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 책나눔 사업 유공 표창 수상 外
상태바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 책나눔 사업 유공 표창 수상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0.01.07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 책나눔 사업 유공 표창 수상

▲ 한국건강관리협회가 경기도지사로부터 ‘경기도 책나눔 사업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 한국건강관리협회가 경기도지사로부터 ‘경기도 책나눔 사업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유공 표창은 건협이 도서기증을 통해 정보소외계층의 독서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건협은 지난해 창립 55주년을 맞이하여 직원이 모은 900여권의 도서를 지역사회에 기증했다.

건협 채종일 회장은“이번 도서 기증으로 지역사회의 독서환경 조성 및 지역주민 정서 함양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건강문화 조성을 위해 더 많은 활동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건협은 도서기증 외에도 장학사업과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전국 5개 보건소에 장애인 특화차량 제작 지원금 기탁 및 도서기증 등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협사랑 어머니 봉사단 모집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본부장 이은희, 이하 건협 동부)는 2020년 새해를 맞아 건협 동부지부와 함께 할 ‘건협사랑 어머니 봉사단’을 모집한다.

‘건협사랑 어머니 봉사단’은 지역사회 발전에 책임 있는 역할을 도모하고 행복한 가정, 행복한 세상을 이루는 나눔의 문화에 기여한다는 취지에 따라 발족했다.

봉사단은 사회복지시설이나 농촌 등 자매결연기관 봉사활동, 교통질서 캠페인, 환경정화, 지역축제 행사 재난재해 지역 긴급 구호활동 등을 펼치게 된다.

지원자격은 봉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 가능한 만 25~65세 미만의 여성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신청 기간은 이달 말까지이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02-3290-9969로 하면 된다.


◇일산백병원 김희선 교수, 출산장려 및 모자보건 증진 유공 복지부장관상 수상
 

▲ 김희선 교수.
▲ 김희선 교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 산부인과 김희선 교수가 최근 출산장려 정책 및 모자보건 증진 유공자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김희선 교수는 고위험 산모 비중이 높은 경기서북부의 산모들을 위한 ‘토요일 직장맘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 사업’에 참여했으며 최근 진행되고 있는 산후조리원 평가기준 및 평가가이드라인 수립ㆍ교육자료 개발 등 출산장려 및 모자보건 증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일산백병원 김희선 교수는 “먼저 이상을 받을 수 있게 도와준 동료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린다”며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출산율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과 관심으로 국내 모자보건과 출산장려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김희선 교수는 2017년부터 십대여성인권센터 자문위원, 국외 모자보건의 질적향상과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8년 보건복지부 ‘모자건강증진을 위한 산후조리원 서비스 발전방안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인하 소아당뇨병 건강나눔캠프 10주년
 

▲ 인하대병원은 최근(4일) 병원 강당에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지역 어린이 및 청소년 30여 명을 대상으로 제10회 건강나눔캠프를 열었다.
▲ 인하대병원은 최근(4일) 병원 강당에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지역 어린이 및 청소년 30여 명을 대상으로 제10회 건강나눔캠프를 열었다.

인천지역 최초의 소아당뇨병 교육 프로그램인 ‘인하 소아당뇨병 건강나눔캠프’가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인하대병원은 최근(4일) 병원 강당에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지역 어린이 및 청소년 30여 명을 대상으로 제10회 건강나눔캠프를 열었다.

캠프는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의료진과 인하대 간호학과, 식품영양학과, 스포스과학과 등이 협력해 진행됐다.

이들은 소아당뇨병 환우들에게 올바른 영양섭취 방법 등 관련 교육을 제공했다. 또한 유익하면서도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각종 심리 지원 프로그램과 레크리에이션으로 캠프를 구성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캠프 10주년 기념식도 함께 열렸다. ‘인하 소아당뇨병 건강나눔캠프’는 인천 최초의 소아 당뇨병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 관련 행사의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소아당뇨병캠프 이지은 위원장(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환우들과 그들 가족의 마음을 어루만지기 위해 최선을 다해 캠프를 준비하고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꾸준하게 캠프를 열어 소아당뇨병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체계적인 질환 관리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최혁중 교수와 소방구급대원, 복지부 장관상 및 국립의료원장상 수상

▲ 한양대구리병원 응급의학과 최혁중 교수와 지역 내 소방구급대원 3인(구리소방서 소방사 김유리, 윤석현, 남양주소방서 소방사 박성호)이 스마트의료지도 사업 운영에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27일 보건복지부상과 국립의료원장상을 수상했다.
▲ 한양대구리병원 응급의학과 최혁중 교수와 지역 내 소방구급대원 3인(구리소방서 소방사 김유리, 윤석현, 남양주소방서 소방사 박성호)이 스마트의료지도 사업 운영에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27일 보건복지부상과 국립의료원장상을 수상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응급의학과 최혁중 교수와 지역 내 소방구급대원 3인 (구리소방서 소방사 김유리, 윤석현, 남양주소방서 소방사 박성호)은 스마트의료지도 사업 운영에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27일 보건복지부상(최혁중 교수)과 국립의료원장상을 수상했다.
 
