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부광약품, 변비 치료제 ‘아락실 화이버’ 출시 外
상태바
부광약품, 변비 치료제 ‘아락실 화이버’ 출시 外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8.10.2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광약품, 변비 치료제 ‘아락실 화이버’ 출시

 

부광약품은 변비치료제 아락실의 브랜드 라인업으로 식이섬유 성분의 ‘아락실 화이버’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변비는 배변이 힘들거나 3~4일에 한번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 전 인구의 5~20%가 변비 증상을 호소 할 정도의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 특히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 빈도가 증가 하며 남자보다는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다. 

아락실 화이버는 차전자와 차전자피를 사용한 팽창성하제다. 식이 섬유소 성분이 장내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부피를 증가 시키고 연동 촉진을 돕는 겔을 형성 한다. 그 결과 배변량이 증가하고 부드러워져 쉽게 배출한다. 식이 섬유 성분이기 때문에 아락실 화이버는 전 연령층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아락실 화이버는 식물유래 생약성분의 제품으로, 불용성 식이섬유인 차전자와 수용성 식이섬유의 차전차피의 이상적인 비율인 60:40으로 혼합돼 있다. 전반적인 장 기능을 정상화시켜 변비뿐 아니라 설사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IBS)에도 광범위한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도 현재 우리나라의 변비 약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극성 하제와 대비하여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이 적어, 노약자 및 민감한 여성들도 복용이 가능하다. 

한편 이번 아락실 화이버의 출시로 아락실 브랜드는 아락실 과립 8g, 아락실 과립 6g, 아락실 Q정, 아락실 소프트시럽에 이은 다양한 변비치료제의 라인업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변비 증상, 나이, 필요에 맞게 복용할 수 있는 아락실만의 단계별 솔루션 제공이 가능해졌다

아락실 화이버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 후 구입할 수 있다.


◇대웅제약 ‘건강한 삶·기술 상생펀드 데모데이’ 개최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25일 ‘건강한삶기술창업벤처PEF 상생펀드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건강한삶기술창업벤처PEF 상생펀드’(이하 건기펀)는 대웅제약과 석천나눔재단이 출자하고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라이머’와 함께 운영하며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번 데모데이는 건기펀의 지원사로 선정된 스타트업이 대웅 및 대웅 관계사의 주요임원과 벤처투자자에게 사업현황과 주요제품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을 찾고자 마련됐다.

 

건기펀의 지원사로 데모데이에 참여한 스타트업은 ‘큐라미스’, ‘닥터다이어리’, ‘팀 엘리시움’ 3개 업체로 헬스케어, 바이오 분야의 기술, R&D 스타트업이다. 

큐라미스는 세포융합기술을 이용해 루게릭병, 근이영양증과 같은 희귀 난치성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혁신적 세포치료제를 개발중인 업체이며, 닥터다이어리는 모바일 당뇨 관리 서비스 APP 개발로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 음식, 체중 등을 종합 관리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교환, 의사에게 환자 데이터 제공 및 환자에게 정확한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팀 엘리시움은 3D카메라를 통해 CT 영상을 MRI로 전환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과 근골격계 가동범위 측정 솔루션 개발 및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상생펀드는 대웅제약이 추진하는 R&D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출범한 것으로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이 많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대웅은 국내 헬스케어, 바이오 분야의 연구자와 스타트업 지원을 지속해 헬스케어 상생생태계가 공고히 조성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웅의 건강한삶기술창업벤처PEF는 스타트업 초기 창업지원금을 비롯해 사무 공간, 헬스케어 관련 영업/마케팅 노하우 자문, 스타트업 기업간 네트워킹 기회 제공 등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벤처부에서 지원하는 민간투자 주도형기술창업지원사업(TIPS)에 추천 받을 수 있으며,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면 정부로부터 최대 7억여 원의 추가 연구개발 자금 및 마케팅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풍호월학술상 국제협력부문, 경상대 손운목 교수 선정
신풍호월학술회(이사장 장원준)와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회장 박현), 신풍제약이 공동 주관하는 제9회 신풍호월학술상 국제협력부문상에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손운목 교수가 선정됐다. 시상식은 지난 25일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생명연구관에서 개최됐다.

