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또 발사르탄 사태, 醫 ‘책임론’ 대두
상태바
또 발사르탄 사태, 醫 ‘책임론’ 대두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8.08.07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에게 재처방 안내...제약산업 구조개선도 지적

국산 발사르탄 원료의약품에서도 발암유발물질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가 검출돼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또 한 번의 발사르탄 사태에 의료계 내에선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봉엘에스의 원료의약품 ‘발사르탄’ 일부 제품에서 NDMA가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 대봉엘에스가 제조한 발사르탄에 대해 잠정 판매 및 제조 중지조치를 내린 것은 물론 해당 원료의약품으로 제조한 22개사 59개 고혈압치료제에 대해서도 판매중지 및 처방을 제한한 바 있다.

이에 모든 의료기관에 환자들에게 개별 연락해 복용 중인 의약품이 판매중지 대상임을 알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처방을 변경하거나 부득이한 경우 조제받은 약국을 방문하도록 안내하도록 했다. 해당의약품을 처방 및 조제 받은 환자명단은 의료기관의 경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업무포털에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의 발표가 있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즉시 홈페이지에 해당 의약품 목록을 올렸고, 해당 환자들에게 연락해 다시 처방받으러 오라 안내해달라고 한 상태이다.

지난달 발생한 발사르탄 사태에 이어 또 한 번 같은 사태가 발생하자, 의료계 내에선 정부에 대한 책임론이 대두됐다.

▲ 고혈압약 발암물질 관련 안내 중인 의협 홈페이지.

대한의사협회 방상혁 상근부회장은 “식약처의 환골탈태와 함께 이번 사태에 대해어 어떤 형태로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한다”며 “의협은 이번 일에 대해 신속히 대처하고, 회원들에게 행동지침을 보내는 등 적극적인 응대를 하겠지만, 이런 일이 벌어졌을 때 정부는 나몰라라하고, 모든 책임을 민간이 떠안고 있다”고 밝혔다.

방 부회장은 “지난번 사태때 본인부담금에 대한 부분에 대해 보건복지부가 명확한 지침을 주지 않았지만, 환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받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정부가 책임져야한다”며 “복지부는 국민 건강을 담당하는 주무부서이기 때문에 이번 일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줬으면 한다”고 전했다.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은 “이번 일에 대해선 의협에서 내려온 지침대로 따라줄 것을 회원들에게 안내한 상태”라며 “이번 사태에 있어 식약처가 의약품들을 제대로 잘 관리했는지에 대해 규명해야하고, 이에 대해 책임져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이번 일로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의 문제가 그대로 드러났다. 의약품들이 처방한 대로 나갔는지, 다른 약으로 대체됐는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의약분업 등 현 의료시스템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라남도의사회 이필수 회장은 “의협에서 공문이 와서 각 의사회와 회원들에게 배포했는데 사후약방문일 뿐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처음부터 철저한 절차를 밟았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인데, 그렇지 않아 문제가 또 발생하게 됐다”고 꼬집었다.

이 회장은 “이런 일이 반복됐는데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재발 안하도록 노력을 해줘야할 것”이라며 “회원들도 지난번 복지부나 식약처가 철저한 대책을 마련했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거라고 짜증을 내고 있다. 정부의 업무미숙으로 피해를 보는 건 언제나 일선 의료기관과 환자들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 개원의는 “이번 사건은 국산 원료라고 해서 더 문제가 되는 거 같다. 오늘 대여섯명 정도 되는 환자들에게 문의를 받았다”며 “환자들 성향 자체가 계속 다니던 환자여서 별다른 항의는 없었지만, 환자들에게 미안하고, 한편으론 찝찝하다”고 밝혔다.

그는 “제일 큰 걱정은 기존 발사르탄 대체조제 받은 약중 이번 추가 대상자로 교체해 간 환자들”이라며 “또 다른 걱정은 발사르탄 말고 다른 약 성분에서도 문제가 되지 않을까라는 것. 이번 일로 전체적인 불신으로 비화될까 걱정된다”고 전했다.

여기에 식약처 등 정부의 잘못도 있지만 발사르탄 사태로 야기된 제네릭 시장 등 제약업계의 구조 개선이 필요할 때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단순하게 보자면 식약처의 잘못이고, 이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한다”며 “앞으로 식약처가 충분히 관리되지 못할 거 같은 약들에 대해 모니터링, 충분한 절차를 거치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나라는 제네릭 약제가 너무 많고, 이에 대한 마진율이 너무 높다는 것”이라며 “R&D보단 카피약을 상대적으로 고가로 판매할 수 있는 구조 때문에 R&D보단 카피약에 집중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R&D에 대해 조금 더 가치를 인정해주되, 카피약은 OECD 수준으로 적정하게 조정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