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7 07:57 (수)
고대의대, ‘2020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 성료 外
상태바
고대의대, ‘2020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 성료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0.01.1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의대, ‘2020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 성료
 

▲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은 지난 10일(금) 오후 의과대학 본관 2층 유광사홀에서 ‘2020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White Coat Ceremony)’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은 지난 10일(금) 오후 의과대학 본관 2층 유광사홀에서 ‘2020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White Coat Ceremony)’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윤영욱)이 10일(금) 오후 의과대학 본관 2층 유광사홀에서 ‘2020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White Coat Ceremony)’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화이트코트 세리머니는 병원으로 첫 임상실습을 나가는 의학과 3학년생에게 의사의 상징인 흰 가운을 입혀주는 전통 있는 행사로 학생과 학부모, 교수진 등 3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개회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의과대학장 축사 △화이트코트 착복식 △학생선서 △교가제창 △폐회 순으로 열렸으며, 윤영욱 의과대학장, 편성범 교무부학장, 김현수 학생부학장, 황종익 연구교류부학장, 윤호경 홍보부학장을 비롯한 많은 의과대학 교수가 자리해 학생들에게 직접 흰 가운을 입혀주며 예비 의사로서의 첫 걸음을 격려했다.

윤영욱 의과대학장은 “여러분이 지금 이 순간 화이트코트를 입으며 느낀 떨림과 마음 깊이 새긴 의사로서의 숭고한 책임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며 “현장에서 의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이전에 스스로 어떤 의사가 될 것인지에 대한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가진 후 의료인으로서 첫 발을 내딛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임상실습 전 학생 선서문을 낭독한 배한진 학생대표는 “환자에 대한 신뢰와 책임감을 바탕으로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의사가 되기 위해 임상실습 교육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가족과 동료, 스승 앞에서 엄숙히 서약했다.

한편, 이날 화이트코트를 수여받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3학년생 110명은 안암, 구로, 안산병원을 순회하며 본격적인 임상실습을 시작한다.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술기와 현장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의료행정시스템의 특성과 기능, 환자 진료에 대한 술기, 의사로서 갖춰야할 의료 윤리, 의사의 사회적 책임 등 실질적인 임상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을 받게 된다.


◇급성농약중독 치료 중 발생하는 지혈장애 원인 규명
 

▲ (왼쪽부터) 순천향대천안병원 신장내과 박삼엘, 길효욱 교수.
▲ (왼쪽부터) 순천향대천안병원 신장내과 박삼엘, 길효욱 교수.

순천향대천안병원 신장내과 박삼엘ㆍ길효욱 교수팀이 급성농약중독환자의 생존율을 높여주는 혈액관류와 혈액투석 치료 중 발생하는 부작용인 지혈장애의 기전을 밝혀냈다.

혈액관류는 오염된 혈액을 활성탄이 들어있는 카트리지에 통과시켜 혈중 약물 농도를 낮추는 것으로 혈액투석과 동시에 시행하면 급성농약중독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나 100명 중 3명꼴로 투석직후 지혈이 되지 않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박삼엘 길효욱 교수팀은 급성농약중독으로 치료 받은 환자들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 지혈장애가 발생한 환자들은 모두 혈액관류 과정에서 혈소판의 활성화가 불완전함을 발견해냈다.

박삼엘 교수는 “혈소판은 유착, 활성화, 응집의 3단계를 거쳐 혈액의 응고작용을 일으키는데 유착 이후 단계에서 혈소판의 불완전한 활성화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혈액의 응집 능력이 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또 “혈액관류는 단백질과 결합된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며,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혈장애를 막고 보다 효과적인 치료방안을 찾는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유명학술지 Scientific Report 2019년 9월호에 ‘급성농약중독 환자에서 혈액관류가 지혈과정에 미치는 영향(Hemoprfusion leads to impairment in hemostasis and coagulation process in patients with acute pesticide intoxication)을 제목으로 게재됐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이승원 교수 ‘자가지방 성대 재건술’ 개발
 

▲ 순천향대부천병원 이승원 교수.
▲ 순천향대부천병원 이승원 교수.

순천향대부천병원 이승원 교수가 성대 절제술 후 난치성 음성 장애를 치료하는 ‘자가지방 성대 재건 수술법’을 개발했다.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후두암으로 성대 절제술을 받은 환자나, 고령에 성대 위축으로 인한 음성 장애 환자도 꾸준하게 느는 추세다. 그동안 음성 장애는 환자의 사회ㆍ직업 활동을 어렵게 하여 큰 사회적 비용을 낭비하고 있었으나 마땅한 치료법이 없었다.

이 교수는 30마리 성대 마비 토끼 모델에서 ‘자가지방 피판 성대 재건술(PEFA, Autologous Pedicled Fat Flap)’을 시행하여 성대재건술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그 결과, 자가지방 피판 성대 재건술을 받은 성대가 손상된 성대에 비해 조직학적으로 성대의 반흔이 적고, 성대 크기가 유지됐다. 또, 초고속 성대 진동촬영 검사를 통해 성대의 진동이 의미 있게 호전됨을 확인했다.