복지부 시범 사업인 스마트 의료지도 사업 (Smart Advanced Life Support)은 현장 소방구급대원과 의료지도 의사를 스마트폰 영상통화로 연결하여 병원이 아닌 현장에서 전문인명구조술 (Advanced Cardiopulmonary Life Support)을 제공함으로써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시행 이전에 비해 현격하게 향상시켰다.

이번 사업은 전국 7개 지역에서 시행 중이며 한양대구리병원은 구리, 남양주, 양평, 의정부, 하남 지역을 2015년부터 맡아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최혁중 교수와 김유리, 윤석현, 박성호 소방사는 2019년 본 지역의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에 기여한 점이 인정돼 수상하게 됐다.
 

◇건양대병원 개원 20주년 기념 엠블럼 공개
 

▲ 건양대병원은 올해 개원 20주년을 맞아 기념 엠블럼(Emblem)을 선보였다.
▲ 건양대병원은 올해 개원 20주년을 맞아 기념 엠블럼(Emblem)을 선보였다.

건양대병원(의료원장 최원준)이 올해 개원 20주년을 맞아 기념 엠블럼(Emblem)을 선보였다.

건양대병원은 2000년 5월 대전 서구에 800병상 규모로 개원해 지역민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 결과 개원 20주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큰 성장을 이뤄오며 지역 거점 대학병원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에 발표된 엠블럼은 20주년을 상징하는 숫자 20과 건양대병원의 상징색인 초록색과 따듯한 마음을 의미하는 주황색을 사용했으며, 건양대병원의 슬로건인 ‘세계적 수준의 의료, 가족 같은 사랑’의 뜻이 담긴 하트를 형상화하며 환자 사랑을 최우선 하자는 의지를 담았다.

최원준 의료원장은 “20주년 엠블럼에는 단순히 역사를 기억하고 기념하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진정으로 환자 사랑을 실천하자는 염원을 담았다”며, “앞으로도 환자 중심적이며 미래 지향적 사고를 바탕으로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병원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한의협, “전북 한의의료기관 산후치료 지원 환영”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최근 전라북도가 한의의료기관에서 산후치료를 받은 산모에게 의료비를 지원토록 관련 예산을 편성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 저출산 극복과 진료선택권 보장을 위해 이 같은 지원이 특정 지자체가 아닌 전국으로 확대 실시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전라북도는 지난해 말, 도내 산모의 건강증진과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2020년 신규사업으로 ‘산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전라북도의 ‘산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출산 후 산모가 한의원과 한방병원을 포함한 지정 의료기관에서 산후풍과 산후우울증 등으로 치료받은 내역 중 본인부담금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14억1400만원의 예산이 새롭게 책정됐으며 산모 1인당 최대 20만원이 지원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침구치료와 추나치료와 같은 건강보험 급여항목은 물론 약침과 한약(탕약)과 같은 비급여항목에 대한 지원도 포함하고 있어 산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한의협은 “다양한 한의약 치료가 산모의 산후관리와 건강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수 많은 연구와 학술논문 등을 통해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이 같은 산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강원도과 전북 익산시, 군산시 등 극소수 지방자치단체만 운영하고 있어 아쉬움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저출산 문제 극복과 출산에 따른 신체적ㆍ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국가가 직접 나서 이 같은 지원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전국의 2만 5천 한의사들은 국가적 차원의 지원사업에 적극 동참할 모든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했다.

 

◇전북대병원 ‘가족친화인증기관’ 재인증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이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재인증됐다.

가족친화인증제도는 일과 가정 양립지원을 위해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전북대병원은 2016년 11월 국립대병원 최초로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재인증으로 오는 2021년까지 2년 동안 가족친화기관 브랜드를 유지하게 됐다.

