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06:05 (수)
EU, 5번째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훌리오' 승인
상태바
EU, 5번째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훌리오'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09.2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다음 달 발매 예상

유럽 집행위원회가 마일란(Mylan)과 후지필름 쿄와 기린 바이오로직스(Fujifilm Kyowa Kirin Biologics)의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훌리오(Hulio)를 승인했다.

마일란과 후지필름 쿄와 기린 바이오로직스는 유럽 집행위원회가 훌리오를 원제품인 휴미라(Humira, 아달리무맙)가 승인된 모든 적응증에 대해 판매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고 20일 발표했다.

휴미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생물의약품이다. 유럽 내에서는 올해 6월 30일까지 12개월 동안 약 4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 승인은 유럽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의 긍정적인 의견을 받아들인 것이다. CHMP는 분석적, 기능적, 임상적 및 면역원성 자료를 포함해 개발프로그램 자료에서 훌리오와 휴미라의 생물학적 동등성이 입증됐다고 결론 내렸다.

유럽 집행위원회의 승인 결정은 유럽연합 회원국 28개 국가와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등 유럽경제지역 국가에서 적용된다. 두 회사는 유럽 내에서 오는 10월 16일 또는 그 이후에 훌리오를 발매할 계획이다.

마일란과 후지필름 쿄와 기린 바이오로직스는 올해 4월에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후지필름 쿄와 기린 바이오로직스는 유럽 국가에서 훌리오 사용 및 판매를 위한 비독점적인 유상 라이선스를 갖고 있다.

마일란의 라지브 말릭 사장은 “유럽 집행위원회가 훌리오 판매 허가 결정을 내려 매우 기쁘다. 훌리오는 복잡한 제네릭 및 바이오시밀러 분야에서 마일란이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된 4번째 제품이다”고 말했다.

이어 “후지필름 쿄와 기린 바이오로직스와 함께 큰 진전을 이뤄냈다. 앞으로 이 중요한 협력을 계속하는 것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훌리오는 유럽에서 승인된 5번째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다. 앞서 승인된 암젠, 산도스, 베링거인겔하임,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들도 모두 다음 달에 발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