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유한양행 ‘가족회사 신년교례회’ 개최 外
상태바
유한양행 ‘가족회사 신년교례회’ 개최 外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9.02.11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한양행 ‘가족회사 신년교례회’ 개최
유한양행(대표이사 이정희)은 지난 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19년 유한 가족회사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세종시대와 인재등용, 소통과 포용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 신병주 교수의 초청강연을 듣고 난 후, 각 사별 임원 소개와 함께 만찬을 가졌다.

 

이정희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신규사업과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적극 추진했으며, 지속적인R&D 투자를 통해 올해 1월까지 세 개의 신약후보물질에 대해 약 2조5000억 원 규모의 기술수출을 달성했다”며 “올해 회사는 기업가치 제고와 글로벌기업으로 도약을 의미하는 ‘Great & Global’ 이라는 경영지표 하에, 모든 임직원들이 투철한 사명감과 뜨거운 열정으로 유한 100년사 창조의 기반을 다지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유한 가족회사 신년교례회는 유한 가족 모두가 하나라는 공동체 의식을 더욱 굳건히 하고,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 매년 초 실시하는 행사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중국 기업과 두 번째 파트너십 체결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 고한승 사장)는 중국 기업과 두 번째 파트너십을 체결, 중국 바이오의약품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11일 중국의 벤처펀드 운용사 ‘C-브릿지 캐피탈(C-Bridge Capital, 대표 푸 웨이, 이하 C-브릿지`)’과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권 계약 관련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성바이오에피스와 C-브릿지는 SB3(성분명 트라스투주맙,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SB11(성분명 라니비주맙,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SB12(성분명 에쿨리주맙,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중국 내 임상, 인허가 및 상업화를 협업하게 된다.

C-브릿지는 중국에 ‘에퍼메드 테라퓨틱스(AffaMed Therapeutics)’라는 이름의 바이오 기업을 설립해 향후 승인 받는 제품의 판매를 담당할 예정이며,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판권 계약에 대한 선수금을 확보하고 향후 제품 판매에 따른 일정 비율의 로열티를 지급 받는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은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더 많은 환자들에게 고품질 바이오 의약품을 통한 치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C-브릿지는 중국 시장에서 당사의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훌륭한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2014년에 설립된 C-브릿지는 중국의 대표적인 헬스케어 벤처펀드 운용사로 바이오제약, 의료기기, 진단 등 헬스케어 서비스 전 분야에 걸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운용 자산은 약 2조 원에 이른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1월 중국 바이오제약 전문기업 ‘3S바이오’와 SB8(성분명 베바시주맙,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의 중국 내 임상, 인허가 및 상업화에 관한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이로써 3S바이오에 이어 C-브릿지까지 파트너십을 확대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중국에서 다수의 파이프라인에 대해 임상 및 허가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세계 2위 규모의 중국 의약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있다.


◇조르단코리아, 친환경 칫솔 ‘그린클린’ 출시

 

조르단코리아가 친환경 칫솔 ‘그린클린’을 국내에 출시했다. 그린클린은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재생 플라스틱으로 칫솔 손잡이를 만들었으며, 칫솔모도 식물성 원료를 이용해 제작했다. 감싸고 있는 포장지도 재활용지를 사용했다.

그린클린은 노르웨이 유명 디자이너 안드레아스 엥게스빅의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핑크, 그린, 블루, 베이지 4가지 색으로 구성돼 있다. 또 이 칫솔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해 편안한 그립감을 선사한다.

친환경 칫솔 그린클린은 온라인 셀렉트샵 29CM에서 만나 볼 수 있다. 향후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에서도 판매 될 예정이다.

조르단 코리아는 그린클린 출시를 기념해 환경에 대한 인식과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위한 ‘리브 그린 클린(Live Green Clean)’ 캠페인을 펼친다. 캠페인을 통해 조르단 브랜드는 우리의 미래를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첫 번째 캠페인으로 이달 19일 서울 강남역 부근에 위치한 29CM 스토어에서 ‘리브 유얼 노르딕 그린 라이프(Live Your Nordic Green Life)’라는 주제로 북유럽 친환경 푸드(Food), 라이프(Life), 컬처(Culture)에 대해 이야기하는 브랜드 토크를 개최한다. 29CM 홈페이지 또는 조르단 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참석 신청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조르단 코리아는 성인용 칫솔인 그린클린을 시작으로 친환경 어린이 칫솔, 치실 등을 친환경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그린 클린 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조르단 코리아 관계자는 “그린클린은 조르단이 선보이는 첫 친환경 칫솔 제품으로 환경을 고려해 신중하게 만들어졌다”며 “치아건강과 함께 하루 세 번 양치로 건강한 환경을 생각하며 그린클린을 사용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웅재단 ‘제1회 대웅학술상’ 시상식 개최
대웅재단(이사장 장봉애)은 지난달 31일 잠실 베어크루즈에서 ‘제1회 대웅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한국과학기술원 의과대학원 의과학과 고현용 박사와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이승주 교수,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이용호 교수에게 대웅학술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대웅학술상은 대웅재단이 창의적인 연구가 지속 시도돼 한국 의과학 연구분야의 진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올해 첫 제정한 것으로, 신진의과학자의 우수한 연구 성과에 수여하는 상이다. 45세 미만의 MD취득자 중 5년 내 우수한 가치와 높은 사회 공헌도를 가진 연구논문을 발표한 의과학자를 발굴해 포상한다. 이번 대웅학술상은 의과학 전 분야를 망라해 지원한 86명을 대상으로 운영위원회의 논문 분석평가와 심사를 통해 최종수상자 3명을 선정했으며, 총 3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수상자 고현용 박사는 난치성 뇌전증의 치료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기존의 학설을 반박하며, 뇌전증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을 발명해 국외 PCT 특허를 받은 바 있다. 이승주 교수는 기초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은 ‘뇌동맥류’를 기초연구의 관점에서 접근해 기전을 밝히고, 마우스 뇌동맥류 모델을 최초로 정립하며 2015 top pick’s paper in neurology에 선정되는 등 세계적으로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이용호 교수는 비알콜성 지방간 진단 및 치료 등 내분비내과 분야의 심도 깊은 연구로 약 120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했고 당뇨병/지방간 예측모델을 개발했다. 

