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12:27 (화)
시오노기, 전염병 치료제 개발 제휴 확대
상태바
시오노기, 전염병 치료제 개발 제휴 확대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10.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산균병 치료제 연구...새 기술 활용

일본 제약기업 시오노기(Shionogi & Co)가 미국 제약회사 시리 테라퓨틱스(Hsiri Therapeutics)의 기술을 이용해 항산균병(미코박테리아병)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새로운 계약을 맺었다.

시오노기는 11일(현지시간) 비결핵 항산균병(NTM) 및 결핵(TB)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를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한 공동 연구 및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제휴는 이전에 시오노기와 시리가 맺은 제휴 계약을 보완하는 기술이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두 회사는 작년 6월에 항산균병 치료제를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시오노기가 시리로부터 획득한 새 기술은 새로운 작용기전을 갖고 있어 시오노기가 현재 진행 중인 연구를 보완할 것이며, 항산균 감염에 대한 기존 치료법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항균 분야에서 소분자 의약품 발굴 및 개발에 대한 시오노기의 강점은 이 제휴 프로그램에서 시리의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을 도울 것이다.

계약에 따라 시오노기는 제휴를 통해 나온 화합물을 개발, 제조, 상업화할 수 있는 독점적인 전 세계적 권리를 갖게 될 예정이다. 시리는 시오노기로부터 일정한 라이선스피와 마일스톤,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회사 측에 의하면 최근 몇 년간 특히 선진국에서 비결핵 항산균병으로 인해 고통 받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현재는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 결과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새로운 항-NTM 치료제를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결핵은 전 세계에서 3대 전염병 중 하나로 연간 1040만 명의 새로운 결핵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다제내성(MDR) 결핵 및 광범위약제내성(XDR) 결핵은 중요한 공중보건문제가 됐으며 새로운 의약품이 기다려지고 있다.

시오노기는 전염병 연구개발이 회사의 우선 분야이며 제휴를 통해 전염병 치료를 위한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하고 환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