이승원 교수는 “자가지방 피판 성대 재건술은 자가 조직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수술법에 비해 이물 반응이 없고, 이식물의 흡수가 적으며 성대 진동이 좋은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에 치료가 불가능했던 후두암으로 인한 음성 손상, 노인성 성대 위축으로 인한 음성 장애, 성대 수술 후 성대 손상으로 인한 난치성 음성 장애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방법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이 교수의 자가지방 피판 성대 재건술은 지난해 11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이비인후과 영문 학술지 ‘후두경(Laryngoscope, SCI IF 2.442)’에 게재되어 그 우수성을 입증했다.


◇다한증 있으면 심뇌혈관질환 위험 크다
몸의 특정 부위에서 과도하게 땀이 나는 다한증 환자는 심뇌혈관질환 위험도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이성수, 문덕환(이상 흉부외과), 이지원, 박재민(이상 가정의학과) 교수 연구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자료를 이용해 다한증 환자의 심뇌혈관질환 위험도를 분석한 결과를 13일 밝혔다.

연구팀은 2010년 이후 다한증을 진단받은 1만 8613명과 다한증이 없는 1만 8613명을 비교했다.

평균 7.7년의 추적 분석 결과 다한증 그룹은 571건의 심뇌혈관질환이 발생했고 대조군은 462건이 발생했다.

다변량 분석 등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다한증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뇌졸중 1.24배, 허혈성 심장질환 1.16배, 기타 심장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1.22배 높았다.

혼란변수(나이, 성별, 당뇨병, 고혈압, 심방세동, 심부전,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를 보정하면 뇌졸중 1.28배, 허혈성 심장질환 1.17배, 기타 심장질환 1.24배까지 위험도가 높아졌다.

하지만 다한증이 있더라도 치료를 위해 시행하는 교감신경 절제술을 받을 경우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일반인과 비슷해지는 결과를 보였다.

교감신경절제술을 받으면 뇌졸중 위험도가 1.36배에서 0.44배로 낮아졌다. 허혈성 심장질환도 교감신경절제술 여부에 따라 1.24배에서 0.62배로 낮아졌고 복합심장질환도 1.31배에서 0.56배로 낮아졌다.

이지원 교수는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커지는데 다한증 환자는 교감신경 항진 및 자율신경계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다”면서 “교감신경절제술을 통해 교감신경 항진을 조절하면 다한증뿐만 아니라 심뇌혈관질환 위험도 줄일 수 있음을 밝힌 연구”라고 설명했다.

이성수 교수도 “다한증은 생활이 불편하기만 할 뿐 건강의 문제는 크지 않다고 생각해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몸의 이상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며 “최근에는 치료법이 발전해 약물, 시술, 수술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고 수술도 내시경을 통해 큰 절개 없이 치료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국제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최근호에 게재됐다.


◇일산백병원 이도형 교수,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장 취임
 

▲ 일산백병원 이도형 교수.
▲ 일산백병원 이도형 교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 안과 이도형 교수가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는 1984년 한국 인공수정체연구회로 시작해 지난 35년 동안 한국의 백내장 굴절수술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학회로 백내장 수술 및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굴절교정수술 분야를 담당하는 안과 전문 학술단체다.

백내장 및 굴절교정수술 전문의인 이도형 교수는 한국각막질환연구회 회장,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한국외안부학회 이사 등을 역임하였으며 국내는 물론 외국 학회에서 초청 강연을 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통해 국내 의료의 국제적인 우호 관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도형 교수는 “막중한 자리를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임기 기간 동안 다양한 학술 심포지엄을 개설하고, 특히 일본백내장굴절수술학회와의 공동학회 개최와 2021 아시아 태평양 백내장 굴절 국제 학회를 서울에 유치 등 해외 학회와의 교류확대를 통해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는데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이도형 교수의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회장 임기는 2021년 12월 31일까지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캄보디아에 기생충 연구조사사업단 파견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는 해외기생충연구조사사업의 일환인 ‘캄보디아 메콩강 유역 주민의 식품매개흡충 감염실태조사’를 위해 오는 14일(화)부터 21일(화)까지 캄보디아 프놈펜과 인근 칸달지방에 연구조사사업단 8명을 파견한다.

이번 파견에서는  프놈펜 인근의 칸달지방 성인 및 학생 1,500명을 대상으로 대변검사를 실시하여 기생충 감염 현황을 조사할 계획이다.

그리고 향후 기생충 재감염 경로 차단을 위해 해당 지역에서 식품매개흡충의 주요 중간숙주 역할을 하는 민물어류와 우렁이류의 피낭유충 감염상 파악 및 지역주민 보건교육 등 다양한 사업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건협은 지난 2019년도 4월 19일(금) ~ 4월 26일(금)까지 캄보디아에 보건의료사업단을 파견하여 프놈펜 인근 칸달지방 우렁이류와 야생오리의 식품매개흡충류 감염률을 조사했다.

그 결과 우렁이 176개체 중 2개(1.1%)에서 극구흡충류의 피낭유충을 발견했다.  또한 식품매개흡충류의 종숙주의 역할을 하는 야생오리 21마리 중 15마리(71.4%)에서 식품매개흡충류가 발견되어 해당 지역주민의 식품매개흡충류 감염률이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