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23:03 (금)
“남북 의약품 교류, 체계적 지원·협력 필요”
상태바
“남북 의약품 교류, 체계적 지원·협력 필요”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10.19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리풀미래약학포럼...‘단기적 지원과 장기적 상생’ 주장

남북한 화해분위기 속에서 의약품 교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체계적 지원·협력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어제(18일) 대한약학회와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는 제주도에서 제5차 서리풀미래약학포럼을 열고 ‘약료 및 제약분야 남북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박태춘 전 함흥약대 교수는 의약품 공급 및 관리체계가 무너진 북한의 실상을 설명했다. 박태춘 교수는 “북한은 현재 돈이 될 수 있는 약품만을 만들어 팔아 식량을 구입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지난 25년 동안 약품의 발전이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 제5차 서리풀미래약학포럼은 제약분야 남북협력을 주제로 개최됐다.

따라서 ▲먹고 살 수 있는 여건 ▲실험할 수 있는 시약 실험기구 보장 ▲실습공장과 제약공장을 위한 조건 보장 ▲생산된 약품의 임상도입 여건 ▲개발에 성공한 약품에 대한 국가적 보상 등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

박 교수는 “단기적 지원으로는 필수의약품을 지원하는 것이 될 수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제약인프라 복구사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원료의약품을 제공하고, 설비현대화에 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결핵치료제, 항생제, 수액제 등 필수약품의 원료보장이 필요하다고도 전했다.

이에 희귀필수의약품센터 윤영미 원장은 “북한의 의약품 공급 및 관리에 대비해 여러 고민들을 풀어가고 있다”며 “포괄적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희귀필수의약품센터는 단기적·장기적 지원계획을 달리 세워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센터 유경숙 차장은 “단기적으론 의약품의 인도적 지원이 재개 및 유지돼야 한다”며 “지원 품목은 현재와 다르게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해, 지원 불가 품목을 규정하고 그 외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 윤영미 원장(왼)과 유경숙 차장, 세브란스병원 약무국 김재송 파트장.

정치·국가적 상황이 변화한다고 해도 인도적 의약품 지원은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협력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제약공장 건립 및 설비현대 지원과 개발협력, 의약품 관련 협정체결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유 차장은 “남북한 합영제약사 건립하고, 제약관련 종사자 의약품 생산품질기준 교육 및 인력교류를 해야 한다”며 “의약품 관련 협정을 체결해 상호신뢰뿐만 아니라, 남한의 퇴장방지약 등의 위탁생산을 모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약품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약료서비스 등의 제공 및 지원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세브란스병원 약무국 김재송 임상지원파트장은 “의약품 공급부족으로 인해 공급의 양적 측면에만 초점이 맞춰져있다”며 “의약품의 질적 측면과 올바르고 효율적 사용을 위해 필요한 약사 약료서비스가 배제돼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선 남북한의 활발할 교류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김재송 파트장은 “향후 모든 분야의 약사가 참여한 남북한 약학협의체를 설립하고, 남북한 약사의 통합과 발전에 대한 장기적 계획과 전략을 수립할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김 파트장은 “남한의 우수한 보건의료체계를 활용해 북한의 의약품 관리체계 및 약료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며 “남한은 북한이 체계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