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심평원 ‘의료기관 청구정보’ 활용방안 모색
상태바
심평원 ‘의료기관 청구정보’ 활용방안 모색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9.02.20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윤정 연구소장…“타 기관과 연계해 시너지내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의료기관 청구정보’ 등을 다른 공공기관과 연계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심사평가원 허윤정 심사평가연구소장(사진)은 19일 출입기자협의회와 가진 간담회를 통해 연구소의 올해 주요 사업계획과 방향을 제시했다.

허 소장은 “연구소는 심평원의 혁신성장과 건강보험 발전을 견인·지원하는 역할을 보다 강화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기관의 핵심 업무분야에서 혁신성장 사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선도연구와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사업부서에 이식하는 기능을 시행하는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특히 허윤정 소장은 ‘혁신연구센터’의 역할을 강조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심사·평가체계 개편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핵심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모든 연구역량을 직접하는 방향으로 지난달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사업부문 현업과 정책 연구기능을 연계하고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하는 혁신연구센터가 연구소 안에 신설·편제됐다.

이와 관련해 허 소장은 “심평원이 하고 있는 본질적 업무 중에 많은 것들, 예를 들어 ‘의료자원’이라든가 ‘의료기관 청구정보’ 등은 다른 공공기관과 연계하면 제3의 활로를 찾을 수 있다”며 “하지만 현실적으로 여러 제한에 묶여있어 시너지 효과를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제약을) 제도적으로 돌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는 중”이라며 “현재 혁신센터에서 2~3가지 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허 소장은 검토 중인 안에 대해 “주제는 잡아놨지만 확정은 안 된 상태”라고 말을 아꼈다.

아울러 허윤정 소장은 “지금까지 심사평가연구소의 연구영역은 ‘심사평가’, ‘의료자원’, ‘의료보장’ 등으로 구분돼 있어 범주가 정해져있었다”면서 “(혁신연구센터에서는) 그것을 뛰어넘어 연구영역을 교차·연계하거나 제3의 길을 찾으려는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심사평가연구소는 ‘권역외상센터 표준 운영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를 보건복지부로부터 수탁해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허 소장은 “권역외상센터별 운영 현황 파악을 통한 센터별 운영기준 충족여부 및 문제점 진단이 주요 연구내용”이라고 소개하며 “표준화 필요 영역을 검토하고 국외사례를 고찰하는 과정 등을 거쳐 표준화된 운영체계를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한국형 외상표준운영체계’는 복지부가 오는 4월 중에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