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19 17:26 (화)
노보노디스크, 日우베 NASH 신약후보 라이선스 확보
상태바
노보노디스크, 日우베 NASH 신약후보 라이선스 확보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11.0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잠재력 관찰돼...개발·제조·상업화 추진

덴마크 제약기업 노보노디스크가 일본 우베흥산(UBE Industries)의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노보노디스크는 7일(현지시간) 선택적 SSAO/VAP-1(Semicarbazide-Sensitive Amine Oxidase/Vascular Adhesion Protein-1) 억제제인 우베흥산의 전임상 자산 UD-014에 대한 전 세계 독점 라이선스를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 후보물질은 전임상 연구에서 항염증 작용 메커니즘과 내피세포에 대한 항산화효과 면에서 유망한 효능을 보였으며,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은 간에서 지방 축적 및 염증이 나타나는 만성 및 진행성 간 질환으로 섬유증과 간 기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NASH 환자는 말기 간 질환, 간암, 간 이식 필요성 등 심각한 결과에 직면할 수 있으며 간 관련 사망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

이번 계약에 따라 우베흥산은 노보노디스크로부터 일정한 계약금과 개발 및 매출 마일스톤,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노보노디스크는 향후 UD-014의 개발, 제조, 상업화를 담당하기로 했다.

노보노디스크 글로벌신약발굴부 마커스 쉰들러 수석부사장은 “이 계약은 노보노디스크가 NASH 분야에서 존재감과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현재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에 이용 가능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이전하고 UD-014 개발을 계속 진행하기 위해 우베와 긴밀히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베흥산의 임원인 요이치 후나야마는 “NASH는 복잡한 질병이고 우리는 NASH 환자들이 더 많은 치료 옵션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말하면서 “UD-014가 강력한 잠재적 후보물질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뇨병 및 대사질환과 관련된 광범위한 전문지식을 갖춘 노보노디스크가 개발 책임을 맡게 돼 기쁘다”며 “많은 치료되지 않은 NASH 환자에게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이 중요한 프로젝트의 이전을 위해 노보노디스크의 팀과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