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유통협회 조선혜 회장 “유통마진 개선 추진할 것”
상태바
유통협회 조선혜 회장 “유통마진 개선 추진할 것”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9.02.1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정책 지원 요구 등 계획

한국의약품유통협회가 올해 유통마진 개선과 공정거래 확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사진)은 18일 오후 2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 올해 주요 추진 회무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조선혜 회장은 올해 추진 사항으로 ▲합리적인 유통마진 개선 추진 ▲정부에 대한 유통정책 및 제도 개선 요구 ▲유통질서 및 공정거래 확립을 위한 노력 지속 ▲유통업계 대국민 이미지 고양 활동 강화를 제시했다.

먼저 유통마진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는 현재 제약업계가 건강보험 약가제도 및 영업비용 절감 등에 따른 부담을 유통업계에 유통마진 축소 형태로 떠넘기는 구조라고 판단했으며, 특히 다국적 제약사가 일부 제품에 대해 1~2% 수준의 초저마진을 요구하는 것은 의약품 공급 시스템을 무너뜨리는 횡포라고 지적했다.

이에 유통협회는 의약품유통정책연구소의 연구를 통해 적정 마진을 산출하고 이를 공론화한다는 계획이며, 이에 더해 의약품 거래 전용 카드 도입과 카드결제 수수료의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 정책과 관련해서는 실시간 공급내역 보고제도(일련번호 제도) 시행에 있어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1월부터 일련번호 제도가 시행됐지만 그동안 유통업계가 요구했던 선결 과제 중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있는 실정으로, 유통협회는 RFID·2D 바코드의 일원화와 묶음번호 법제화, 유통업계 시설 투자에 따른 정부 정책자금 혜택 등을 계속해소 요구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도매업체 허가제도 개선 및 협회 자율감시 참여 등 도매업체 관리 합리화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할 예정으로, 의약품유통정책연구소 차원의 ‘도매업체 허가제도 및 사후 관리 합리화 방안 연구’ 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통질서·공정거래 확립을 위한 방안으로는 표준거래약정서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현 정부가 갑을관계 청산을 위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사회 구현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전 산업에 걸쳐 업체간의 공정거래에 관심이 높아져 있다.

이에 따라 유통협회에서는 일부 제약업체와 유통업체간에 남아있는 불공정한 거래 요소를 배제하고 공정성에 바탕을 둔 표준거래약정서를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는 것.

뿐만 아니라 반품 등 공동 현안에 대한 요양기관과 제약업계, 유통업계의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 의료기관과 특수관계에 있는 도매상 거래에 대해 철저하게 실태조사를 실시해 법 집행을 요구하는 한편 일부 다국적 제약사의 특정 유통업체 독점 공급에 따른 시장 왜곡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유통업계에 대한 국민들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개별 기업은 선진화된 의약품 공급 시스템을 확보하고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대에 대비한 체질 개선 노력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투명하고 균형 잡힌 의약품 유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원년으로 선포하겠다고 전했다.

조선혜 회장은 “그동안 힘의 논리에 의해 관행적으로 이뤄졌던 불합리하고 불공정한 것이 많았다”며 “저는 불합리, 불공정을 정상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회무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이고 투명하고 균형잡힌 의약품 유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공정한 산업체제를 확고히 하는 초석을 다지는 한해로 시작하겠다”면서 “제약과 유통은 굉장히 긴밀한 사업 파트너로, 향후 대화와 역할분담에 따라 시너지를 낼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