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7:00 (목)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국직장대항 당구대회 개최 外
상태바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국직장대항 당구대회 개최 外
  • 의약뉴스
  • 승인 2019.09.2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성모병원, ‘제9회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날(CML Day)’행사 개최
만성골수성백혈병(CML) 환자들에게 치료의 중요성과 완치의 희망을 주기 위한 ‘CML Day’ 가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3시간 동안, 가톨릭대학교 성의회관 1층 마리아홀에서 CML 환우와 가족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열린다.

올해로 9회를 맞는 이번 행사는 서울성모 혈액병원과 루산우회(서울성모병원 CML 환우회) 공동주최로 함께 개최된다.

‘CML Day’는 국내에서 40대 이후 성인에게 주로 발병하는 만성골수성백혈병이 9번, 22번 염색체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혈액암’ 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매해 9월 22일 전후로 행사를 진행해 오고 있다.

KBS 탤런트 최석구 씨의 사회로, 만성골수성백혈병 연구 및 임상치료의 권위자인 서울성모 혈액병원 김동욱 병원장의 강의와 더불어 KBS ‘6시 내고향’ 팀의 국악밴드 및 에코 인디밴드와 체조선수 손연재 리우올림픽 안무지도를 맡았던 탱고팀과 함께하는 ‘희망 토크’가 진행된다. 이는 작년과는 전혀 다른 프로그램으로 환자들을 위해 특별한 공연을 마련했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 지난 18년간 다양한 표적항암제의 개발로 급성백혈병과는 달리 먹는 항암제로 지속적 치료를 받고 관리하면 장기 생존이나 완치길이 열리고 있으나, 치료를 소홀히 하면 병이 악화되어, 결국엔 시한부 삶을 살아야 한다.

이런 이유로 표적항암제의 복용 및 부작용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CML Day’ 행사가 지난 2011년부터 지속되고 있다.

김동욱 병원장은 “다양한 차세대 표적항암제의 도입으로 많은 환우들이 정상인과 다를 바 없이 장기간 생존하고 있지만, 여전히 재발하는 환자들을 위한 유전자 발견 및 진단 패널과 신약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상황도 공유하고자 한다”며 “이에 희망 톡케스트라를 통해 마음의 위로와 희망을 갖게 되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니, 환자와 보호자 등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외국인 환자ㆍ보호자 위한 ‘융건를 소나무숲 힐링 여행’ 성료

 

순천향대부천병원은 지난 21일 외국인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융건릉 소나무숲 힐링 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순천향대부천병원에서 치료받고 건강을 회복한 외국인 환자와 보호자 25명이 참여했으며, 걷기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인 김진국 진료부원장이 직접 인솔해 경기도 화성시 융건릉 소나무숲길을 걸었다. 또, 수원 화성에서 연희 공연을 관람하고, 한복, 다도, 떡 만들기, 한식 등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 환자들은 “건강을 되찾아 이렇게 아름다운 숲길을 걷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을 더 잘 알게 됐다”며 참가 소감을 밝혔다.

순천향대부천병원 김진국 진료부원장은 “우리 병원은 우수한 중증 질환 치료 성과와 다양한 외국인 환자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해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외국인 환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면서 “먼 타국에서 질병을 치료하고 고국으로 돌아가기 전, 한국의 전통문화유산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해 외국인 환자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의료관광이 더 활성화되고, 국가 이미지가 한층 더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차의과대 의학전문대학원, 헬스케어 빅데이터 심포지엄 개최
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다음달 10일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 국제회의실에서 ‘2019 헬스케어 빅데이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헬스케어 빅데이터와 관련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의료·제약 분야에서의 헬스케어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강의와 토론을 진행한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서울대학교 윤형진 교수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을 통해 진행되는 서울대학교병원 컨소시엄의 마이헬스데이터(MyHealthData)에 대해 소개한다. 또 한국개발연구원 김정욱 센터장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염창열 팀장이 중소벤처기업부에 진행하는 헬스케어 분야 규제자유특구 사업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주요 AI사업 추진 현황을 각각 소개한다.

‘빅데이터를 마주한 의사들’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두번째 세션에서는 분당차병원 안과 남상민 교수, 건양대학교 이비인후과 김종엽 교수, 에임메드 김수진 실장이 빅데이터 관련한 본인들의 경험담을 공유하고, 대한의사협회 송명제 이사와 발표자들이 패널로 참가해 ‘4차 산업혁명과 의료인의 역할 변화’라는 주제로 토크 콘서트를 연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리드브레인 김혁기 이사, IQVIA/코아제타 이홍기 이사, 헬스올 도형호 대표, 엠투웬티 김진길 대표와 카이언스 장진웅 대표가 의료 및 제약산업에 빅데이터가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한다.

