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국회·정부, 권역외상센터 개선방안 모색
상태바
국회·정부, 권역외상센터 개선방안 모색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9.02.20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인 트라우마센터’ 설치 추진...한국형 운영체계 마련

중증외상환자의 최종 치료기관으로, 365일 24시간 상시 진료체계를 유지하는 권역외상센터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가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의 예방 가능 사망률은 2015년 기준 30.5%로 일본(15%), 미국(10%) 등에 비해 눈에 띄게 높다.

이에 정부는 중앙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 전문응급의료센터 및 지역응급의료센터 중에서 권역외상센터를 지정·지원해 중증 외상환자에 대한 진료를 전문적으로 수행토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예방 가능 사망률을 20%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게 목표다.

이 같은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국회의원(경기 화성시병)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19일 대표발의 했다.

권 의원은 “권역외상센터에 대한 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인력수급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원인 중 하나로 센터에 근무하는 의료인의 경우 직무의 성격상 환자들의 참혹한 상태를 직면하고 일상적으로 생사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심리적·정신적 손상으로 인한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은 점을 지목했다.
 
이에 권 의원은 법률개정안에 권역외상센터에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트라우마센터를 설치·운영하도록 하고, 국가가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권칠승 의원은 “의료진의 심리적 안정을 통한 업무의 지속성 제고와 효율적 직무수행을 위해서”라고 법률개정을 추진하는 이유를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권역외상센터가 중증외상환자를 최종적으로 치료하는 역할을 효과적으로 담당할 수 있도록 한국형 외상표준 운영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발표하고, 이를 위한 연구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맡겨 진행하고 있다.  

권역외상센터 표준 운영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를 맡은 심평원 심사평가연구소는 현재 각 센터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센터별 운영기준 충족여부 및 문제점 진단을 진행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심사평가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한국형 외상표준운영체계(안)’를 오는 4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