무이사와 경북지부 양성일 회장, 전용현ㆍ염도섭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지원은 25일 기준 최다 확진자(731명)가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 치과계가 재난 위기 상황에 봉착했다고 판단하고 1차 방역용품 부족에 따른 회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실제 대구ㆍ경북에서는 최근 모 치과병원 전공의 1명이 확진 판정받은 것에 이어 치과의원 1곳에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임시 휴진을 선택한 치과의원도 다수 집계되는 등 사태의 심각성이 두드러지고 있다.

치협은 코로나19 감염증이 치과계에도 확산됨에 따라 마스크 등 긴급 지원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 또한 검토 중이다.

김철수 협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대구‧경북이 안타까울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방역용품 지원이 대구‧경북 치과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최문철 대구지부 회장은 “어려울 때 도움을 주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며 “이번 협회의 지원은 물량의 많고 적음을 떠나 지역 치과계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기호 대구지부 차기 회장은 “치협의 도움이 회원들의 불안감 감소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당면한 위기를 치과계 전체가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성일 경북지부 회장은 “최근 대구‧경북에서는 마스크를 비롯한 감염 관리 용품 품귀 현상이 일어나 회원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 상태”라며 “위험을 무릅쓰고 직접 방문해 지역 구호에 나서준 협회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철수 협회장은 “위기 상황일수록 서로 격려하고 위로하는 마음을 주고받는 것이 중요하다. 사태 진화를 위해 협회장으로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번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치과계 전반이 위기에 직면한 것으로 보인다. 사태 추이에 따라 지원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임신 중 환경호르몬 프탈레이트 과다 노출, 소아 근육 성장에 영향
개인 생활용품, 가공 및 포장 식품, 가정용품 등에 들어있는 내분비계교란물질(환경호르몬) 프탈레이트에 임신 중 산모가 과다하게 노출되면, 산모의 아이들의 생후 근육 성장이 저해되는 것으로 서울대 환경보건센터 연구진에 의해 확인됐다.

서울대 환경보건센터(센터장:홍윤철)는 환경성 질환 예방·관리를 목적으로 2008년 환경부 지정되었다. 서울대 환경보건센터는 2008년부터 2010년 사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내에서 모집된 임신 중 산모의 환경성 요인 노출을 조사하였고, 그 출생아를 대상으로 만2세, 만4세, 만6세, 만8세 시기에 추적검사를 통해 아이의 환경위험요인 노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진은 임신시기에 소변 및 혈액검사를 통해 환경위험요인 노출 조사를 실시하였고, 산모의 아이들의 체 성분 검사를 6세 때 수행하여, 산전 프탈레이트 노출과 근육 발달 사이 관계를 분석하였다. 산전 프탈레이트 노출은 프탈레이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DEHP, DBP의 생체 내 대사체를 소변에서 측정하여 확인하였고. 근육 발달은 골격근량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근육지수(Skeletal mass index, kg/m3)를 통해 평가하였다.

산모의 프탈레이트 노출이 2배 증가할 때, 6세 어린이의 근육지수가 -0.07 ~ -0.09kg/m3 감소하였으며, 특히 여자 아이의 경우 -0.11 ~ -0.15kg/m3 감소가 관찰되었으며, 이는 전체 근육지수 중 1~2%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연구진은 특히 여자 아이의 근육 성장이 임신 중 산모의 프탈레이트 노출 정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홍윤철 센터장은 “프탈레이트는 근육 성장에 있어서 역할을 하는 안드로겐과 인슐린 유사성장인자를 교란하여 근육 성장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졌다”며 “특히 태아의 경우 환경적 요인에 취약한 시기이므로 프탈레이트 등 내분비계 교란물질 노출을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환경연구’(Environmental research)에 최근 발표됐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코로나 19 예방 위한 후원물품 전달
 

▲ 한국건강관리협회는 26일(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후원물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 한국건강관리협회는 26일(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후원물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는 26일(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후원물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손소독제 1000개와 소독티슈 5000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광역시의 선별진료소 및 취약계층 등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건협 채종일 회장은 “코로나19가 심각단계로 격상되면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가운데 이번 후원물품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철저한 개인위생과 함께 특히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기저질환자들은 평소 질환 및 건강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코로나19 200병상 확보
 

▲ 근로복지공단은 ‘국가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공단 대구병원이 오는 오는 28일(금) 오후 1시부터 코로나19 경증환자에 대한 진료와 치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근로복지공단은 ‘국가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공단 대구병원이 오는 오는 28일(금) 오후 1시부터 코로나19 경증환자에 대한 진료와 치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은 ‘국가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공단 대구병원이 오는 오는 28일(금) 오후 1시부터 코로나19 경증환자에 대한 진료와 치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은 지난 23일(일)‘국가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이후 환자 전원 및 지원 대책을 수립해왔다.

빠른 시간 안에 200병상을 확보했는데, 이는 대구지역 지정 780병상 중 26%에 달한다.

대구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26일(수) 정오 기준으로 677명이다. 병상이 부족해 자가 격리중인 확진자는 309명에 이른다.

근로복지공단은 진료에 필요한 인력 166명을 인천 병원 등 9개 소속병원 의료 인력과 정부지원 인력으로 확보했다. 의사 31명, 간호사 121명, 병리사 8명, 방사선사 6명 등이다.

또한, 직원 보호를 위해 병동 업무시설 보강 공사 및 임시사무소(컨테이너박스 40개) 설치, 전기ㆍ통신 등 설비 공사도 신속하게 추진해 진료에 차질 없도록 진행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 의료노동조합에서도 노조 전임자 3명(간호사)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적극 동참하며 소속 간호사들의 안전과 현장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근로복지공단은 감염병 위기 경보가‘심각단계’로 격상된 점을 고려해 지난 25일(화)부터 공단 차원의 ‘중앙대책본부’를 구성해 대구병원의 감염병 진료 준비 등 범정부적인 대응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

중앙대책본부는 본부 실ㆍ국장을 주요 구성원으로 해 보상ㆍ재활대응반, 소속병원대응반, 어린이집대응반, 고객홍보대응반으로 구성됐고, 본부장인 기획이사가 총괄지휘 한다.

중앙대책본부는 신속한 산재보상과 요양을 지원하고 공단병원 및 선별진료소 운영 상황을 실시간 점검해 특이상황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 강순희 이사장은 “범정부적인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정부의 대책본부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대구병원의 차질 없는 운영과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노사가 힘을 합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