심포지엄의 총 책임자인 차 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보의학교실 한현욱 교수는 “최근 정보의학 분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산업계, 학계와 정책관계자들이 모이는 장을 마련 했다”며 “헬스케어 빅데이터 관련 정책, 의료분야 및 제약분야에서의 역할과 활용 사례 등 유익한 정보가 공유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차 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과 강원테크노파크, 대구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후원한다. 사전 등록은 무료이며, 홈페이지(http://www.hanlab.org)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2019년 소방훈련 실시

 

한림대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재준)은 지난 20일 춘천소방서와 공동으로 화재 및 응급상황 대처를 위한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직원 200여명이 참가한 훈련은 가상의 폭발 및 화재상황을 설정해 신고, 초기진화, 환자분류, 환자대피 등의 순서로 진행했다. 특별히 이번 훈련에서는 피난시트를 이용해 거동이 불가능한 환자를 대피시키는 훈련도 진행했다.

병원에는 고령 환자,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많아 화재 발생시 인명사고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초기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인명사고 제로를 목표로 매년 실제상황에 버금가는 훈련을 통해 위기대처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재준 병원장은 “정기적인 소방훈련으로 직원은 물론 환자와 보호자에게 화재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실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초기진압과 위기대응능력을 키우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지역주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지역 대표의료기관으로서 화재에도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최호진 교수, ‘치매극복의 날’ 복지부 장관상 수상

▲ 최호진 교수.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가 지난 20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12회 ‘치매극복의 날’ 행사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을 수상했다.

제12회 ‘치매극복의 날’은 치매국가책임제의 2년간의 성과를 돌아보고 우리사회 치매극복을 위해 헌신해온 분들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다.

최 교수는 치매에 대한 활발한 연구 활동과 함께 정책 자문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였고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로 활동하는 등 치매예방 및 치매환자의 치료·관리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한편, 최호진 교수는 한양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대한 신경과학회 정회원, 대한 치매학회 정회원, 대한 치매 학회 총무이사 등 활발한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원자력병원, ‘소화기 질환의 외과적 진료’ 개원의 연수강좌
원자력병원(원장 홍영준)은 9월26일(목) 오후 6시30분부터 9시까지 본원 강당에서 ‘소화기 질환의 외과적 진료’를 주제로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총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강좌는 ▲한국 위암 치료 가이드라인 2018:근거 중심 다학제 접근법(외과 진성호 과장), ▲조기 대장암의 외과적 치료(외과 신의섭 과장),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대한 이해(외과 조응호 과장) 순으로 진행된다.           

외과 진성호 과장은“이번 연수강좌는 소화기 질환의 외과적 진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진료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며 “개원의 선생님들과 함께 최신 지견을 나누며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연수강좌는 원자력병원 홈페이지(www.kcch.re.kr)를 통해 사전등록이 가능하고 등록비는 없으며, 대한의사협회 평점 2점을 부여한다.

*문의 : 대외진료협력팀 02-970-1991∼3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매경배 전국직장대항 당구대회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가 매경닷컴과 공동주최로제5회 메디체크-매경배 전국직장대항 당구대회를 개최한다.

대한민국 법인 사업체에 재직 중(입사 3개월 이상)인 임직원이면 누구나 성별, 연령 제한 없이 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경기는 단식(복식 팀별 1인 신청 가능), 복식 스카치더블 20점 게임(혼성 16점/여성13점)으로 진행된다.

참가접수는 9월 24일(화)부터 10월 27일(일)까지 온라인(http://billiard.mk.co.kr)으로만 가능하며, 예선은 11월 3일(일) 전국 8개 권역별 10개 당구클럽에서, 본선 및 결선은 11월 16일(토)과 17일(일) 양일에 걸쳐 세종대학교 대양AI홀 컨퍼런스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건협 채종일 회장은“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스포츠의 저변확대 및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당구를 통한 건전한 여가생활을 응원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이번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이번 대회가 바쁘게 생활하는 직장인들에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의 기회를 갖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희귀질환 경기서북부 거점센터 현판식 개최

 

인하대병원 희귀질환 경기서북부 거점센터가 19일(목) 현판식을 진행했다.

