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2-09-28 06:02 (수)
유방암 치료제 입랜스, 남성환자 적응증 추가
상태바
유방암 치료제 입랜스, 남성환자 적응증 추가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4.0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서 리얼월드 자료 근거...1차 치료옵션 제공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의 유방암 치료제 입랜스(Ibrance, 팔보시클립)를 남성 유방암 환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화이자는 FDA가 입랜스 적응증 확대를 위해 제출한 보충적 신약승인신청(sNDA)을 승인했다고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입랜스는 호르몬수용체 양성(HR+), 사람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2 음성(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을 앓는 남성 환자 치료를 위한 아로마타제 억제제 또는 풀베스트란트(fulvestrant)와의 병용요법으로 허가됐다.

이 승인은 IQVIA 보험 데이터베이스, 플랫아이언 헬스 유방암 데이터베이스, 화이자 글로벌 안전성 데이터베이스 등 3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나온 남성 환자에 대한 리얼월드 사용과 관련된 전자건강기록 및 시판 후 보고 자료를 근거로 이뤄졌다.

화이자 글로벌제품개발부 항암제사업 최고개발책임자 크리스 보쇼프 박사는 “이 승인을 통해 입랜스를 소외된 남성 유방암 환자 커뮤니티에 제공하고, 더 많은 HR+, HER2-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게 혁신 의약품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입랜스는 폐경 후 여성 또는 남성에서 일차 내분비 요법으로 아로마타제 억제제와 병용하거나 내분비요법 이후 병이 진행된 환자에서 풀베스트란트와 병용할 수 있다.

화이자는 입랜스가 미국에서 HR+, HER2- 전이성 유방암 남성 환자의 1차 치료를 위해 아로마타제 억제제와 병용하도록 허가된 최초이자 유일한 CDK 4/6 억제제라고 설명했다.

리얼월드 자료는 이미 승인된 혁신 의약품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는데 있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남성 유방암 환자는 드문 편이기 때문에 남성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임상시험은 적은 편이며, 이로 인해 승인된 치료 옵션이 많지 않다.

미국에서는 올해 새로운 남성 침윤성 유방암이 약 2,670건 발생할 것이며, 약 500명의 남성이 전이성 유방암으로 인해 사망하게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HR+, 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남성 환자에 대한 입랜스 사용 결과의 자세한 분석 자료는 차후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입랜스로 치료받은 남성에서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입랜스로 치료받은 여성에서의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