전북대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제도 및 복지혜택을 제공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북대병원에서는 매수 수요일을 ‘가정사랑의 날’로 지정하고 정시 퇴근 문화 정책 및 야근문화를 개선하는 등 가족친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남천 병원장은 “직원들을 위한 근무환경 개선과 다양한 복지제도를 통해 가족친화적인 직장문화를 조성하고 직원들이 일과 가정에서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가족친화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함으로써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병원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6부작 웹드라마 ‘심장’ 최초 공개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올해 개원 40주년을 기념해 오는 9일 6부작 웹드라마 ‘심장(The Heart)’을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한다.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올해 개원 40주년을 기념해 오는 9일 6부작 웹드라마 ‘심장(The Heart)’을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한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올해 개원 40주년을 기념해 오는 9일 6부작 웹드라마 ‘심장(The Heart)’을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한다고 밝혔다.

‘심장’은 상처 많은 심장병 환자 ‘마리아’가 어느날 병원에서 의대생 ‘고요한’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해프닝을 그린 웹드라마로 지난해 9월 첫 기획 단계에 들어가 11월 촬영을 끝마쳤다.

병원 관계자는 “수도권 이외 대학병원들 중에서는 처음 시도된 웹드라마이다. 많은분들의 관심과 시청을 부탁드린다”며 “올 하반기에도 새로운 주제의 웹드라마를 제작해 선보일 계획이다”고 전했다.

‘심장’의 2~6회편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유튜브(채널명: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또는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치과의료정책연구원, 연령별 치과질환의 9년간 추이 변화 분석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은 제13호 ‘최근 9년간 치과질환 변화:2010~2018’제하의 이슈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13호 이슈리포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의 질병소분류 통계를 활용하여 2010년부터 9년간 주요 치과질환의 연령별 추이를 분석했다. 질병의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구강관련 정책수립 시 우선순위를 제안했다.

슈리포트에 따르면, 치아우식증은 10세 미만에서 꾸준히 증가하였고, 치주질환은 20~50대 청ㆍ장년층에서 증가했다. 치수 및 근단주위조직의 질환은 전반적으로 다소 감소했으며, 치아 및 지지구조의 기타장애는 노년층에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아동 대상으로는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해, 청ㆍ장년층에게는 치주질환 예방과 관련하여 그리고 노년층에게 치아손실 등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에 우선순위를 둘 필요가 있을 것으로 제안했다.

▲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은 제13호 ‘최근 9년간 치과질환 변화:2010~2018’제하의 이슈리포트를 발표했다.
▲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은 제13호 ‘최근 9년간 치과질환 변화:2010~2018’제하의 이슈리포트를 발표했다.

민경호 정책 연구원장은 “지난 9년간 치과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치과질환 추이를 살펴보면 그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며 “건강보험정책 등이 변화했을 때 질병 추이도 크게 변화한다. 각 질병의 유병률이 변화한 것인지 정책에 의한 효과인지 주의해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철수 협회장은 “그동안 정부와 치과계의 노력으로 다양한 구강건강과 관련된 정책이 시행됐다”며 “치협은 국민의 구강건강을 책임지는 치과의사 전문단체로써, 모든 국민의 건강한 치아를 가지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이슈리포트는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 – 발간자료 - Issue Report 메뉴에 게재돼 있으며, 전 회원 이메일로도 발송했다.

 

◇건국대병원,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지정
건국대병원이 대한영상의학회에서 주관한 의료영상 품질관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모범수련병원으로 지정됐다.

컴퓨터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CT)와 자기공명영상장치(magnetic resonance imaging, MR), 유방영상 촬영 등에 있어 특수의료장비의 품질과 촬영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것. 인증 유효기간은 2020년 1월부터 3년이다.

건국대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적합한 특수의료장비, 품질관리 교육을 받은 영상의학과 전문의, 환자의 대기실과 회복실 등 필요한 공간의 확보, 검사실 내 응급상황에 대비한 키트와 감염관리에 필요한 도구 배치, 검사의 목적과 과정 등이 담긴 설명서와 영상 검사 종류에 따른 판독소견서 등 평가 대상 병원의 필수 요건을 모두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인력에 있어 유방검사와 CT, MRI 등 3가지 특수의료장비를 관리하는 전문의가 한국의료영상품질관리원의 검사위원 활동이 있는지, 대한영상의학회 품질관리위원회가 인증한 교육을 방사선사가 이수했는지를 비롯해, 체계적인 의료영상의 질관리 시스템과 방사선 안전관리, 또 품질관리 관련한 교육활동 등 권장 항목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건국대병원 영상의학과 김영준 교수는 “정확한 영상진단을 위해서는 의료영상품질관리가 중요하다”며 “건국대병원은 보다 정확한 영상 자료를 위해 의료장비관리는 물론, 의료진의 전문성을 키우는 데 더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