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27 12:06 (월)
자궁경부암 상대 5년 생존률 76.5%로 세계 최고수준
상태바
자궁경부암 상대 5년 생존률 76.5%로 세계 최고수준
  • newsmp@newsmp.com
  • 승인 2009.12.0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궁경부암 상대 5년 생존률 76.5%로 세계 최고수준
OECE 지난 8일 보건의료 질 지표 공표… 급성심근경색은 최저 수준으로 분석

국내 자궁경부암 5년 생존율이 세계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방암 5년 생존율은 OECD 국가의 평균이하인 것으로 평가됐다.
보건복지부(장관 전재희) 심사평가원은 9일 브리핑을 통해 지난 8일 OECD가 발표한 ‘OECD Health at a Glance 2009(이하 HAG)’결과를 설명했다.
심평원 김선민 평가위원은 “암질환별 5년 상대 생존율 OECD 평균은 자궁경부암 64.4%, 대장암 57%, 유방암 81.2%로서 한국인의 자궁경부암 5년 상대생존율은 76.5%로 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이었다”며 “대장암은 58.1%로 OECD평균 수준이었고, 유방암은 75.5%로 OECD평균을 밑돌았다”고 말했다.
상대 생존율은 특정연령에서 일반인이 5년간 생존할 확률에 대비한 암질환자가 5년간 생존할 확률을 의미하며, 100%에 가까울수록 일반인의 사망률과 같아지는 것이다.
김 위원은 이어, “만성질환의 급성기 관리 영역의 대표적 지표인 뇌졸중 30일 사망률은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2.4%,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11.0%로 OECD 회원국 가운데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면서 “반면, 급성 심근경색증 30일 사망률은 8.1%로 회원국 가운데 진료성과가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HAG의 공표에 따라 만성질환 관리 영역과 관련해 김 위원은 “당뇨병 급성합병증과 당뇨병 하지 절단율은 각각 인구 10만명당 17명과 8명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평균보다 좋은 성과를 보였다”면서도 “고혈압 입원율과 천식 입원율로 본 만성질환 관리 성과는 각각 인구 10만명당 191명과 97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에 비해 낮은 성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그는 “고혈압과 당뇨병, 천식은 일차의료영역에서 관리를 잘 하면 입원이나 합병증이 줄게 되는 병으로서, 합병증이나 입원이 많다는 것은 그 사회가 질병관리를 잘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도 “이들 지표는 일차의료에서의 관리 성과 뿐 아니라 입원 병상 수나 효율성 등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게 되므로 해석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HAG는 전염성 질환 관리의 성과는 예방접종률로 비교했다.
HAG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아 백일해 예방접종률과 홍역 예방접종률은 모두 90% 이상으로 OECD평균 수준이었고, 65세 이상 인구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률은 77.2%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김 위원은 “OECD는 보건의료 질 지표를 계속 수정 보완하고 있으므로 이번에 발표된 결과는 향후 변경될 여지가 있다”며 “한 나라의 보건의료체계와 진료 환경, 진료 패턴에 따라 지표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국가간 비교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한 국가 안에서의 시계열 추이가 정책적 목표 설정과 판단에 활용가치가 더 높다”며 “우리나라는 전국민 단일 건강보험 체계이며, 진료정보화 수준이 우수하여 지표 산출 역량이 높은 대표적 국가”라고 피력했다.
김 위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앞으로도 이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성과 지표 산출과 개발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OECD Health at a Glance는 보건의료 질 지표(Health Care Quality Indicators) 프로젝트를 통해 회원국의 보건의료의 성과에 관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격년에 한 번씩 공표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송재성)이 건강보험자료와 국립암센터의 중앙암등록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에 근거한 것으로, 한국이 OECD에 보건의료 성과를 제출한 것은 2007년에 이어 두 번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