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대웅제약,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본격 공략 外
상태바
대웅제약,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본격 공략 外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9.06.0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웅제약,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본격 공략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주보(한국 제품명 나보타)’가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주보의 미국 현지 판매를 맡고 있는 에볼루스는 오는 7월 1일부터 ‘#NEWTOX NOW’라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들이 경제적인 비용으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지난 5월 미국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the Jeuveau Experience Treatment(J.E.T.)’에 이은 소비자 대상 체험 프로그램이다. 

에볼루스는 이번 신규 프로그램이 2년 안에 미국 톡신 시장 점유율 2위 달성을 위한 본 궤도에 진입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했다.

에볼루스는 지난 5월 15일 제품 발매와 동시에 약 3000여 명의 미국 현지 의료진들에게 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J.E.T 프로그램을 선보인 바 있다. 

박성수 대웅제약 나보타 사업본부장은 “J.E.T.의 성공적인 결과는 주보에 대한 미국 현지 의료진들의 높은 관심과 시장 니즈를 입증하는 것”이라며 “7월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소비자 대상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미국 소비자들이 주보를 체험하도록 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보가 미국 시장에서 빠르게 정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주보는 국산 보툴리눔톡신 제품 가운데 최초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 제품으로, 지난 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미간주름 적응증에 대한 판매허가 승인을 획득했다.


◇동구바이오제약 ‘스마트엑스’ 치료영역 확대
동구바이오제약은 자체 개발한 자가유래 줄기세포(SVF) 추출키트 스마트엑스(SmartX)가 기존 미용·성형 분야에서 당뇨병성 족부궤양, 유방재건술, 전신경화증 등 다양한 치료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말 관련 임상시험이 완료되면 신의료기술 승인을 통해 스마트엑스의 폭발적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엑스는 2015년 동구바이오제약이 세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자가유래 줄기세포 추출키트로 환자 본인의 줄기세포를 사용해 면역거부반응 등 부작용이 적어 안전하다. 기존 국내외 의료기기 제품보다 경제적인 비용으로 시술이 가능해 다양한 질환의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기회를 확대하고 환자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15년 식약처 허가 이후, 필러/보톡스의 대안제품으로 미용 성형 시장에서 사용됐던 스마트엑스는 최근 적응증 확대를 위해 국내외 전문의료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당뇨병성 족부궤양은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하는 신경병증 및 혈관 변화로 인하여 경미한 외상 또는 족부 압력 가중 후에 만성적 족부궤양으로 발전되는 형태를 말한다. 당뇨병 환자의 15%는 일생 동안 1회 이상 족부궤양을 경험하게 될 정도로 흔한 질병이며, 상황이 악화되면 하지 절단에 이르기도 한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임상연구를 통해 마땅한 치료법이 없는 당뇨병성 족부궤양 환자에게 자가지방유래 간질혈관분획(SVF)의 주입으로 혈관신생 및 조직재생과 주입의 유효성/안전성 등을 평가한다. 해당 임상시험은 창상치료 영역에 우수한 서울성모병원, 동산병원, 건국대병원이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건국대병원 성형외과 임상연구자인 신동혁 교수는 지난 4월 23일 개최된 좌담회에서 “간질혈관분획(SVF)은 허혈상태에서도 혈관신생을 일으켜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작용기전으로 가벼운 감염에서도 혈류량을 증가시켜 염증을 극복할 수 있다”며 “허혈의 경우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라고 발표했다.

난치성질환인 전신경화증의 수지궤양치료 임상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좌담회에 참석한 서울성모병원 성형외과 문석호 교수는 “스마트엑스를 통해 분리된 SVF 주사 후 환자의 손의 궤양이 호전되고, 모세혈관이 증가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임상시험 진행상황을 발표했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스마트엑스를 국내 의료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베스트셀러의 줄기세포 의료기기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시장, 러시아,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유럽시장, 미국 등 북미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전략적 제휴사와 합자회사 설립을 통해 다학적 치료센터를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중국 동남대학부속 중대병원과 임상시험을 개시하였고, 미국 주요 의료기관과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다. 

동구바이오제약 관계자는 “우수한 연구기관과 협업하여 새로운 줄기세포치료 임상시험 연구에 지속적으로 투자 할 계획”이라며 “가장 우선적으로 연구를 검토중인 분야는 무릎관절염 치료와 아토피/건선피부염치료”라고 밝혔다.

또한 “연간 300만 명 수준의 무릎관절염 환자에게 보다 나은 치료기회를 제공하고 피부과 처방1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가면역질환인 아토피피부염과 건선피부염 치료에 스마트엑스를 접목시켜 SVF세포 임상시험 연구를 확대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휴온스글로벌, 바이오 USA 참가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3~6일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2019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이하 바이오 USA)에 참가, 글로벌 빅파마들과 휴톡스·휴미아주 등에 대한 파트너링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휴온스글로벌은 국내 출시가 임박한 자체 개발 보툴리눔 톡신 ‘휴톡스(국내명 리즈톡스)’의 국내 임상 결과를 기반으로 북미 빅파마들과 파트너링 미팅을 진행했으며,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진출에 대한 사업영역 확대, 현지 파트너 간 시너지 강화 등 구체적인 논의를 펼쳤다.

 

이밖에도 임상 단계부터 미국, 유럽, 중동 등의 유력 기업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아왔던 1회제형 골관절염치료제 ‘휴미아주’의 국내 출시도 초읽기에 들어간 만큼 현장에서 미국 뿐 아니라 해외 여러 기업들로부터 자국 내 품목 허가 및 유통에 관한 미팅 요청이 쇄도, 추가 수출 계약 체결에 청신호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자회사 휴온스의 주사제 2종이 미국 FDA로부터 ANDA를 획득, 미국 시장에 수출되고 있으며 cGMP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해 해외 다수의 제약사들로부터 비즈니스 미팅 요청과 상담 신청이 줄을 이었다. 휴온스글로벌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미국을 비롯 글로벌 제약 시장 수출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부회장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휴온스그룹이 보유한 핵심 품목들과 역량을 선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전시회 기간 동안 큰 관심을 받았던 휴톡스, 휴미아주의 파트너링 후보 업체들과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 진출에 보폭을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