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골다공증 치료는 지속성이 중요하다
상태바
골다공증 치료는 지속성이 중요하다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9.05.20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범택 교수

골다공증은 고령으로 갈수록 유병률이 높아지는 질병으로, 고령화로 인해 70세 이상 인구가 증가하는 동시에 골다공증 위험인자도 증가하고 있어 골다공증 환자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에서는 골다공증 치료제에 대한 급여를 확대하는 등 이전보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그 결과 지난 4월 2차 치료제로 급여가 제한됐던 암젠의 프롤리아가 1차 치료제로 급여가 확대되기도 했다.

아주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범택 교수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지속적인 약물치료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프롤리아, 6개월 1회 투여로 순응도 높아
골다공증은 장기간 치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고령환자의 경우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복용 약제의 수를 줄이거나 적은 횟수로 투약해 복약순응도를 높여야 한다.

하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1년간 골다공증 약물치료를 지속하는 비율이 25% 미만으로, 골다공증 치료 지속률은 해외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다.

가장 치료 지속률이 높은 나라가 약 50% 수준에 불과하고, 국제골다공증재단에서도 복약순응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하나의 정책을 차지할 만큼 굉장히 중요하게 고려되는 부분이라는 것.

이 같은 현실에 프롤리아가 1차 치료제로 급여가 확대된 것은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프롤리아는 6개월에 1회 투여하는 주사제로, 복약순응도 면에서 기존의 어떤 약제보다도 뛰어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인 알렌드로네이트와 비교 시 알렌드로네이트의 복약순응도가 32.8%에 불과한 반면 프롤리아는 70.2%로 두 배 이상의 순응도를 보인다.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는 환자가 위장관 부작용으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는데, 프롤리아는 위장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어 부작용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이에 대해 김범택 교수는 “기존 골다공증 치료제 복약 순응도가 낮았던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현장에서의 변화를 전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는 날짜를 지켜 매주 또는 매월 복용해야 하고, 복용 후 최소 30분은 앉아있어야 하며, 계속 돌아다녀야 하는 것은 물론 보리차나 주스, 커피 등과도 복용이 어려워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기존 치료제의 급성 염증반응 등으로 힘들어하던 환자들이나, 과거 비급여로 프롤리아를 처방받던 환자도 가격 부담이 줄어 좋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범택 교수는 “프롤리아는 골다공증 1차 치료부트 스위칭 환자까지 모두에서 효능이 입증된 약제”라면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골다공증 초기부터 즉, 골구조가 망가지기 이전에 프롤리아를 사용해 골밀도를 개선하고 이를 장기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골다공증성 골절, 절반 이상은 T-score -2.0 이상에서 발생
이처럼 골다공증 치료에 있어 지속성이 중요한 동시에 복약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롤리아를 1차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됐지만, 임상 현장에서는 아직 아쉬움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이다.

골다공증 약제 일반 급여원칙 상 T-score -2.5 이하이거나 골다공증성 골절이 확인된 경우 급여를 받을 수 있으다.

문제는 골다공증성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T-score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김범택 교수는 “골다공증성 골절의 절반 이상은 T-score 기준으로 -2.0 이상에서 발생한다. T-score -2.5 이하에서 골절이 일어나는 경우가 오히려 소수”라면서 “골밀도가 낮아질수록 골절 위험은 증가하지만, 골절이 발생하는 인구 자체는 T-score -2.5 이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단순히 T-score만 볼 것이 아니라, 환자의 나이, 가족력, 과거 골절이나 낙상 경험 여부, 류마티스 관절염 등 동반질환을 갖고 있는지 위험인자를 주요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영국의 경우 골절위험 평가제도를 통해 보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10년 안에 고관절부 골절 위험이 3%, 주요 골다공증성 골절 위험이 20% 이상일 경우 이를 보험급여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것. 미국에서는 T-score가 -2.0 이하이면 민간보험회사에서 보험을 적용하기도 한다.

김범택 교수는 “T-score -2.0인 70대 고령환자는 치명적인 골절 위험에도 불구하고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모순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더 합리적인 골절 예방제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급여기간 제한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T-score -2.5 이하로 급여를 받더라도 향후 이보다 개선될 경우 프롤리아 치료를 중단하게 되는데, 이 경우 1년 내에 골밀도가 5~6% 감소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롤리아 투여 후 T-score -2.5 이상을 달성했더라도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등을 최소 1년 이상 처방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완해야 한다는 것.

이에 더해 프롤리아는 10년간 투여 시 척추 골밀도가 21.7%까지 올라간다는 데이터가 있다는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프롤리아로 골밀도를 완치 수준으로 끌어올린 이후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로 개선된 수치를 유지할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치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아마 향후 2~3년 정도 지켜보고 프롤리아로 치료제 쏠림 현상이 없다면 임상연구가 입증된 10년까지도 프롤리아의 급여 제한이 풀리지 않을까 예상한다”면서 “호주는 프롤리아가 전체 골다공증 치료제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생각보다 쏠림현상이 심하지 않았다. 어떻게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 정책, 삶의 질과 활동성까지 확대해야
김범택 교수는 프롤리아에 대한 급여 개선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정부 정책의 방향이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현재 국가 의료정책은 죽고 사는 문제나 생명 연장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한 단계 더 나아가 삶의 질과 활동성 문제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의미다. 

다시 말해 아무리 오래 산다고 하더라도 침상에만 누워있어야 한다면 의미가 없으며, 사회적으로 활동하고 직업을 갖고 인간 존엄성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근골격계 건강으로, 골다공증과 근감소증을 예방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정부가 근골격계 건강에 관심을 갖고 예산을 투입해 정책적인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면서 “지금과 같은 기조가 지속되면 우리는 계속 돈만 투입하고 실질적으로 사회적 생산성은 높아지지 않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골다공증 역시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조기치료가 중요한 만큼 정부가 이를 위해 제도적,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대만에서는 골밀도 검진 버스를 운영, 전국을 다니며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아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골다공증 환자에서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면 수술비용만 약 1500만 원이 소요되고, 입원비나 간병비 등 전체 의료비 지출을 고려하면 약 6000만 원 정도 소요된다.

이를 감안했을 때 빠르게 골밀도 검진을 받아 약물치료를 시작하면 매우 적은 비용으로 골다공증을 관리할 수 있게 되는 만큼,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정부가 검진율을 높일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

나아가 호주와 대만의 골다공증 질환 관리체계까지 소개했다.

호주는 최근 IT를 접목해 독거노인 대상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호자가 집을 비워도 뼈가 부러진 환자가 스스로 조금씩 매일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일어서는 것부터 시작해서 물먹고 화장실 가는 것까지 혼자서 훈련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대만은 민간 주도로 보건소와 의과대학이 연합해 뼈가 부러진 환자들에게 골절 후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의사, 간호사, 의과대학 학생들이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로, 매년 환자들의 골밀도를 측정하고 약을 꾸준히 먹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잘 복용하는지 확인한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는 모든 것이 개인과 가족의 부담”이라면서 “국가차원에서 골다공증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국내에도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