한편 대웅재단은 1984년부터 유학생 장학사업을 통한 글로벌 인재육성, 개발도상국 의학자에게 국내연수를 지원하는 해외의학자 지원사업, 대학원생 스마트헬스케어 융복합 연구 지원사업 등 다양한 인재육성 사업을 통해 ‘인류건강 증진과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미션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대웅재단은 대웅학술상 외에도 향후 지속적으로 신진의과학자 발굴과 지원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일동제약 임직원, 케냐 의료봉사활동 3년째 진행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임직원들이 지난 1~3일 아프리카 케냐의 무하카 지역에서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일동제약의 윤웅섭 대표를 비롯해 ETC부문장 김승수 상무(의사), CP관리실장 조석제 상무(약사), HS팀 박하영 부장(약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이장휘 대표, 일동이커머스 한정수 대표 등이 솔선해 봉사활동을 이끌었다. 또한 지난 2년간 이어온 이 활동에 뜻을 같이 하고자 외부의 의료진과 고객들도 자원해 도움의 손길을 보탰다.

 

일동제약 측은 적절한 치료와 의료적 지원을 통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현지 주민들을 돕는 한편,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일하는 제약기업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고자 3년째 이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봉사 기간 중 현지에 마련된 임시 무료 진료소에는 1000여 명의 주민들이 방문해 진료와 상담을 받았다. 봉사단원들은 진료활동 외에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영양 및 위생교육, 환경정화 등 질병 예방과 생활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였으며, 옷가지, 학용품 등의 생활 필수품도 전달했다.

특히 지난해 일동제약과 직원들이 매칭그랜트로 마련한 기금으로 세운 도서관의 공사가 마무리돼 본격 개관하게 됐다. 이 도서관은 지역 주민들의 의견에 따라 일동제약의 이름을 딴 ‘일동 도서관(ILDONG LIBRARY)’으로 부르기로 했다는 전언이다.

무하카 지역 주민들은 “매년 일동제약이 찾아오는 날이 기다려진다”며 “질병예방법 등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 덕분에 말라리아 등의 풍토병이 특히 많이 개선됐다”고 말했다. 또 “의료활동으로 시작된 인연이 도서관, 생활 환경 개선 등 마을의 발전으로 이어져 감동을 느낀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일동제약그룹 임직원들은 앞으로도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해외 봉사활동 및 기부활동에도 앞장서서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한미약품그룹, 상장 계열사 감사위원회 설치

 

한미약품그룹은 한미사이언스와 제이브이엠 등 지주회사와 계열사 두 곳에 새롭게 감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감사위원회는 회사 업무 감독과 회계 감독권을 갖고 있는 이사회 내 위원회로, 주 사업회사인 한미약품은 이미 감사위원회를 두고 있다.

한미약품그룹 관계자는 “한미약품과 한미사이언스, 제이브이엠 3개 회사는 직전연도말 자본총액이 2조 원 미만으로, 감사위원회 의무 설치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영, 균형감 있는 의사결정을 위해 감사위원회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국내 주요 기업들은 상법상 업무 감시기구인 감사제도를 운영해 왔는데, 단독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감사 선임과 해임 과정에서 대주주 또는 최고 경영진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없어 실효성 있는 감사 운영 방안에 대한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논의돼 왔다.

한미약품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도약하는 한미약품그룹의 모든 시스템을 선진화 하고, 투명한 감사를 통한 신뢰경영에 한 걸음 더 다가서기 위한 조치”라며 “글로벌 신약개발과 투명한 경영으로 한미약품그룹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미셀 ‘연간 영업흑자’ 첫 달성

 

파미셀(대표 김현수)이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영업흑자를 달성했다.

매출액은 2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억 원으로 전년도 46억 원 적자에서 흑자 전환했다. 특히 4분기에만 매출액 93억 원, 영업이익 14억 원으로 호실적을 이끌었다.

당기순이익에 있어서도 133억 원 적자로 2017년 339억 원 적자 대비 적자폭이 206억 원 감소해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바이오와 케미칼 두 사업부문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였으며, 특히 케미칼 사업부문에서 의약 원료물질인 mPEG, 뉴클레오시드(Nucleoside)와 네트워크장비나 모바일에 사용되는 저유전율수지에 대한 수요 증가가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 등에 의미있는 성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파미셀 관계자는 “작년에 울산 신공장이 준공된 후 본격적으로 가동된 시점이 하반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주목할 만한 성과”라며 “지난해의 성장을 원동력으로 삼아 올해도 전 사업부문이 고른 성장세를 이어나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