수상자로 선정된 손운목 교수는 평생을 교육기관에 재직하며, 교육, 연구, 봉사활동으로 헌신했다. 지난 2000년부터 한·중 기생충관리를 위한 국제협력 사업을 시작으로 이후, 미얀마 양곤 외곽지역 초등학교 기생충관리사업, 캄보디아 기생충관리사업, 한·라오스 타이간 흡충관리를 위한 국제협력사업 등을 전개하면서 기생충증 관리, 국제협력, 국위선양 등 국제사회에 기여한 공적과 기생충학분야에서 학술적 연구업적의 공로로 선정됐다.

 

신풍호월학술상은 의약보국과 신약개발에 평생을 헌신한 신풍제약 창업주 송암 장용택 회장이 선친의 뜻을 받들어 제정했다. 신풍호월학술회와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가 공동으로 매년 국제기생충관리사업의 발전과 신약개발에 연구업적과 학술발전에 공로가 큰 연구자에게 시상하고 있다.

신풍제약 관계자는 “앞으로 송암 장용택 회장님의 유지를 받들어 본 상의 숭고한 가치를 실현하고, 생명존중의 기본정신을 통해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와 함께 인류의 건강한 삶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학술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신풍제약은 지난 8월 대구엑스포에서 개최한 제14차 국제기생충학회(ICOPA-2018)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기여한 공로로 조직위원회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동아쏘시오, 부모님 초청 ‘신입사원 연수 수료식’ 개최
동아쏘시오그룹이 26일 113기 신입사원 연수 수료식에 부모님을 초청,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 한종현 사장과 동아에스티 엄대식 회장, 동아제약 최호진 사장, DMBio 민병조 사장, 에스티팜 김경진 사장, DA인포메이션 정철승 사장, 철근종합건설 김명남 사장 등 임직원과 신입사원 부모님이 참석해 새롭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들을 격려했다.

이번 부모님 초청 신입사원 연수 수료식은 신입사원들의 사회인으로서 첫 시작을 응원하고, 우수한 인재를 키워준 부모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수료식은 연수 동영상 시청, 신입사원 우수 과제 발표, 교육 수료증 수여, 격려사, 신입사원 부모님의 답사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신입사원들의 교육활동을 담은 사진전, 신입사원과 부모님이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월을 설치해 참석한 신입사원과 가족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동아쏘시오그룹 신입사원 48명은 지난 10일부터 동아쏘시오그룹 상주 인재개발원에서 동아쏘시오그룹의 역사 및 회사소개, 핵심가치, CEO 특강 등의 교육을 받았다.

신입사원 김종찬 주임(동아제약 인사팀)의 아버지 김상기 씨는 “오늘 모든 연수과정을 마치고 수료하신 113기 신입사원 모두 수고 많았고 너무 장하고 대견스럽다”며 “신입사원 모두가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은 질문하고 경청하며 실행하는 노력으로 꿈과 목표를 이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한종현 사장은 참석해주신 부모님들께 “훌륭한 자녀분들을 동아쏘시오그룹 일원으로 믿고 맡겨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린다”며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은혜에 보답할 수 있도록 회사의 핵심 인재로 성장시키겠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아울러 신입사원들에게는 “변화와 혁신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직접 부딪히고 그 도전을 통해 가치를 알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애브비 JAK1 억제제 우파다시티닙, 궤양성 대장염 유도ㆍ유지 요법 임상 긍정적 결과 도출
애브비는 임상시험약물인 JAK1 선택적 억제제 우파다시티닙을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궤양성 대장염 성인 환자에게 유도 및 유지 요법으로 투여한 결과를 평가하는 제2b/3상 용량 범위 임상시험 U-ACHIEVE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를 오늘(26일) 발표했다.

8주 치료 후, 우파다시티닙(1일 1회,  15/30/45 mg)은 일차 유효성 평가변수인 (수정 메이요 점수 상) 임상적 관해와 모든 순차적 이차 유효성 평가변수를 충족시켰다.

이 임상 데이터는 환자보고결과 데이터와 함께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리는 2018년 유럽소화기내과학회(United European Gastroenterology, UEG) 주간에 발표됐다. 우파다시티닙은 허가 당국의 승인을 받지 않았으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았다.

