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7:46 (금)
제약·바이오업계 ‘지원 확대·규제 개선’ 한 목소리
상태바
제약·바이오업계 ‘지원 확대·규제 개선’ 한 목소리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9.05.16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공동 간담회 개최...정부 ‘국가 기간산업 발전 촉진’ 화답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약·바이오업계의 요구에 정부가 다각적인 지원과 함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기획재정부는 15일 ‘바이오헬스 혁신 민관 공동 간담회’를 개최, 제약·바이오 기업 대표들과 만나 산업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

◇오픈이노베이션 위한 다각적 지원 요청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다양한 지원 방안과 함께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목소리를 모았다.

먼저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는 신약개발을 위해 벤처와 기업의 역할 분담이 필요한 만큼 기업과 대학, 병원 등이 연계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으며, 한미약품 권세창 대표는 임상3상을 위한 R&D 지원 확대와 생산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GC녹십자 허은철 대표는 오픈이노베이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을 요청했고, 한독 조정열 대표는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해 규제 샌드박스 모범사례를 만드는 한편 신약개발 연구비를 자체 조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바이오 업계에서도 조금 더 구체적인 의견이 이어졌다.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은 자동차나 반도체 산업보다 더 큰 바이오산업을 만들기 위해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규제기관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ABL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신약 개발에서 초기 지원보다 임상2~3상 지원이 더 필요하고 해외 우수인력을 국내로 유치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알테오젠 박순재 대표는 신약개발에 있어 물질 분석과 검증이 필수적이므로 국내 CRO 등의 역량 제고를 지원해야 하고, 벤처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정부부처가 협력해 트레이닝 시스템을 구축해주기를 요청했다.

이밖에 헬릭스미스 김선영 대표는 스타트업 활성화와 함께 대학 연구가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정책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으며, 큐라티스 조관구 대표는 결핵 백신 등 미충족 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R&D 지원 확대와 함께 벤처 기업도 해외 임상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형 과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 단체장들의 의견 역시 이 같은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기업과 벤처 등이 함께 노력하는 오픈이노베이션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한국바이오협회 서정선 회장은 데이터 과학자 등 바이오 헬스 인재 양성을,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김동연 이사장은 기초과학 연구 및 세제 지원을,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강석희 회장은 바이오시밀러 등에 대한 세제 지원과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식약관 파견 증대를 요청했다.

◇“국가 기간산업 발전하도록 촉진할 것”
업계의 이 같은 요구에 각 부처 장관 및 처장은 각자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답변을 내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은 정확한 목표 아래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분담해야 하며, 예측 가능한 R&D 정책을 통해 바이오헬스 기업이 우리나라에서 성공 사례를 만들어 해외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임상 및 생산 역량을 보유한 선도기업과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창업·벤처기업 등이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언급하며 관련 정책에 대한 검토를 약속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의경 처장은 의약품 안전관리 수준을 세계적 수준에 맞춰 국내에서 개발된 신약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신속한 품목 인허가를 위해 심사인력 확충을 노력하는 동시에 임상시험 제도 개선까지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기획재정부 방기선 차관보는 기업의 R&D 재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세제지원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바이오헬스 기업의 투자 확대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바이오헬스 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촉진자 역할을 하고,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해 국민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돌고 관계부처와 함께 노력하겠다”며 “전문인력 양성, 백신 자주화, 오픈이노베이션 등을 위한 정책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