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8:59 (수)
유한양행,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2020’ 본격화 外  
상태바
유한양행,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2020’ 본격화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01.2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바이오協, MIT 통한 美 바이오생태계 진출 박차

“미국 보스턴에서는 기업과 대학ㆍ정부기관ㆍ스타트업 등이 협력해 혁신적인 성공 사례를 만들고 있습니다. 협회와 컨소시엄을 통한 한국 제약사들의 참여도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21일 서울 방배동 제약회관에서 개최한 ‘MIT ILP(미국 메사추세츠공대 산·학 협력프로그램)’ 설명회에서 존 로버트 MIT 대관(CR) 수석 이사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대표들에게 이같이 강조했다고 22일 밝혔다.

MIT ILP(Industrial Liaison Program)는 전 세계 약 260개 기업이 회원으로 가입한 산ㆍ학 협력프로그램이다. MIT ILP는 보스턴 켄달스퀘어에 위치한 150개 이상의 연구소와 3000명 이상의 교수ㆍ연구진, 1800여 개의 스타트업 등을 토대로 첨단 기술의 상업적 성과를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해 11월 원희목 회장이 미국 보스턴에서 MIT와 논의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수요 파악과 산ㆍ학 협력프로그램 설명을 위해 MIT 생명과학 담당 주요 인사 및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스타트업 대표 등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가지게 됐다.

원 회장은 지난해 보스턴 바이오밸리에서 혁신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를 확인하고, MIT 및 케임브리지 이노베이션센터(CIC) 등과 지속적인 교류 및 협력을 다짐한 바 있다.

이날 존 로버트 MIT 수석 이사는 ILP에 가입한 생명과학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한국의 제약바이오기업도 ILP를 통해 MIT 교수ㆍ스타트업 등과 맞춤형 개별 미팅 및 컨퍼런스 참여 혜택 등을 다양하게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

MIT ILP의 스타트업 익스체인지 프로그램의 경우 연간 약 600회 이상의 비즈니스 미팅을 주선한다. 기업마다 프로그램 디렉터를 배정해 관심 분야의 연구진, 스타트업 등과 하루에도 수차례 미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일본 다케다제약도 2014년부터 MIT ILP에 참여, 다양한 비즈니스 미팅을 토대로 MIT 암연구소와 항암제 개발 등에 나서고 있다. 한 제약사의 경우 임상시험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고, 다른 기업은 특화된 분야의 원료합성기술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과 협력 계약을 맺었다.

존 로버트 이사는 “워낙 많은 교수진과 스타트업이 있다 보니 예상치 않은 훌륭한 파트너를 찾기도 한다”며 “MIT에 와서 경험하기 전에는 이게 중요한지도 모를 수 있지만, 보스턴 켄달스퀘어의 바이오 생태계에서는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관심이 있는 국내 제약사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MIT ILP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제약바이오분야의 컨소시엄 참여는 70년 역사의 MIT ILP에서 첫 시도로, 개별 참여보다 기업들의 연회비 등 부담을 줄이고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이끌어낼 전망이다.

원희목 회장은 “미국은 글로벌 제약바이오산업의 45% 이상을 차지하는 선진 시장으로, 그중 보스턴은 최고 수준의 대학과 병원, 스타트업, 다국적 제약사 R&D 본부 등이 자리 잡아 혁신의 글로벌 허브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올해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역동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글로벌 생태계에 우리 제약바이오산업이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따뜻한 열감을 더한 ‘롱파프 핫’ 출시
 

진통소염제로서 붙이는 펭귄파스 ‘제일파프’와 붙이는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케펜텍 플라스타’를 대표브랜드로 하는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가 기존 제품에 열감을 더한 ‘롱파프 핫 플라스타’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시한 ‘롱파프 핫 플라스타’는 현재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제일 롱파프 플라스타’의 시리즈 제품으로서기존'롱파프 플라스타' 제품과 동일한 ‘록소프로펜나트륨수화물85.05mg’ 을 주성분으로 하는 외용 진통ㆍ소염 파스다.