이날 현판식에는 김영모 인하대병원장, 안승익 진료부원장, 이지은 희귀질환 경기서북부 거점센터장을 비롯해 병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인하대병원은 ‘희귀질환 권역별 거점센터 운영 사업’에 경기서북부권 거점센터로 지난 1월 선정된 이후(사업수행기간 2019년 2월 1일 ~ 2020년 12월 31일) 지난 5월,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희귀질환 환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긴밀한 진료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과정을 진행해온 바 있다.

김영모 인하대병원장은 축사를 통해 “앞으로도 희귀질환의 신속한 진단을 위한 진료체계 구축 및 지역 내 홍보로 희귀질환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지은 인하대병원 희귀질환 경기서북부 거점센터장은 센터의 사업 경과보고를 통해 “경기서북부 내의 희귀질환자들의 diagnostic odyssey (진단 방랑 : 희귀질환을 가진 환자가 진단을 받고자 오랫동안 여러 곳의 병원을 돌아다니는 것)를 줄이기 위해 각 임상과 및 지역거점센터, 거점과 거점, 중앙과 거점센터 간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국민들의 희귀질환에 대한 관심 증대 및 인식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대치과병원 최순철 교수, 세계영상치의학회장 선출

 

서울대치과병원(원장 구영) 영상치의학과 최순철 교수가 지난 8월 22일부터 25일까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세계영상치의학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Dento-Maxillo-Facial Radiology: IADMFR) 총회에서 제23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19년 8월 25일부터 2년이다.

이로써 2021년 광주에서 열리는 제23차 세계영상치의학회 총회 준비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전 세계 영상치의학 분야 보건의료인과 연구자들이 2년에 한 번씩 함께하는 세계영상치의학회 총회가 한국에서 진행되는 것은 지난 1994년 서울의 제10차 대회 이후 27년만이다.

한편, 최순철 교수는 이번 세계영상치의학회장이 되기까지 국제적으로 Asia director,  Editorial board of DMFR, chief editor of Newsletter of IADMFR, Board member of constitution and bylaws committee로 활약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강직성척추염 환우와 함께하는 ‘2019 힐링캠프’ 성료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박성환,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는 지난 20일(금)과 21일(토), 1박 2일간 전남 담양에서 강직성척추염 환우와 함께하는 ‘2019 힐링캠프’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힐링캠프는 대한류마티스학회 주최로 관절류마티스내과 전문의가 담당 환우 및 보호자와 함께 1박 2일 동안 캠프에 참여하며 질환에 대한 교육, 상담뿐 아니라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이다.

2년 전 경주에서 열린 힐링캠프에 이어 올해 전남 담양에서 개최된 이번 캠프는 척추에 염증이 발생하고 점차 척추 마디가 굳어지는 강직성척추염 환우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강직성척추염은 대개 10대 후반에서 30대까지 비교적 젊은 남성에서 많이 발병하며, 최근에는 발병 연령이 더 낮아지고 여성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휴식한 후에도 허리 통증이 더욱 악화되면 강직성척추염을 의심해야 하며, 증상이 오랫동안 방치되면 척추가 대나무처럼 연결되는 강직을 초래할 수 있고 눈, 폐, 심장, 장, 신경계 등에서도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이에 척추가 대나무처럼 꼿꼿하게 굳는 ‘강직성척추염’을 전문의와 함께 올바른 치료로 이겨낸다는 의미를 담아 올해 힐링캠프의 주제는 ‘강직성척추염 대(나무 척추)탈출 프로젝트’로 정했다.

이번 캠프에는 관절류마티스내과 전문의와 강직성척추염 환우 및 보호자로 구성된 총 11팀이 참가했다.

캠프 첫째 날에는 메타세콰이아가로수길과 죽녹원을 해설사의 가이드를 들으며 산책하고, 사진을 촬영하며 여행의 순간을 추억으로 남겼다.

또한, 건강강좌를 통해 환우와 보호자의 눈높이에서 질환과 실생활에서 유용한 스트레칭 정보를 전달하고, 전문의가 하루 동안 고생했을 환우들을 위해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마사지를 진행했다.

