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약사회 ‘전문의약품은 공공재’ 구체화
상태바
약사회 ‘전문의약품은 공공재’ 구체화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9.04.29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정책과제 공개...처방조제 환경 개선 등 목표
▲ 김태진 이사.

대한약사회 김대업 집행부가 출범하며 내세웠던 ‘전문의약품은 공공재입니다’라는 정책 목표를 위한 청사진이 제시됐다.

약사회 김대진 정책이사는 지난 26일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 집행부의 정책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김대진 이사의 설명에 따르면 약사회는 ‘전문의약품은 공공재’라는 목표를 위해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처방조제 환경 마련 ▲의약품 전달체계 신뢰성·안정성 강화 ▲불합리한 규제 개선 ▲약국·약사 기능강화 및 서비스 질 향상 등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한 과제를 수립했다.

먼저 처방조제 환경 개선과 관련해서는 총 7가지 과제를 수립하고 이 중 장기처방약 처방전 재사용(분할조제) 도입과 자가투여 주사제 처방전 발행 의무화 두 가지를 우선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의약품 전달체계 개선에 있어서는 수립된 8가지 과제 중 불법·편법 약국 개설 근절과 한약사 일반의약품 판매 불허, 장기품절약 등 공급곤란 의약품 정보제공 및 급여목록 관리 강화, 제네릭 품목수 절감 및 국제일반명(INN) 도입을 우선 추진하게 된다.

불합리한 규제와 관련해서도 8가지 과제를 수립,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전면 개선과 약국 과징금 산정기준 개선을 먼저 추진하고, 약국·약사 기능강화 등과 관련해서는 DUR 고도화 등 5가지 과제를 수립했다.

이밖에도 보건복지부와 약사정책발전협의회를 구성하는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관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협의체 구성 등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김대진 이사는 “우선 추진과제가 더 중요하다기보다 여러 가지 환경 등을 고려했을 때 선제적으로 추진하면 좋겠다는 판단에 따라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의 이익과 약사의 이익이 공유하는 지점의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약사의 이익만 주장해서는 안되는데, 그동안 스킬이 부족했던 것 같다. 이러한 것들을 풀어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