기존 제품과 다른 ‘롱파프 핫 플라스타’의 개선점은 통증 및 근육 피로의 빠른 해소를 위한 ‘열감’을 더하고자 스포츠 크림과 마사지 크림에 사용되는 ‘바닐릴부틸에테르(VBE)’ 성분을 적정량 투입, 은은하고 따뜻한 ‘열감’으로 인해 더욱 빠른 통증 부위 적용 및 개선 효과를 볼 수 있게 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길이가 긴 ‘롱(long)’ 타입의 제형은 ‘롱파프 플라스타’ 시리즈의 특장점으로 팔목, 발목, 어깨, 허리 등 굴곡진 신체 부위에 붙여도 운동이나 움직임에 잘 떨어지지 않으며, 24시간 효과가 지속된다는 점으로 타 제품과의 차별성이 강조된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마케팅부 최경식PM은 “롱파프 핫 플라스타’의 독자적인 특장점 및 차별성은 움직임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근육, 관절 통증을 빠르며 간편하게 그리고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할 것이며, 고객들에게 제품 선택에 있어 다양성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롱파프핫 플라스타'는 근육통, 퇴행성관절염, 골관절염, 요통, 어깨결림, 신경통 등에 효과를 보이는 제품으로 1일 1회 1매를 질환부위에 부착하면 된다.

◇동국생명과학, 프로-피알피(PRO-PRP) 키트 판매
팔꿈치 치료 특화된 PRP시술에 사용

동국생명과학(대표이사 정기호)은 의료기기 전문기업 ‘굿모닝바이오(대표이사 황의재)’와 ‘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PRP, Platelet Rich Plasma) 시술’을 위한 업무협약 및 ‘프로-피알피(PRO-PRP) 키트’의 판매 대행 계약을 체결했다.

동국생명과학은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굿모닝바이오와 함께 PRP 전문 브랜드 ‘프로-피알피(PRO-PRP)’를 선보이고, 이 브랜드의 제품들을 판매하게 된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신의료기술로 선정한 PRP 시술은, 환자의 혈액에서 뽑은 유효 성분을 주입해 염증이나 통증 질환을 개선하는 치료 방법이다. 보건복지부는 고시를 통해, ‘상과염(팔꿈치 관절 염증)에서 PRP 시술이 기존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법과 비교해 시술 후 6개월간 기능 개선 및 통증 완화를 보인 유효한 기술’임을 명시했으며, ‘시술에 따른 합병증 사례가 대부분 경미해 임상적으로 수용 가능한 안전한 기술’이라고 밝힌 바 있다.

‘프로-피알피(PRO-PRP)’에서 선보일 PRP 추출 키트는, 각종 성장인자가 풍부한 ‘혈소판’이 농축되어 있어 PRP 치료의 핵심이 되는 ‘버피코트(Buffy coat)’를 누구든지 쉽고 안전하게 추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Perfect Closed System’으로 공기 중 감염을 방지하고 특수설계된 곡선 모양의 디자인이 세포 소실(Cell Loss)을 막아준다.

동국생명과학 관계자는 “팔꿈치 통증은 팔을 과하게 사용하는 운동 선수나 무거운 주방기구를 사용하는 요식업 종사자에게서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주부들에게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관절 전문병원을 포함한 정형외과나 통증 치료를 하는 신경외과, 기타 클리닉에서도 PRP 시술이 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유한양행,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2020’ 본격화
 

유한양행(대표이사 이정희)은 이번 ‘JP모건 헬스케어컨퍼러스 2020’에서 R&D, 글로벌, 개발 부문을 포함 자회사 및 해외 법인 등 총 25명이 참석해 다양한 부문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펼쳤다고 22일 전했다.

유한은 2018년부터 레이저티닙 등 4건, 총액 3조 5000억 원 규모의 기술수출을 이뤘는데 이와 관계된 파트너들과 상세한 올해의 일정을 공유하고 이후의 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제들에 대해 협의했다.

특히, 현재 유한이 보유하고 있는 임상단계 수준의 물질과 초기 개발 물질에 대해서도 라이선스 아웃을 목적으로 글로벌 빅파마들과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유한양행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파이프라인 강화를 위해 라이선스 인에 대한 파트너링도 이어졌다. 주로 항암제와 NASH 등의 분야의도입에 관한 내용이었다.

