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또 NDMA, 라니티딘 이어 니자티딘에서도 검출
상태바
또 NDMA, 라니티딘 이어 니자티딘에서도 검출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19.11.21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품목 회수...티딘제 대상 검사 확대 불가피

라니티딘 제제를 사실상 퇴출까지 몰고 갔던 NDMA가 유사 화학구조인 니자티진 제제에서도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위장약 ‘잔탁’의 주성분 라니티딘에 대한 국내 유통 중인 원료의약품 전체에 대한 검출시험을 실시, NDMA 검출을 확인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0월, 식약처는 라니티딘과 화학구조가 유사한 니자티딘에 대한 시험에 나서며 NDMA 공포가 지속될 수 있음을 시사했고, 결국 수거된 니자티딘 의약품 중 일부에서 NDMA가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식약처가 수거ㆍ검사한 니자티딘 성분 의약품은 95품목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NDMA가 검출된 제약사는 품질관리 소홀에 대한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는 니자티딘 원료에 대한 시험사실을 밝히며, 국민안전을 위해 공개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신속히 공개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빠르면 이번 주 내, 늦어도 다음 주 까지는 ‘니자티딘’ 수거 검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당 의약품에 대한 회수조치를 내릴 방침이다.

아울러 라니티딘에 이은 니자티딘에서도 NDMA가 검출됨에 따라, 이밖에 화학구조가 유사한 ‘티딘’ 제제에 대한 수거ㆍ검사 역시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같은 NDMA 검출 원인이 파악되지 않을 경우, 의약품 전체 범주에 대한 NDMA 검사도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큰 파장이 예상된다.

라니티딘과 니자티딘은 모두 H2수용체길항제로, 니자티딘의 경우 최근 일본에서 일부 의약품에서 관리 수준 이상의 NDMA가 검출되며 자진회수에 들어가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