둘째 날에는 담양 소쇄원의 산뜻한 공기를 맞으며 산책하고, 모든 순서가 마무리된 후 환우와 전문의의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를 오랫동안 준비한 허진욱 교수(을지대학교 을지병원 류마티스내과)는 “병원에서는 한 명의 환우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에 환우들이 질환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힐링캠프를 이어가고 있다”며 “강직성척추염을 앓고 있는 모든 환우가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치료를 통해 건강한 일상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희망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박성환 이사장은 “이번 힐링캠프를 통해 강직성척추염이라는 질환으로 얼어 붙었던 몸과 마음의 대탈출을 경험하셨기를 바란다”면서 “강직성척추염은 척추뿐 아니라 여러 기관도 침범이 가능한 내과적 질환이라 올바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환우분들과 소통의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한류마티스학회는 강직성척추염 환우를 응원하기 위해 걸음에 따라 기부하는 ‘착한 걸음 빅워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폰 기부 앱 ‘빅워크’를 다운받고 공개통에서 대한류마티스학회 ‘강직척추염 환우를 위해, 걸음 모아 희망으로’를 클릭한 뒤 ‘바로 걸음시작’ 버튼을 누르면, 걸음 수만큼 쌓인 마일리지가 강직성척추염 환우에게 기부될 예정이다.


◇이대목동병원 배하석 교수, 대한임상통증학회 신임 이사장 취임

▲ 배하석 교수.

배하석 이대목동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 지난 9월 21일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대한임상통증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신임 이사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19년 9월부터 2년이다.

배하석 교수는 지난 2018 추계학술대회에서 제16대 이사장에 선임된 바 있다.

배하석 신임 대한임상통증학회 이사장은 2016년에는 2014 인천아시안게임 의무위원으로 활동한 노고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으며, 2019년에는 도핑방지 활동을 통한 공정한 스포츠 환경 조성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도핑방지 유공자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으며, 현 대한스포츠과학·운동의학회 이사장, 대한스포츠의학회 부회장, 한국 도핑방지위원회 치료목적사용 면책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맡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대한임상통증학회는 퇴행성 관절염, 염증성 관절염, 근골격계손상, 스포츠손상, 노인만성통증 등 다양한 임상통증진료 분야에서 재활, 약물, 운동, 시술 치료 등의 연구 및 교육, 최신 지견을 발표, 교환하는 국내 선도적인 학술단체다.


◇연세대 의대 성진실 교수, 아시아태평양간암학회장 취임

▲ 성진실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방사선종양학교실 성진실 교수가 최근 일본 삿포로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간암학회(Asia Pacific Primary Liver cancer Expert association) 제10회 연례 학술대회에서 제4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1년 7월까지 2년이다.

아시아태평양간암학회는 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방사선 종양학과, 병리학과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다학제 학회로 간암 분야 학술 교류 증진과 발달, 효과적인 치료법 제시와 약제의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성 교수는 지난 4년 간 학회의 사무총장으로 봉사하며 학회의 규모와 입지를 크게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성 교수는 대한 간암학회 회장, 대한방사선생명과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양산부산대병원 인체유래물은행 개소 5주년 기념 심포지엄 성료

 

양산부산대병원 의생명융합연구소 인체유래물은행은 임상시험센터와 공동주관으로 9월 19일(목) 인체유래물은행 개설 5주년을 맞이하여 의생명창의연구동 1층 세미나실에서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은 김대성 병원장의 개회사와 김인숙 인체유래물은행장의 개최사로 행사가 시작됐으며, ‘고퀄리티의 병리 검체 수집 및 향후 양산부산대병원  인체유래물은행의 특성화 방향’, ‘인체유래물은행 이용 및 현황’, ‘Translational Lung Cancer Research using Biobank Materials’, ‘개정 생명윤리법에 따른 인체유래물 연구’에 대한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이번에 마련된 질의 및 응답 과정은 실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과 경험과 지식을 공유했으며, 김치대 의생명융합연구소장의 폐회사로 이날 행사를 끝마쳤다.

이 자리에서 김대성 병원장은 병원기반 인체유래물은행의 활용을 통해 병원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뇨병예방연구사업단 2019 추계 심포지엄 개최
한국당뇨병예방연구사업단(단장 우정택, 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은 오는 28일(토), 경희대학교 종합강의동(청운관) 지하 1층 대강의실에서 ‘한국당뇨병예방연구(KDPS)사업단 2019 추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국당뇨병예방연구사업(Korean Diabetes Prevention Study, KDPS)은 한국인을 위한 근거 기반의 효과적인 당뇨병 예방법 개발을 위해 경희대병원을 중심으로 전국 10개의 대학병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추계 심포지엄은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영양과 심혈관질환 위험 ▲약제와 당뇨병 합병증 예방 ▲현재 진행중인 연구 수행 결과 보고로 세션별 발표 주제와 연자는 아래와 같다.