이외에도 우수한 글로벌 R&D 인재들을 리쿠르팅 하기 위한 특별한 행사도 마련됐다. 국내제약사로는 이례적으로 UCSF, UC버클리, 스탠포드 등 총 3개 대학의 KOLIS 회원과의 네트워크 강화와 더불어 3개 학교에 각각 방문해 회사동영상, R&D소개, 이뮨온시아 소개, 질의 응답을 가져 한인 과학자들에게 유한을 알리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윤태진 글로벌 BD 팀장은 “이번 JP 모건 컨퍼런스는 유한양행의 비전인  GlobalYuhan을 위해 유한이 가야할 지향점을 정립하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한양행은 기존의 파이프라인 확충을 위한 L/I 개념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넘어선 한 차원 높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기술, 물질 뿐만 아니라 우수 인재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확장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이뤄 내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휴온스내츄럴, 상추추출물 함유 ‘이너셋 쿨잠부루수’ 출시

휴온스내츄럴(대표 전현수)은 현대인들의 편안한 밤을 위한 ‘이너셋 쿨잠부루수(이하 쿨잠부루수)’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쿨잠부루수’는 현대인들이 심신을 다스릴 수 있는 시간인 ‘밤’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컨셉으로, 깊이 잠이 들었을 때 쓰이는 의성어인 ‘쿨쿨’에 주원료 ‘상추’의 옛말인 ‘부루’를 더해 편안한 잠을 돕는 차(茶)라는 의미를 담았다.

‘쿨잠부루수’에는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인 ‘락투신’이 일반 상추보다 124배 이상 높다고 알려진 ‘흑하랑’을 주원료로, 발레리안, 감태, 미강, 차조기, 타르트체리, L-테아닌, L-트립토판, 이노시톨 등 심신이 편안해지도록 돕는 9가지 원료를 배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주원료인 ‘흑하랑’은 토종상추를 개량한 전남농업기술원이 보호특허권을 가진 품종으로, 휴온스내츄럴은 전남농업기술원과 통상실시권 계약을 통해 ‘쿨잠부루수’를 개발했다.

‘쿨잠부루수’에는 보존료, 향료, 색소 등을 첨가하지 않고 바나나와 사과로 자연의 단맛을 내 자기 전 기분 좋게 마실 수 있다. 칼로리도 23Kcal로 낮아 잠자리에 들기 전 마셔도 부담이 없다.

‘쿨잠부루수’는 지난 20일 오후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와디즈’를 통해 공개한 바 있으며, 제품 구입 외에도 ▲48시간 한정수량 이벤트 ▲지지서명 이벤트 ▲이너셋몰 포인트 지급 이벤트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이너셋은 지난 2018년 첫 선을 보인 ‘갸름수’를 시작으로 자연에서 추출한 건강한 원료로 현대인들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액상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올해 본격적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에 나섰다.

휴온스내츄럴은 지난 2017년 피부 관련 이너뷰티 식물성 신소재인 ‘발효허니부쉬추출물(HU-018)’의 개별인정 획득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깻잎추출물(PH501)’과 여성 갱년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YT-1)’ 등의 개별인정을 획득하는 등 새로운 기능성 소재를 선보이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현대약품, 엄선된 홍삼과 전통약재의 이상적인 배합 ‘기력원 홍삼력’ 출시
홍삼농축액, 영지농축액, 감초농축액 등을 원료로 제조한 홍삼드링크 음료
 

현대약품이 홍삼농축액, 영지농축액, 감초농축액 등을 원료로 제조한 홍삼 드링크 제품 ‘기력원 홍삼력’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기력원 홍삼력은 기존에 선보인 ‘천하인 홍삼력’을 더욱 업그레이드한 제품으로, 엄선된 홍삼과 전통 약재의 이상적인 배합을 통해 기존 제품보다 더욱 고급스럽고 진한 홍삼과 전통 약재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용량은 한 병당 100ml이며, 한 패키지에 총 10병으로 구성돼 있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인 ‘기력원 홍삼력’은 업그레이드 된 원료의 조합과 배합으로 기존의 홍삼 드링크 제품보다 더욱 깊고 진한 홍삼과 전통약재의 맛을 느낄 수 있다”며 홍삼으로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약품은 약 30년간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대표 식이섬유 음료 미에로화이바를 비롯해 유산균 음료 헬씨올리고, 헬씨올리고칼슘드링크 등 소비자 건강을 위한 다양한 음료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