애브비의 글로벌 면역학 개발 부분 부사장인 마렉 혼차렌코(Marek Honczarenko) 박사는 "궤양성 대장염 치료는 오래 전부터 계속됐지만, 환자들에게는 여전히 ​​ 질병을 조절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우파다시티닙과 같은 치료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결과는 궤양성 대장염에서 우파다시티닙을 추가로 평가하기 위해 제3상 임상시험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는 근거이자, 염증성  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 옵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애브비의 확고한 헌신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연구에서는 치료 시작 8주 후, (수정 메이요 점수 상) 임상적 관해를 달성한 환자의 수가 위약군(0%)에 비해 우파다시티닙 투여군(15/30/45 mg, 14/14/20%)에서 유의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시경적 개선과 (전체 메이요 점수 상) 임상적 관해, (수정 메이요 점수 상) 임상적 반응을 포함한 중요 이차 유효성 평가변수도 8주 차에 우파다시티닙 15/30/45 mg 투여군 전반에 걸쳐 달성되었다. 

우파다시티닙 7.5 mg투여군은 일차 유효성 평가변수를 충족하지 못했다.  이 결과는 2018년 10월 22일에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 대한 유도 요법으로서의 우파다시티닙의 유효성과 안전성: 제2b상 임상시험 U-ACHIEVE 데이터”라는 제목의 구연 발표를 통해 발표됐다.

이 연구에서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보고된 제2상 크론병 연구에서 관찰된 것과 일치했다. 새로운 안전성 신호는 발견되지 않았다.

중대한 이상반응의 발생률은 우파다시티닙 7.5/15/30/45 mg군에서 각각 0/4/6/5%인 데 비해 위약군에서는 11%였다. 심각한 감염의 발생률은 우파다시티닙 7.5/15/30/45 mg군에서 각각 0/2/0/4%인 데 비해 위약군에서는 4%였다.

우파다시티닙 45 mg 용량에서 대상포진이 1건, 그리고 우파다시티닙 7.5 mg 용량에서 악성종양(악성 흑색종)이 1건 보고되었다. 정맥 혈전색전증이나 주요 심혈관 이상반응, 사망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번 연구의 수석 연구자이며 샌디에고 캘리포니아 대학 소화기내과 염증성  장질환 센터장이자 의학대학 교수인 윌리엄 샌드본(William Sandborn) 박사는 "환자의 일상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궤양성 대장염은 관리하기 어려운 질환일 수 있다"며 “생물학적 제제를 포함해 이전에 여러 치료법에 실패한 치료가 어려운 궤양성 대장염 환자가 다수 포함된 U-ACHIEVE 연구의 이번 결과를 통해 우파다시티닙이 가진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위한 중요한 치료 옵션으로서의 잠재력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환자보고결과에 대한 우파다시티닙의 영향을 보여주는 U-ACHIEVE 연구의 두 가지 개별 분석 데이터도 유럽소화기내과학회 주간 동안 발표됐다.

이 중 한 분석의 결과에서는 우파다시티닙 투여 환자군이 위약군 대비 대변 절박증과 복부 통증, 직장 출혈, 배변 빈도를 포함한 궤양성 대장염 증상에서 더 크게 개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우파다시티닙 유도 요법이 가져온 대변 절박증과 복부 통증 증상의 개선: U-ACHIEVE 연구 데이터'라는 제목의 이 발표는 22일 포스터 챔피언 세션에서 발표됐다.

이 세션에서는 유럽소화기내과학회 주간 학술위원회에서 선정한 그 날의 톱 12 포스터 프리젠테이션이 집중 조명됐다.

또 다른 분석에서는 우파다시티닙 투여군이 위약군 대비 8주간의 치료 후 질병 특이적 및 일반적인 건강 관련 삶의 질과 피로, 업무 생산성 및 일상 활동 수행 능력에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개선을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우파다시티닙을 유도 요법으로 사용했을 때 나타난 환자보고결과 개선 효과: U-ACHIEVE 연구 데이터'라는 제목의 이 포스터는 22일 월요일 염증성 장질환(IBD) 포스터 세션 I에서 발표됐다.

환자보고결과는 환자가 자신의 질병이 가져오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부담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환자보고결과 데이터를 사용해 질병의 영향을 평가함으로써 의료전문가에게 가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