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5:38 (화)
식약처, 벤조피렌 관리 협의체 구성 초읽기
상태바
식약처, 벤조피렌 관리 협의체 구성 초읽기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19.09.03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약재 제조 전 영역 관리 체제 구축...저감화 추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한약재의 벤조피렌 저감화에 나선다.

식약처는 3일 서울 종로구 소재 HJ비즈니스센터 세미나룸A에서 한약재ㆍ한약(생약) 제제 벤조피렌 워크숍을 진행, 벤조피렌 관리 협의체를 구성을 통한 한약규격품 공정 전반에 대한 벤조피렌 저감화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식약처 한약청책과 박예정 주무관(사진)은 "국민청원에 따른 한약재 17종 274 품목에 대한 검사 결과, 안전성이 확인됐다"며 "그렇지만 국민들의 벤조피렌 노출에 대한 우려를 잘 알고있어 이에대한 저감화 방안을 지속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는 식약처가 지난달 5일 발표한 한약재 국민청원 안전검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로, 식약처는 검사결과에서 안전성은 입증됐지만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이자'를 주요 방향으로 설정, 벤조피렌 저감화에 나설 전망이다.

식약처는 이를위해 벤조피렌 관리 협의체를 구성, 관련 전문가를 적극 섭외 벤조피렌 관리 품목 선정에서 부터 저감화 방안 자문, 진행 결과에 따른 관리품목 제외 등 전반적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협의체의 운영 과정은 총 3단계로 진행되며 ▶한약재 오염도 조사, ▶대상품목 전수조사, ▶품복별 저감화ㆍ관리 실시 순으로, 1, 2단계를 통한 관리대상 선정과 3단계를 통한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박 주무관은 "한약규격품은 원료에서 포장까지 건조, 절단, 세척 등 단순한 공정"이라며 "이 중 협의체를 통한 전반적 관리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협의체는 국민청원된 17종 274품목에 대한 관리대상 품목 설정을 우선 과제로 선정, 관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는 업체별로 저감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 이후 업체 자료를 검토하며 6개월간 시행 과정을 확인한 후 관리대상 제외 여부를 판단한다.

박 주무관은 "벤조피렌에 대한 노출을 원천 차단할 수는 없는 만큼, 업체는 책임감 있는 제조, 관리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