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복지부, 새해 맞아 감염병과 총력전
상태바
복지부, 새해 맞아 감염병과 총력전
  • 의약뉴스 한지호 기자
  • 승인 2020.01.10 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급종병 기준 강화ㆍR&D 확대...예방관리 종합대책 달성 가능성 주목

최근 보건당국이 감염병과의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법정감염병 분류 체계를 재편성하고 상급병원 지정 기준에 병문안객을 통한 감염 방지책을 마련하는 등 감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산후조리원 감염 예방 교육을 확대하는 법안을 마련하고 감염병 관련 R&D 예산도 확대하는 등 새해부터 분주한 모습이다.

▲ 보건당국이 감염병과의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 보건당국이 감염병과의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먼저 올해 초 법정감염병 분류체계는 질환별 특성에 따른 분류에서 심각도, 전파력, 격리수준을 고려해 급별 분류로 변경됐다.

감염병 신고 기준은 강화되고 신고 경로는 개선돼 지난해보다 감염병 확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이들이 보다 감염관리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정기준에 병문안 운영체계와 통제시설 설치여부, 보안인력 배치 등이 지정 기준으로 신설된다.

WHO가 지적한 한국식 병문안 문화에 따른 감염성 질환의 확산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특히나 상급종합병원이 중증질환을 다루는 만큼 치명적인 감염병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산후조리원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지적받은 감염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감염 예방 교육 대상을 산후조리업자에서 원에 근무하는 직원까지로 확대하는 지침이 지난달 고시됐다.

추가로 이달 7일에는 산후조리원 직원들이 감염병 진단을 받은 경우 완전히 질환이 다 나을 때 까지 근무할 수 없도록 하는 모자보건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아울러 보건복지부는 올해 감염병 관련 R&D(연구개발)예산도 확대했다. 새롭게 진행하는 감염병 예방ㆍ치료기술개발사업에 126억원을, 감염병 관리기술 개발연구사업에는 지난해보다 1억원 늘어난 205억원을 편성했다.

복지부는 지난해에도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에 의료기관 감염관리체계 운영 매뉴얼 개발 연구를 의뢰해 12월 발표한 바 있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 2018년부터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해 실시중에 있다. 올해 대책 시행 3년차를 맞이한 가운데 계획된 2022년까지 목표로 한 성과를 이룰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