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대약-유통협, 반품 가이드라인 마련 합의
상태바
대약-유통협, 반품 가이드라인 마련 합의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19.11.0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사별 반품 지침 표준화...회수 문제 공론화 공감
▲대한약사회와 한국의약품유통협회의 재고의약품 및 의약품 회수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와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는 7일 간담회를 갖고 재고의약품 반품, 위해 의약품 회수 등 약국과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양 단체의 단체장과 유통 관련 임원들이 참석해 반품가이드라인 등 그동안 실무 협의 내용을 보고 받고, 어느 일방의 희생이 아닌 제조-유통-투약 등 의약품의 전주기를 책임지고 있는 당사자들이 상생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설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단체는 처방 중단 등으로 재고가 된 의약품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약국이나 유통에서도 막대한 경영부담으로 생존이 달린 문제라고 인식했다. 실제 실무협의체 자료에 따르면 제약사별로 반품 인정 기준 및 정산율이 제각각인 것으로 드러났다. 제약사마다 너무 다른 반품 기준은 사실상 반품처리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보고 제약바이오협회와 통일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대업 회장은 “제약사별로 가장 기본적인 방안부터 합의를 이끌되, 약계 단체가 공공재인 의약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제도 개선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입과 판매, 재고처리도 약사 마음대로 할 수 없고, 이윤을 남기는 것도 불법인 의약품을 제약회사가 공급만하고 방치해서는 안된다”며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의약품의 폐기까지 실효성 있는 전주기 관리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혜 회장도 ”제약사마다 다른 반품기준 때문에 업무 부담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지경이고, 약국에서 들어온 반품을 일련번호를 맞추라는 것은 약국과 유통의 현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제약사의 책임을 강조했다.

특히 조 회장은 “정부시책에 따른 최저임금제와 주52시간제의 시행으로, 약국에 의약품 공급을 책임지는 종합 도매업체들이 심각한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원활한 의약품공급의 차질을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혀 공감대를 형성했다.

약사회와 유통협회는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는 회수의약품 처리 방안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갖고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의약품 회수에 있어 유통업체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정부 주관 협의체에 유통협회의 참여를 건의하고, 이 협의체에서 공동의 매뉴얼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의약품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복지부와 약업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리베이트 프리선언 추진에 합의했다.

한편, 약사회 새 집행부 구성 이후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세 단체가 업무협의체를 가동하고 있으며, 실무협의를 통해 상당한 부분의 업무 진척이 있었던 만큼 단체장들이 참석하는 협의체를 통해 향후 실질적인 결과물이 도출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