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장점 많은 로봇수술, 활성화 방안 찾아야”
상태바
“장점 많은 로봇수술, 활성화 방안 찾아야”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9.07.0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2만건 돌파...‘수가지정·임상시험 지원’ 필요

로봇을 활용한 수술이 늘고 있다. 환자와 의료인 모두가 선호할만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5년,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수술로봇이 도입됐다. 이후 국내 의료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수술로봇은 2019년 1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신고자료 기준으로 84대까지 늘었다.

57개 의료기관에서는 83대의 다빈치 기기를, 1개 의료기관에서는 1대의 레보아이 기기를 보유하고 있다. 레보아이는 국내기술로 생산된 로봇 보조수술 장비다.

장비와 더불어 로봇을 활용한 수술건수도 급격히 증가했다.

도입 첫 해 24건이었던 로봇 보조 수술 건수는 2016년 1만건을 돌파(1만 48건)했고, 지난해에는 2만건을 넘어 2만 1761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다빈치 로봇수술 장비 1대당 평균 262.18건의 수술이 시행된 셈이다.

▲ (왼쪽부터)고려의대 강석호 교수, 한국로봇학회 이병주 회장, KIST 오상록 박사, ROHUSO 윤병옥 대표.

로봇을 활용한 수술이 늘고 있는 것은 환자와 의료인, 의료기관이 모두 매력을 느끼기 때문이다. 환자는 수술시간 단축과 출혈 및 수술 중 감염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의료인입장에서는 수술시 손 떨림 현상을 최소화함으로써 더 적은 시간을 들여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수술에 따른 피로감도 낮다.

3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가진 로봇수술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고려의대 강석호 교수는 “수술에 따라서 환자의 포지션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많다”며, 로봇팔이 환자의 몸 안에 들어간 채로 장비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테이블 보급에 정부가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2~3억 원씩 하는 테이블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이병주 한국로봇학회 회장은 수술로봇자체는 로봇수술에 대한 수가를 지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놨다. 큐렉소 이재준 대표 역시 수술로봇에 대한 보험수가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손영래 예비급여과장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로봇수술 수가 지정에 관한 토론을 하반기부터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한의료로봇학회 조영호 수석부회장은 로봇수술이 더 활성화되려면 시장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부회장은 “의료기기로서의 수술로봇은 시스템 안정성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선 의료기관 현장에서의 많은 필드 테스트 결과가 피드백 돼야 한다. 허가를 위해 수행한 임상시험 정도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부회장은 “정부에서 부처간 협업을 통해 보다 광범위한 임상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