◇경북대병원, 수협재단과 어업인 건강증진 위한 의료지원 업무협약

 

경북대병원(원장 정호영)과 수협재단(이사장 임준택)은 23일, ‘어업인 건강증진을 위한 의료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어업인의 의료지원 협력체계를 구축해 어촌지역사회 유지·발전과 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그 시작으로 경북대병원은 올해 11월 경북지역 어촌을 대상으로 의료지원을 하여 어촌지역민의 건강안전망 구축을 위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경북대병원은 2012년부터 경북지역 농촌 의료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노력해왔으며, 이번 수협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농촌에서 더 나아가 어촌지역의 보건의료 향상에 기여해나갈 예정이다.

정호영 원장은 “어촌지역의 의료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경북대병원이 앞장서겠으며, 어업인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 지원체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건강검진센터, 롯데백화점 광복점에서 건강캠페인 전개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건강검진센터(원장 김순관)는 지난 20일(금), 롯데백화점 광복점에서 백화점 직원들을 대상으로 건강캠페인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건협 부산건강검진센터는 캠페인에 참여한 직원들에게 혈압, 모세혈관, 체성분,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했다.
 
한편, 건협 부산검진센터는 시민들의 건강 체크와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건강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화순전남대병원, 대장암 무료강좌·예방 캠페인 진행

 

화순전남대학교병원(원장 정신)과 전남지역암센터(소장 주영은)가 9월 ‘대장암의 달’을 맞아 무료강좌와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지난 17일 원내 대강당에서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라는 주제로 대민강좌를 열었다. 이날 강좌에는 100여명의 고객과 지역주민들이 참석, 화순전남대병원 교수들이 들려주는 정보에 귀를 기울였다.

명대성 교수(소화기내과)는 대장암의 예방과 진단방법, 이수영 교수(대장항문외과)는 대장암 수술과 수술 후 관리법에 관해 설명했다. 강좌 후 질의응답시간에는 참석자들이 평소 궁금하게 여기던 질문들을 쏟아냈고, 질문자에겐 선물을 증정하기도 했다.

이날 대민강좌에 앞서 건강상담과 대장암 바로알기 OX퀴즈 등 원내 캠페인도 펼쳐졌다. 대장암을 이기는 생활수칙으로 과식과 탄고기 섭취 금지, 흰쌀밥 대신 잡곡밥, 칼슘 섭취 필수, 채소·해초류·과일 등 섭취 장려, 육류·육가공식품 적당량 섭취, 견과류는 매일 조금씩, 음주 줄이기, 꾸준한 운동 등을 강조했다.


◇인천해바라기센터(아동), 개소 10주년 기념식 개최
인천해바라기센터(아동)는 오는 27일 오후 2시 가천대 길병원 암센터 11층 가천홀에서 개소 10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2009년 7월 정부는 가천대길 병원에 위탁 운영을 의뢰해 인천해라기센터(아동)을 설립했다. 인천해바라기센터(아동)은 성폭력 피해를 입은 19세 미만 아동과 청소년, 지적장애인들이 신체적·심리적 외상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발달과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의료적 지원 및 상담서비스, 심리치료 지원, 연계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센터는 여성가족부와 인천광역시의 꾸준한 지원에 힘입어 성폭력 아동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충실하게 담당해왔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인천해바라기센터(아동) 이승호(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소장이 지난 10년간 아동·청소년 성폭력 피해지원 현황 및 사업 보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경인교대부설초등학교 하모니합창단의 초청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주제발표로는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디지털 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의 박성혜 팀장을 초청해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디지털 성범죄’를 다룰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센터 소장으로 7년간 기여한 공로로 배승민(가천대 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에 대한 감사패도 수여된다. 

인천해바라기센터(아동)를 이끌고 있는 이승호 소장은 “지난 10년간 피해를 입은 아동·청소년과 가족을 지원하기까지 본 센터만의 노력으로 된 것이 아니라 유관기관의 협조와 관심있는 분들의 지지가 있었다”며 “이번 기념식에서는 그동안의 노고를 돌아보고 성폭력 피해 청소년들의 특성에 맞는 지원체계에 대해 지원기관들이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관심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광역치매센터 연병길 센터장, 치매극복의 날 대통령 표창

▲ 연병길 센터장.

인천광역시 광역치매센터 연병길 센터장(가천대 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이 지난 20일 보건복지부 주최로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홀 개최된 ‘제12회 치매극복의 날’ 행사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연 센터장은 치매에 대한 사회인식 제고 및 치매극복의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자로 선정됐다.

연병길 센터장은 “치매는 앞으로 국민 보건에 큰 위해를 끼치는 주요한 질병으로 개인의 문제를 떠나 사회적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치매 예방과 극복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