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듀피젠트, 만성 비부비동염 임상 3상서 긍정적 결과
상태바
듀피젠트, 만성 비부비동염 임상 3상서 긍정적 결과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10.17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목표 달성...적응증 추가 가능성

사노피와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Regeneron Pharmaceuticals)의 듀피젠트(Dupixent, 두필루맙)가 비용종이 있는 만성 비부비동염 환자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노피와 리제네론은 비용종이 있는 성인 만성 비부비동염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SINUS-24와 SINUS-52라는 임상 3상 시험 2건에서 모든 일차 평가변수와 이차 평가변수들이 충족됐다고 16일 발표했다.

두 임상시험에서 듀피젠트와 표준요법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로 치료를 받은 환자군은 코막힘/비폐색 중증도가 51%, 57% 개선된 것으로 관찰됐다.

이에 비해 나잘 스프레이로만 치료를 받은 위약군은 코막힘 중증도가 15%, 19% 개선됐다. 또한 듀피젠트 투여군은 비용종 점수가 27%, 33% 감소했으며, 이에 비해 위약군은 비용종 점수가 4%, 7% 증가했다.

이외에도 듀피젠트는 전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수술의 필요성을 유의하게 감소시키고, 후각 및 만성 비부비동염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입증됐다.

천식을 동시에 앓고 있는 환자그룹에서는 듀피젠트가 폐 기능과 천식 조절을 유의하게 개선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듀피젠트는 인터류킨-4(IL-4)와 인터류킨-13(IL-13) 신호전달 경로를 억제한다.

이상반응 발생률은 듀피젠트 투여군과 위약군이 비슷했으며 듀피젠트와 관련된 새로운 또는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

사노피와 리제네론은 자세한 임상시험 결과를 차후 학술대회에서 발표할 생각이며, 이 자료를 토대로 이 적응증에 대한 승인 신청을 추진할 계획이다.

리제네론의 조지 얀코풀로스 최고과학책임자는 “듀피젠트는 제2형(Type 2) 또는 알레르기성 염증질환 3개에 대해 유의한 효능이 입증됐다"며 "이는 IL-4와 IL-13이 제2형 또는 알레르기성 염증과 연관이 있는 유발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달 안에 나올 중등도에서 중증의 천식 승인 신청에 대한 미국 규제당국의 결정이 기대된다"며 "현재 소아 천식, 소아 및 청소년 아토피 피부염, 호산구 식도염, 식품 및 환경 알레르기 등 다른 제2형 또는 알레르기성 염증질환들에 대한 개발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