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소규모약대 학장 16명 “약대신설 반대”
상태바
소규모약대 학장 16명 “약대신설 반대”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12.1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연세대 등 우려 표명...“약학교육 파행 고질화”

정원 30명의 16개 약학대학장들이 교육부의 2020학년도 약대 신설 계획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오늘(13일) 가천대, 연세대 등 소규모 약학대학 학장들은 소규모 약대들이 겪는 어려움을 외면한 결정으로, 약대교육 파행의 고질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 학장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약학대학은 미래 약사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준비 과정부터, 시행에 이르기까지 절차의 정당성과 투명성, 효과성 확보가 전제돼야 할 것”이라며 “이번 교육부의 조치는 이 모든 측면에서 미흡하다”고 말했다. 

지난 2010년에 이뤄졌던 약대 신설의 경우엔 정책 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전문가 자문회의와 현장 의견수렴 그리고 상당기간의 사전준비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런데 이번 ‘약학대학 정원배정 기본계획 안내’가 배포되는 과정에서는 그 어디에도 절차적 타당성과 투명성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현재 입학 정원 30명의 소규모 약대들은 작은 정원으로 인해 교원확보, 교육공간 및 시설 확보 등과 같은 교육환경 개선이 점점 어려워져 가고 있다”며 “더욱 열악한 상황에 처해질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약학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정부차원에서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개선하려는 노력이 전무한 가운데 추가적인 소형 약대 신설 추진은 그 정당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이번 계획은 정부가 기존의 소규모 약대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외면한 결정으로 소규모 약대 고착 및 약학교육 파행이 고질화될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35개의 약학대학들은 지난 8년간 각고의 노력으로 6년제 약학교육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이제 2022학년부터 통합 6년제로의 전환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소규모 약학대학들은 선진국 수준의 임상약사(Pharm D) 양성과 미래지향적 산업약사 양성을 위한 교육여건 조성이 어려운 현실에 있으며 이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교육부와 복지부는 2010년 15개 약대 신설 당시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산업약사와 연구약사 양성이라는 취지를 표방했으나, 이들 분야에 취업하는 졸업생 비중이 점점 감소되고 있는 것은 소규모 약대 양산 정책 실패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럼에도 제도 보완 없이 소규모 약대를 늘려간다면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역설한다는 것.

따라서 정부는 이미 설립된 대학의 교육여건 강화와 제도보완을 통해 우선적으로 기존 약학대학의 교육정상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요하다면, 약대 신설 논의를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교육부와 복지부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16개 소규모 약학대학의 질적 교육여건 강화를 위해 약학대학 신설 계획을 백지화하라”며 “원점에서 제약산업과 임상약료전문가 양성을 위한 약학 교육발전 정책 수립에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