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1:48 (금)
의약품정책硏 "지역내 약국 역할 정립 목표"
상태바
의약품정책硏 "지역내 약국 역할 정립 목표"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19.12.24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 공유 필요성 확인해야...소비자 약사 공감대 형성 필수
▲ 박혜경 소장은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정보 획득 욕구와 약국의 정보 제공 의무 간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의약품정책연구소(소장 박혜경, 이하 연구소)가 2020년 목표로 지역사회안전망에서의 약국 역할 정립을 천명했다.

박혜경 소장(사진)은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정보 획득 욕구와 약국의 정보 제공 의무 간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연구소는 23일 대한약사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2019년 의약품정책연구소 소장 간담회'를 진행, 한 해 동안 진행한 사업 개요와 2020년 대략적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박 소장은 2019년 주요 연구사업으로 ▲의약품 안전사용, ▲약사 서비스, ▲커뮤니티케어, ▲올약, ▲방문약료, ▲세이프약국 등을 열거했다.

이에 대해 박 소장은 "올 한해 연구소는 실제적 약사 직능 부분과 제약산업, 의약품 안전사용이라는 큰 줄기로 운영할 계획이었으며, 그에 맞는 사업들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체적으로 커뮤니티케어와 의약품 사용 관련 빅데이터 사업도 진행, 의약품 안전에 초점을 잡고 사업을 전개해 나갔다"고 부연했다.

이어 박 소장은 2020년 사업 목표로 ▲약국 및 약물사용 연구를 위한 Registry 구축, ▲약물사용 평가 및 지원책 확대, ▲약국 및 의료기관 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등 추진 예정 사업과 ▲상비약 판매업소 모니터링, ▲세이프약국 확대 등을 꼽았다.

우선 박 소장은 약국 및 약물사업 연구를 위한 Registry구축에 대해 "의약품 사용에 있어 안전문제 현황과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전반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약국이 직접 연구에 참여할 기반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박 소장은 내년 1/4분기까지 약 500여 개소 패널약국을 구성, 레지스트리 구축 기반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한 상시적으로 진행된 연구과제인 상비약 판매업소 모니터링은 그간 축적된 데이터를 통한 전반적인 경향 분석과 소비자 인식, 부작용 실태 등을 분석해 안전성에 대한 특징을 고찰하고자 한다는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밖에 박 소장은 건강증진에 여러 자원을 투입하고있는 영국을 사례로 들며, 국가 건강증진 사업에 중요자원이 됐던 약국의 모습을 벤치마킹 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박 소장은 "약료, 지역사회안전망, 건강센터, 삶의 질 등 4분야에서 약국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며 "이는 향후 국가 자원이 필요한 사업인 만큼 지역 약사분들의 의지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궁극적으로는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인 약사와 소비자간 상호작용이 선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쪽의 노력으로 될 일이 아닌 상호작용"이라며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약사도 일부 있을 것이고, 듣지 않는 환자도 있겠지만 이 사례들을 각 극점으로 두고 교집합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적어도 사용자가 정보를 받고자 한다면 제공할 여건은 만들어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 박 소장은 "약사 측에서 강조하는 것 만큼이나 소비자가 정보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박 소장은 내년 초에는 해당 과제들이 구체화 될 것이라 내다봤다.

한편 박 소장은 올 해 아쉬웠던 점에 대해 "의약품과 소비자를 아우르는 건강허브를 그렸으나 약료 중심의 사업이 전개된 것 같다"며 "이런 부분들은 내년에 보강해 나갈 것"이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