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0:51 (수)
소비자 믿고 상비약 확대 VS 오남용·부작용 위험
상태바
소비자 믿고 상비약 확대 VS 오남용·부작용 위험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08.10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포장지에 효능·부작용 다 나와”...약사들 “최소한의 복약상담 필요”

편의점 상비약 품목 확대 논의를 두고 찬반 여론에 불이 붙었다. 일각에서는 약사들의 직능 이기주의를 주장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편의점 상비약 판매가 야기할 약물 오남용 및 부작용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에서도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약국 운영시간을 늘려야한다는 의견부터, 편의점 상비약의 안전한 판매를 위해 약사들이 파견 관리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까지 다양하다.

이중 복수의 청원이 제기된 주장의 근거를 살펴보면, 약 포장지에 효능·부작용이 모두 나와있으며 이에 따라 편의점 상비약 판매를 확대해도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다.

또 현재 약국의 복약상담이 부족하며, 편의점에서의 판매와 크게 다르지 않아 추가 발생하게 될 문제들도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오히려 이를 약사들의 밥그릇 챙기기, 집단이기주의 등으로 해석하며 품목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약사들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며, 편의점 상비약 확대가 의미하는 잠재적 문제들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일부 청와대 청원 중에서는 편의점 상비약을 약국으로부터 공급 및 관리받도록 하고, 약국이 정부에 주기적인 보고를 이룰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까지 나오기도 했다. 만약 관리부실이 이뤄지면 지정취소 등의 조치를 취하자는 것.

약국과 약사들로부터 편의점 상비약에 대한 관리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인데, 이는 담당관리 약국-편의점의 지정, 관리에 대한 재정지원 등의 문제로 실현가능성이 적은 상황이다.

이외에도 약사들은 최소한의 복약상담이 이뤄져야 하지만, 편의점에서는 모든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의견이다.

최근 새물결약사회는 정부도 약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무지하다며 비판했다. 환자의 자가진단에 대한 판단, 잘못된 정보에 대한 오용 사례 상담, 자가치료 여부 판단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전문인력의 역할을 무시하는 정책이라는 지적이다.

상비약 6차회의 이후 편의점 상비약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두고 온·오프라인에서는 또다시 격론이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