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김대업, 장기처방전 리필제 도입 주장
상태바
김대업, 장기처방전 리필제 도입 주장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12.1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에 관련 위원회 설치 촉구...“안전 복약 위해 필수적”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후보(기호 2번)가 장기처방전 리필제 도입을 위해 복지부에 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이를 통해 장기처방전에 대한 리필제를 조속히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대업 후보는 “고령화로 인한 노인인구의 증가 및 식습관 변화에 따라 만성질환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의료기관 방문 횟수 증가와 3개월 이상의 처방이 대폭 증가하고 있으므로 환자 안전을 위해서 처방전 리필제를 시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국내 대학병원 300일 이상 장기처방 건수 통계를 보면 2010년 2만 9500건에서 2014년 6만 7051건으로 크게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며 “만성 또는 중증의 환자들은 기억력이 저하된 경우가 많아 실제 복용여부를 쉽게 확인하지 못하거나, 장기간 보관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보관과정에서 분실 또는 약의 안정성이 의심되는 상태로 보관돼 약국 현장에서 발생하는 민원이 다수라는 지적이다.  

최근에는 요양병원 환자나 중증환자로서 연하곤란 환자의 경우 본래의 제형을 변경해 가루약으로 장기간 처방조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처방 조제의 관행상 완제 포장 상태가 아닌 약포지에 다수의 약이 같이 조제된 상태로 장기간 보관 과정에서 의약품의 안정성에 문제시 된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해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도 처방전 리필제를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고, 이미 영국, 미국 덴마크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리필이 가능한 약과 횟수를 정해 처방전 재사용제(리필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후보는 “복지부가 ‘처방전 리필제 도입을 위한 구체 방안’을 추진할 위원회를 구성하고 처방전 재사용제(리필제)를 조속히 실시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