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0-07-06 09:14 (월)
식약처, 파모티딘 5개社 5품목 시판허가
상태바
식약처, 파모티딘 5개社 5품목 시판허가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9.12.02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궤양·역류성식도염 등에 효능효과...‘에페리손' 5품목도 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파모티딘’을 주성분으로 하는 의약품 5품목을 지난 29일 품목허가 했다.

‘에페리손염산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약제 5품목도 같은 날 허가했다.

식약처는 기술적 심사와 실태조사를 통해 안전성·유효성 및 품질이 확보된 의약품(원료의약품 포함)에 대해 품목 허가를 한다. 의약품은 품목허가를 받은 이후부터 생산 및 판매·사용을 할 수 있다.

이날 식약처 허가를 받은 ‘파모티딘’ 제제 의약품은 ▲대웅제약 ‘파모트라정20밀리그램’ ▲휴온스 ‘휴온스파모티딘정20밀리그램’ ▲보령바이오파마 ‘파모칸정20밀리그램’ ▲아리제약 ‘파모티린정20밀리그램’ ▲서흥 ‘파모원정’ 등 5개 업체의 5품목이다.

경구제 형태인 이들 약제는 모두 △위·십이지장궤양 △문합부궤양 △상부소화관출혈(소화성궤양, 급성스트레스궤양, 출혈성위염에 의한) △역류성식도염 △졸링거-엘리슨증후군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 위점막 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의 개선에도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허가됐다.

다만, 이들 약제는 약의 성분(파모티딘 등) 및 다른 H2 수용체 길항제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쓸 수 없다.

또, 해당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이날 식약처 허가를 받은 ‘에페리손염산염’ 제제 의약품은 ▲동국제약 에페날서방정 ▲에이프로젠제약 에펠SR정 ▲씨엠지제약 에페리스SR정 ▲동구바이오제약 동구에피리손서방정 ▲한국파비스제약 파비스에페리손SR정 등 5개 업체의 5품목이다.

이들 약제는 모두 경견완증후군, 견관절주위염, 요통과 같은 근골격계질환에 수반하는 동통성 근육연축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다.

단,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에 대해서는 이들 약제의 사용을 금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