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美바이오헤이븐, 신약후보물질 사회불안장애에 효과
상태바
美바이오헤이븐, 신약후보물질 사회불안장애에 효과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08.1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루타민산염 조절제...불안완화 관찰

미국 바이오제약기업 바이오헤이븐(Biohaven Pharmaceutical)의 신약 후보물질이 사회불안장애(social anxiety disorder)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헤이븐은 사회불안장애를 진단받았으며 불안감을 자극하는 발표 수행 도중 불안을 겪는 환자를 대상으로 BHV-0223이라는 약물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된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개념증명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16일 밝혔다.

이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은 예일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실시됐으며 사회불안장애를 진단받은 사람 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일차 분석에서 BHV-0223은 불안증에 관한 100점 VAS(Visual Analogue Scale) 점수를 위약에 비해 8.3점가량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가능성 기반의 분석에서는 14.4점가량 개선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BHV-0223은 안전하고 내약성이 양호한 편이었다. 바이오헤이븐은 추가적인 임상시험 결과를 향후 학술대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예일대학교 의과대학의 마이클 블로흐 부교수는 “이 연구 결과는 대중 연설 상황에서 BHV-0223의 항불안효과가 입증된 것이며 불안장애를 치료하는데 있어 글루타민산염 조절제의 치료적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바이오헤이븐의 블라드 코리치 CEO는 “지난해 미국인 중 약 20%가 불안장애를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지만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치료제들은 진정, 인지장애, 중독 위험 등의 부작용 문제가 있다. 불안완화 특성과 긍정적인 안전성 프로파일이 결합된 글루타민산염 조절제는 기존 치료제로 만족하지 않는 환자들에게 새 치료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오헤이븐은 예일대학교와 독점적인 특허권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을 통해 범불안장애, 사회불안장애, 공황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중추신경계장애에 대한 리루졸(riluzole) 기반 제품 및 방법의 상업적 개발, 제조, 유통, 사용, 판매를 위한 권리를 획득했다. BHV-0223 외에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최적화를 위한 광범위한 리루졸 전구물질(prodrug) 라이브러리에 대한 특허권도 확보했다.

바이오헤이븐은 올해 3분기 안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BHV-0223을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 루게릭병)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 신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