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23:04 (수)
국가비축용 의약품, 절반 비축율 미달
상태바
국가비축용 의약품, 절반 비축율 미달
  • 의약뉴스 한지호 기자
  • 승인 2019.10.07 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연 의원...“식약처 직무유기” 지적

생물테러, 방사능 사고, 희귀ㆍ난치성 감염병 등 국가 비상사태에 대비한 ‘국가비축용 의약품’ 품목의 절반 이상이 목표 비축량을 확보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7일 김명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 안전처 대상 국정감사를 앞두고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가비축용 의약품 37개 중 절반이 넘는 19개 품목의 목표 비축량 미달 상태다.

약사법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가필수의약품의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식약처는 국방부, 질병관리본부, 국무조정실 등 11개 부처와 함께하는 ‘국가필수의약품 안정공급 협의회’의 총괄이다.

‘국가필수의약품’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안정공급 지원이 필요한 의약품이다. 이중 ‘국가비축용 의약품’ 37개 품목은 특히 국가적 생물테러, 방사능 사고, 희귀ㆍ난치성 감염병 등 비상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품목이다.

 


관련 부처는 국가비축약 품목 각각의 목표수량을 정하고 비축하며 주무부처인 식약처가 전 부처의 약품 비축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한다.

하지만 37개 품목 중 19개 품목이 목표량에 미달된 상태.

이들 중 두창백신은 99.5%, 디메르캅토호박산은 99% 등 비축율이 100%에 가까운 약품도 있지만 스티보글루콘산나트륨은 0%, 아세틸시스테인은 3% 등으로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2017년 당시 식약처장이 의약품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현재 국가비축약의 비축 미흡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식약처는 오늘 있을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지적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명연 의원은 “국가비상상황에 대비한 의약품 중 과반수가 목표량에 미달한 상태는 심각한 행정공백이며 식약처의 직무유기”라며 “국가비축용 의약품에 대한 사용기한 전수조사를 먼저 실시하고 상시 적정량 확보를 위한 관리 방안을 조속히 수립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