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5:41 (목)
김대업 “제주 영리병원 허가, 전면재검토해야”
상태바
김대업 “제주 영리병원 허가, 전면재검토해야”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12.10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영리화 확산막아야...법인약국 반대입장 거듭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후보(기호 2번)는 오늘(10일) 제주 녹지국제병원 허가에 대해 전면재검토 및 취소를 촉구했다.

또한 조건부허가와 관련 내국인 진료 금지에 대해 실효적 규제 장치가 없어 약국 생태계를 포함한 건강보험체계가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다는 점에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나아가 영리병원과 연관돼 제기될 수 있는 ‘법인약국’ 에 대해 다시 한 번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대업 후보는 “법인약국은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한번 물꼬가 터지면 거대 자본의 유입과 비약사 약국 개설 허용 문제에서 자유롭기 어렵다”며 “이웃나라 일본을 보더라도 처방조제를 주로 하는 조제약국중 약 90%를 법인약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개설자가 직접 관리하고 있는 약국은 전체의 8.7%에 불과하다는 현황을 볼 때 가히 충격적”이라고 설명했다.

법인약국은 환자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약품 사용을 보장하는 게이트키퍼로서 역할하기 보다는 수익을 우선으로 하며 이윤 극대화를 위해 경쟁한다는 것.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약사 고용은 줄어들 것이며, 순차적으로 환자에게 제공되는 약국 서비스 질 저하라는 수순이 남게 되므로 결코 국민 건강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결과적으로 법인약국에 의해 사회경제적 건강불평등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김 후보는 “따라서 우리는 국내에서 의료영리화가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을 막고, 이 논의가 약국법인화 허용 주장으로 확대 왜곡되는 것을 결코 좌시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이 있고, 일관성 있는 대처를 강력하게 요구해 나갈 것임을 거듭 표명했다.

아울러 김 후보는 제주특별자치도에 제주 영리병원 허용과 관련해 전면 재검토 및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회원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책 환경 변화에 대해 항상 깨어 있는 약사회, 소통하는 약사회, 미래를 준비하는 약사회를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